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활용교육의 체계적 문헌고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atic Review of Learning with a Robo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2, 2013년, pp.199 - 209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 정규교과에서 로봇활용교육의 효과를 고찰하기 위한 것으로 2001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학술지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문헌고찰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는 KISS, DBpia, E-article의 세 종류를 활용하였으며 '로봇 & 교육'과 '로봇활용교육'의 두 옵션으로 검색을 실시하였다. 최초 검색된 논문은 481편이었으나 프로토콜에 따라 모니터링하고 추출을 진행한 결과 최종 50편이 선정되었다. 로봇활용교육의 연구 주제는 창의성, 문제해결능력이 가장 많았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이질집단사전사후설계와 t검증이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교육적 효과측면에서 교과흥미도, 학습몰입도, 학습태도, 학습동기,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향상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유의미 하지 않은 연구결과도 보고되었다. 문헌분석 결과를 기초로 로봇활용교육에 고려되어져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review the effects of learning with a robot among regular cours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so that the research method of systematic review for papers from 2001 and 2013 was conducted. The database for review were KISS, DBpia, and E-article and it was searched with two op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시점에서 로봇을 활용한 연구 주제, 연구방법, 연구효과 등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점검을 통해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연구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선행 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는 로봇활용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구로서 로봇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의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로봇교육 연구를 위한 발전적 논의를 진행하였다.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문에서 로봇은 어떤 장점이 있다고 여겨지는가? 교육부문에서 로봇은 교과학습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많은 연구는 교육에서의 로봇 활용이 정규교육과 밀접하게 관련한 STEM 개념 학습의 성취도를 향상시킨다고 밝히고 있다[18][22]. 또한 로봇은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학습 등의 학업능력(academic skills)의 신장 기회를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다[17][20].
로봇교육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Baker et al(2012)은 로봇교육을 학습목표로서 로봇교육, 학습지원으로서 로봇교육, 그리고 학습도구로서 로봇교육으로 구분하였다[11]. 이러한 분류는 국내외의 다른 연구자에 의해서도 활용되었다[6][13].
학습목표로서 로봇교육, 학습지원으로서 로봇교육, 그리고 학습도구로서 로봇교육은 각각 무엇인가? 이러한 분류는 국내외의 다른 연구자에 의해서도 활용되었다[6][13]. 학습목표로서 로봇교육은 고등학교 이상 수준의 과학, 엔지니어링, 그리고 컴퓨터과학 등 전공과목에 해당되는 것으로 컴퓨터과학, 공학, 인공지능, 그리고 로보틱스 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배우는 것이다[19]. 학습지원으로서 로봇교육은 로봇을 보조 장치로 사용한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교실에서 교사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교사보조로봇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학습도구로 로봇을 보는 관점은 로봇이 물리, 생물, 지리, 수학, 과학, 전기 그리고 기계공학 등의 학문과 읽기, 쓰기, 협동, 의사결정,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등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관점이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