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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인식 조사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Consumer Major Perception of Packaging Using Big Data Analysis -Focusing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15 - 22  

강욱건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고의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이학래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재능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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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징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방법인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웹&SNS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을 사용하여 2년 7개월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네트워크 중심도는 패키징의 경우 8.9% 포장은 9.1%로 패키징이 보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CONCOR 분석을 통해서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4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패키징에 관한 소비자들의 주요인식을 연구, 개발, 산업, 소재, 기능 등으로 요약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인식하는 패키징 소재는 합성수지이며 패키징 기능으로는 보관의 기능을 주로 인식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패키징 관련 상품군으로 제약, 의약품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이루어질 연구와 산업발전에 기초자료로써의 활용 가능성을 가지며 빅데이터와 패키징 두 분야의 융합을 통한 패키징 분야의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sumer perception of packaging using big data analysis. This study use text mining to extract meaningful words from text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to analyze connectivity and propagation trends. Data were collected by dividing the 'packaging(K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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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빅데이터 분석 방법은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군집분석(ClusterAnalysis)등이 있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과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사회연결망분석이 패키징 분야에 적용하기 용이한 빅데이터 분석기술임을 확인 하였다[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텍스트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단어들을 추출하는 텍스트 마이닝과 텍스트 간의 연결성과 전파 경향을 분석하는 의미연결망분석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9]. 포장과 포장의 영문 표기인 Packaging(패키징)의 단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차이 및 패키징과 관련된 다양한 인식을 조사하고 소비자 인식의 이해를 돕기 위해 키워드에 따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연관 그룹을 형성하여 시각화 하였다.
  • 본 연구는 ‘포장’과 ‘패키징’이란 두 단어의 인식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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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징의 매출액과 성장률의 추세는 매년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6% 증가한 41조 4,140억원,2014년의 매출액은 42조 1,856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매년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률이 둔화추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4]. 강동호(2016)는 2010년부터 이루어진 통계조사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 패키징 산업의 현황과 추세를 분석하였다.
CONCOR분석이란 무엇인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시각화하고 명료하게 표현하기 위해 UCINET6의 NetDraw를 이용하였고 유사점을 가진 단어들이 형성하는 군집을 도출하기 위해 CONCOR(Convergence of iterated correlations)분석을 실시하였다. CONCOR분석은 단어 간의 동시출현 매트릭스의 피어슨 상관관계를 분석의 토대로 노드들을 식별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이다[15]. CONCOR분석은 구조적 등위성 분석에 포함된다.
패키징의 역할은 무엇인가? 한국산업표준(KS T 1001)에 따르면 포장(Packaging), 즉 패키징이란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 있어서 그것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등을 물품에 부여하는 기술이나 상태”라고 정의내리고 있다[1]. 패키징은 제품의 생산, 운송, 판매, 사용, 폐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상품을 보호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사용의 편리성, 상품성, 폐기 용이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패키징기술센터(Korea Packaging Center)에서는 패키징을 제품의 변질, 파손, 도난을 방지하고 제품의 사용법과 효능, 공인성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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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Korea Standard. (2009). Glossary of terms for packaging, in KS T 1001 

  2. Korea Packaging Center. what's Packaging?. http://www.kopack.re.kr/ 

  3. S. Natarajan, M. Govindarajan & B. Kuma (2014). Fundamentals Of Packaging Technology. PHI Learning Pvt. Ltd... 1-8. 

  4. Korea Packaging Center. (2014). Report on the status of the packaging industry from 2013-2014. 

  5. D. H. Kang, S. W. Hwang, & J. K Shin. (2016). Outline of Korean Packaging Industry.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22(3), 135-142. 

  6. K .R. Kim & S. S. Kim. (2016). Trend Analysis of Research on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Using Text Mining.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59(4), 133-157. 

  7. G. George, M. Haas, R & A. Pentland. (2014). Big data and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7(2), 321-326. 

  8. W. G. Kang, E. S. Ko, W. C. Shim, H. R. Lee & J. N. Kim. (2017). Study on Application of Big Data in Packaging.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23(3), 201-209. 

  9. J. S. Kim (2013). Big Data Utilization and Analysis Techniques. Master Thesi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0. J. H. Ku. (2017). A Study on the Platform for Big Data Analysis of Manufacturing Proc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177-182. 

  11. S. H. Kim, S. H. Chang & S.W. Lee. (2017). Consumer Trend Platform Development for Combination Analysis of Structured and Unstructured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133-143. 

  12. Y. S. Jeong. (2015). Business Process Model for Efficient SMB using Big Dat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5(4), 11-16. 

  13. J. H. Kim & J. M. Lee. (2017). Analysis of Waterpark Status and Recognition Using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525-535. 

  14. K. H. Im. (2017). SNS bigdata analysis technology trend and development dire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1), 38-43. 

  15. H. W. Kim & C. N. Kim.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content creation methods utilizing big data : Linguistic and story resources for effective creation of TV home shopping content.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1(3), 5-51. 

  16. M. K Cha & S. H. Kweon. (2015).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Creative Economics" in News Fram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9(2), 88-120. 

  17. S. S. Lee.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49-68. 

  18. D. H. Chung & D. Y. Yoo. (2013). A Communication Structure of Science Gifted Students Based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1), 81?92. 

  19. C. Kim. (2010). Introduction to PACKAGING TECHNOLOGY & ENGINEERING. Packaging industry. Seoul. pp. 1-62 

  20. Y. K. Hahm & S. J. Lee. (2016). The Distinctiveness of Big Data Business Model in Its Components: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US Cosmetic Big Data Business Cas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13(1), 63-75. 

  21. https://www.forbes.com/sites/moorinsights/2015/10/01/what-does-food-packaging-have-to-do-with-big-data-and-the-internet-of-things/2/#7317480869af 

  22. S. M. Chae. (2015). Drug Abuse and Policy Implica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66-76. 

  23. J. N. Kim. (2004). A Study on the Present Issues and Future of the Pharmaceutical Packaging.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mce & Technology. 10(1), 15-26. 

  24. I. U Song & K. W. Park. (2015). Analysis of Visual Elements of Package Design in Cosmetics - With a Focus on Global Cosmetics Brands -.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3(2), 167-176. 

  25. S. Ritnamkam & N. Sahachaisaeree. (2012). Cosmetic packaging design: A case study on gender distinct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0, 1018-1032. 

  26. S. Ritnamkam & Y. Chavalkul. (2016). The Influence of Textured Surfaces of Cosmetic Packaging on Consumers' Feelings. Environment-Behaviour Proceedings Journal, 1(3), 12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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