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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 배틀 - 정렬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Software Battle for Algorithm Education - Focused on Sorting Algorith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2, 2018년, pp.223 - 230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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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부터 초 중 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시행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내용 중의 하나는 알고리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알고리즘 교육도 학생들의 주도적 활동이 성공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으며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일 때 이끌어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 교육에 스포츠 경기를 접목하여 소프트웨어 배틀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소프트웨어 배틀은 가상의 세계에서 프로그래밍된 개체들이 중간에 사람의 개입 없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경기를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다양한 주제에 적용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 교육의 대표적 주제인 정렬 분야에 적용을 시도하였다. 알고리즘 교육을 소프트웨어 배틀에 적용한 결과는 학생들이 생소한 면을 느끼기는 하였지만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소프트웨어 배틀이 여러 교육 방법 중에 하나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will be implemented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from the 2018 school year. One of the core contents of software education is algorithm education. As with other subjects, algorithmic education can also be seen as the success of students' initiative. And students' initi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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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배틀은 다양한 주제에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이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배틀 형태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초등을 비롯한 중등 학생들은 아직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지 못하며, 잘못하면 소프트웨어 교육 자체에 흥미를 잃게 될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친숙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신들이 만든 플레이어 스프라이트를 가지고 대결하는 것을 “소프트웨어 배틀”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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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이란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해결 절차를 알기 쉽도록 나타내는 논리적인 절차과정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면 어떤 일을 하기 위한 방법을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3].
기존의 알고리즘 교육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루어져 왔는데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알고리즘 교육은 지금까지 C 혹은 Java와 같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등을 비롯한 중등 학생들은 아직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지 못하며, 잘못하면 소프트웨어 교육 자체에 흥미를 잃게 될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친숙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배틀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배틀은 크게 배틀 필드와 플레이어 스프라이트(개체)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배틀이 벌어지는 곳인 일종의 경기장을 “배틀 필드”라고 하는데, 이러한 개념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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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ul Kim (2015). A Study on Algorithm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89-498. 

  2. Gyo Sik Moon (2007).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29-38. 

  3. KEDI (2005).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formation Science Gifted Education (Understanding Algorithm). 

  4. Kim, Hyo Sung (2016).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Algorithm Design to enha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Dissertation of Master Grad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Kyung-Hoon Kim (2006). A Study on determining hierarchy about the domain specific knowledge of the algorithm in middle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9(5), 41-51. 

  6. Seoeun Lim, Youngsik Jeong (2017).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ased on Algorithms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29-638. 

  7. Sung, Min-suk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for Algorithm unit in Element, Middle, High School. Dissertation of Master Grade. Chun-Ang University. 

  8. YoungJun Lee, EnuKyoung Lee (2010). Scratch Programming. KyoHakSa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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