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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77 - 88
In this study, we conducted an experiment with the 219 undergraduates to find out the controlling effects of the verbal anchoring (low, high, non) in the nostalgia ads and the consumers' responses according to the product types (emotional/rational). The results suggest the higher the standards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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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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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에 대한 감정은 어떤 요소에 의해 차이점을 가지는가? | 향수와 관련된 개인적인 특성은 향수에 대한 독특한 감정적 특성 중 긍정과 부정적인 감정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18].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향수에 대한 감정은 개인의 소비성향, 친숙성, 관여도, 지각, 성별 등 다양한 중개변인의 역할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중개 변인 중에서 친숙성이란 어떠한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개인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되는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지적 지식구조로 형성되는 지각의 정도라 할 수 있다[19]. | |
의미고정(anchoring)이란 무엇인가? | 광고에서 광고메시지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상징되는 비주얼이미지에 대한 언어적 카피의 설명이 필요하다. 언어적인 요소와 비주얼적인 요소를 같이 소비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의도한 일정한 방향으로 광고메시지를 이해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의미고정(anchoring)이라고 한다[15]. | |
향수(Nostalgia)마케팅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추억마케팅, 복고마케팅으로도 불리고 있는 향수(Nostalgia)마케팅은 과거 세대가 경험한 행복했던 소비자들의 지난 시절의 경험과 추억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는 현재의 상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행복했던 우리들의 지난 시절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그리고 즐거운 과거의 시절은 두 번 다시 경험할 수 없는 지난 시절의 기억을 소비자들은 제품을 보며 추억과 낭만을 회상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입장에서 인생의 어려움이나 혹은 경기침체에 대한 전반적인 불안감등 인생에서 겪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힘든 일이 발생하면 지나온 과거나 행복했던 추억을 그리워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에 있어 소비자들의 과거에 대한 향수를 광고 전략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1]. 노스탤지어는 소비자가 과거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을 해보았거나 또는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 물건, 이벤트등 이상적으로 재배치한 생각들을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자아와 연결하여 자신의 자아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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