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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 기반의 LFM 레이다 설계 및 구현
LFM Radar Implemented in SDR Architecture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9 no.4, 2018년, pp.308 - 315  

윤재혁 (국방과학연구소 8기술연구본부) ,  유승오 (국방과학연구소 8기술연구본부) ,  이동주 (국방과학연구소 8기술연구본부) ,  예성혁 (국방과학연구소 8기술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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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두 표적 간의 거리차를 정밀하게 계측할 수 있는 S-band 고 분해능 레이다 개발을 위한 시스템 기본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3.5 GHz LFM(Linear Frequency Modulation) 레이다 기본 설계를 위하여 제안하는 시스템 요구조건은 거리 분해능 1 m, 최대 계측 거리 2 km이며 레이다 방정식을 통해 각 모듈의 사양을 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150 MHz 대역폭, 송신 출력 43 dBm 전력 증폭기, 이득 26 dBi 안테나, 잡음 지수 8 dB 이하, RCS $1m^2$일 때, 표적과 레이다의 최대거리 2 km 기준 SNR이 30 dB 이상이 나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하드웨어 설계를 하였으며, SDR(Software Defined Radar) 장비를 이용한 LFM 레이다 설계 이론과 방법 그리고 야외 시험 결과를 보여주고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레이다 시스템 설계가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basic design results for high-resolution radar development at S-band frequency that can precisely measure the miss distance between two targets. The basic system requirement is proposed for the design of a 3.5 GHz linear frequency-modulated (LFM) radar with maximum d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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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선 SDR 장비를 이용하여 LFM 레이다를 구현하고 이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구현, 그리고 목업 제작 및 계측 등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를 기술하였다. 결과적으로 목표성능인 1 m 거리 해상도의 거리 프로파일을 획득하고 GPS, 줄자 그리고 FEKO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거리 정보와 비교하였을 때 높은 정확도를 가진 거리 정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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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송신 신호의 선형 주파수 변조는 어디서 발생되는가? 선형 주파수 변조 레이다에서 발생되는 송신 신호의 선형 주파수 변조는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감소하는삼각파 형태 또는 선형적으로 증가 후 기본 주파수로 돌아오는 톱니파 형태를 이용한다. 송신 신호와 목표물로부터반사되어 되돌아 온 수신 신호의 시간차는 거리에 따라 변화하며 획득된 거리 정보를 CPI(Coherent Pulse Interval)시간동안 축적하여 FFT(Fast Fourier Transform)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속도 정보를 추출해 낼 수 있다.
송신 신호의 선형 주파수 변조의 특징은? 선형 주파수 변조 레이다에서 발생되는 송신 신호의 선형 주파수 변조는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감소하는삼각파 형태 또는 선형적으로 증가 후 기본 주파수로 돌아오는 톱니파 형태를 이용한다. 송신 신호와 목표물로부터반사되어 되돌아 온 수신 신호의 시간차는 거리에 따라 변화하며 획득된 거리 정보를 CPI(Coherent Pulse Interval)시간동안 축적하여 FFT(Fast Fourier Transform)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속도 정보를 추출해 낼 수 있다.
제어기로 실시간전달할 수 있는 버스는 PCI Express 또는 PXI Express 밖에 없음을 알 수 있는 이유는? 대역폭이넓은 신호를 생성하고 수집하여 신호처리하기 위해서 버스 대역폭을 반드시 고려해야만 하며 그 이유는 나이퀴스트 샘플링 이론에 따라 최대 주파수의 약 2배로 샘플링해야만 신호를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1 m 이하의 거리 해상도를 얻기 위해서 150 MHz 이상의 대역폭신호를 처리해야만 하는데 이를 계산하면 보면 I와 Q 각각 150 MS/s로 동작하는 ADC가 필요하며 ADC를 통해디지털화 된 샘플이 16 bits라고 가정하면 초당 600 MB/s의 전송 속도가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제어기로 실시간전달할 수 있는 버스는 PCI Express 또는 PXI Express 밖에 없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PXI Express bus를 선택하여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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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A. Richards, J. A. Scheer, and W. A. Holm, Principles of Modern Radar: Basic Principles, SciTech Publishing,May 2010. 

  2. C. D. Rawat, A. D. Sarate, "High resolution low power radar pulse compression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Electrical, Electronics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IJAREEIE), vol. 3, no. 4, pp. 8928-8935, Apr. 2014. 

  3. A. Kumar, "Radar pulse compression technique for linear frequency modulated puls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ical Research(IJETR), vol. 3, no. 8, pp. 33-35, Aug. 2015. 

  4. H. A. Said, A. E. El-Henawey, and A. A. El-Kouny, "Design and realization of an efficient VLIC architecture for a linear frequency modulation(LFM) pulse compression in pulsed radars using FPGA," in 2013 Africon, Pointe-Aux-Piments, Pointe-Aux-Piments, Sep. 2013, pp. 1-7. 

  5. S. Scherr, R. Afroz, S. Ayhan, S. Thomas, T. Jaeschke, and S. Marahrens, et al., "Influence of radar targets on the accuracy of FMCW radar distance measurements," IEEE Transactions on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65, no. 10, pp. 3640-3647, Oc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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