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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 DTG 자료를 활용한 버스 위험운전 행태 분석
Analysis of Dangerous Bus Driving Behavior Using Express Bus Digital Tacho Graph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87 - 97  

김수재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주재홍 (한국교통안전공단) ,  추상호 (홍익대학교 건설도시공학부)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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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승객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위험운전을 체계적으로 평가 및 진단하기 위한 시스템은 현재까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실제 고속버스 운행기록장치(DTG, Digital Tacho Graph) 자료를 활용하여 버스 위험운전의 특성과 패턴에 대해 분석하였다. 위험운전 8개 유형에 대해 시간대별, 요일별, 날씨별 분포를 분석한 결과, 급가속(61.3%), 급좌우회전(20.1%), 급감속(15.1%)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새벽시간대, 금요일, 맑은 날에 각각 위험운전이 더 많이 발생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어서 통계분석을 통해 위험운전 유형별 상관성과 시간대별 발생건수의 차이를 규명하였으며, 위험운전의 정도에 따라 3개 그룹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안전운전 교육기관에서 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한 신뢰성 있는 진단 및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 a major transportation mode, doesn't have a systematical evaluation system for dangerous driving behavior yet. This paper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and pattern of bus driving behavior using Digital Tacho Graph(DTG) data on express bus. 8 type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were considered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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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버스의 실제 운행 자료를 활용하여 버스의 위험운전 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위험운전 유형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고속버스 운행 자료에 적용하여 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 발생 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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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어떻게 되나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 시스템(TAAS)에 의하면 2015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약 23만 건, 사망자수는 4,621명으로 OECD 국가 중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교통사고 발생률보다 더 심각한 것은 교통사고 사망률이다.
운행기록장치를 통해 무엇을 파악할 수 있나요? 사업용 버스는 「교통안전법」제55조에 따라 운행기록장치(DTG, Digital Tacho Graph)를 의무 장착하여 운행하고 있다. 즉, DTG를 통해 버스 운행에 대하여 모두 기록되며, 기록된 자료를 통해 운행행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법적 제도로 인해 최근 DTG 자료를 활용하여 사업용 차량의 안전운전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Lee and Lee, 2012; Kang et al.
위험운전 유형을 살펴보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본 연구는 실제 고속버스 운행기록장치(DTG, Digital Tacho Graph) 자료를 활용하여 버스 위험운전의 특성과 패턴에 대해 분석하였다. 위험운전 8개 유형에 대해 시간대별, 요일별, 날씨별 분포를 분석한 결과, 급가속(61.3%), 급좌우회전(20.1%), 급감속(15.1%)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새벽시간대, 금요일, 맑은 날에 각각 위험운전이 더 많이 발생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어서 통계분석을 통해 위험운전 유형별 상관성과 시간대별 발생건수의 차이를 규명하였으며, 위험운전의 정도에 따라 3개 그룹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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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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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J. S., Lee H. S., Lee J. Y. and Kim D. N.(2017), "The Hazardous Expressway Sections for Drowsy Driving Using Digital Tachograph in Truc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5, no. 2, pp.160-168. 

  3. Guo F. and Fang Y.(2013), "Individual driver risk assessment using naturalistic driving dat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61, pp.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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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ong S. J., Lim L. K. and Oh J. T.(2011), "A Study on In-vehicle Aggressive Driving Detection Recorder System for Monitoring on Drivers' Behavio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3, pp.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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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eong D. W. and Kim H. S.(2008), "An Analysis of the Traffic Offense Behavior by Drivers' Characteristics," Seoul Studies, vol. 9, no. 3, pp.119-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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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M. J., Lim C. H., Lee C. H., Kim K. J., Jeon J. W. and Park Y. S.(2015), "Identifying Service Opportunities for Enhancing Driving Safety of Intra-City Buses Based on Driving Behavio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41, no. 5, pp.499-510. 

  10. Kim Y. W. and Kang J. G.(2015), "Implementation of Real-time Dangerous Driving Behavior Analysis Utilizing the Digital Tachograp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2, pp.55-62. 

  11. Ko J. J. and Choi K. H.(2013),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river Safety Assist System by Analysis of Driving Behavior Data,"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7, no. 2, pp.165-170. 

  12.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Korea Automobile Testing&Research Institute(2016), New Dangerous Driving Behavior Standards and Methods. 

  13. Lee H. S., Joo J. H. and Choo S. H.(2014), "A Study on Improving Traffic Safety Evaluation Standard Based on Driving Simulator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80, pp.3-15. 

  14. Lee S. J. and Lee C. W.(2012), "Short-Term Impact Analysis of DTG Installation for Commercial Vehicl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6, pp.49-59. 

  15. Mir M. U., Razzak J. A. and Ahmad K.(2013), "Commercial vehicles and road safety in Pakistan: exploring high-risk attributes among drivers and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jury Control and Safety Promotion, vol. 20, no. 4, pp.331-338. 

  16. Oh J. T. and Lee S. Y.(2010), "Analysis of Risky Driving Pattern and Warning Effect by Risk Driving Judgment Device,"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7, no. 2, pp.129-141. 

  17. Oh J. T., Cho J. H., Lee S. Y. and Kim Y. S.(2008), "Development of a Data-logger Classifying Dangerous Behavio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7, no. 3, pp.15-28. 

  18. Park J. Y. and Kim D. G.(2018), "Identifying the effects of advanced warning devices on the driving behaviors of commercial vehicle dri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20, no. 1, pp.137-146. 

  19. The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http://taas.koroad.or.kr, 2018.02.20. 

  20. Toledo T., Musicant O. and Lotan T.(2008), "In-vehicle data recorders for monitoring and feedback on drivers'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16, pp.32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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