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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의 이미지 특성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The Laration of Image Characteristics of Perfume on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362 - 374  

안채윤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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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향수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향수제품이 가지고 있는 제품 품질 및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그에 대한 선행변수로서 향수제품이 갖는 이미지 특성이 소비자가 느끼는 향수제품의 품질과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감성적 도구로서의 향수가 아닌 향수제품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고 향수제품의 개발과 판매를 위한 이슈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향수의 이미지 특성 중 상쾌성과 현대성은 향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극성과 낭만성은 모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영향력은 지각된 가치보다는 지각된 품질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면에서 시사하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향수의 이미지 특성을 통한 소비자의 품질지각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갖는 향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각된 가치보다는 지각된 품질임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보고 향수를 구매하던 과거의 행동과는 다르게 품질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선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계기로 향수를 제조하거나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과거 파워 브랜드에 의존하던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품질을 소비자에게 지각시켜야만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roduct quality and value of perfume on purchase intention, and, as an antecedent,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regarding the effect of image characteristics of a perfume on the quality and value of perfume perceived by consumers, in or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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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브랜드의 충성도와 관계없이 향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향수는 상징적 관여도가 높은 제품인 만큼 브랜드의 인지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 연구하거나, 국내 브랜드 선호 소비자나 국외 브랜드 선호 소비자를 비교하여 연구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향수에 대한 이미지 특성이란 소비자가 향수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를 말하며 2012년 최수경, 추미선의 논문에서는 최초 17개의 문항으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 자극성요인, 상쾌성요인, 현대성요인, 낭만성 요인 등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된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향수의 이미지특성이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향수의 이미지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고 품질과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향수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향수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제품 품질 및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선행변수로서 향수제품이 갖는 이미지 특성이 향수제품의 품질과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감성적 도구로서의 향수가 아닌 제품으로서의 향수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고자 한다.
  • 과거 향수를 주제로 하는 연구들은 대부분 향수의 용기 디자인이나, 향수의 사용 목적에 관한 연구이거나 실증적 연구라 하더라도 향수구매 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이용한 행동의 차이만을 다루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향수 구매행동을 인과관계로 모델링하고 독립변수를 향수의 이미지 특성으로 하여 소비자의 향수구매 행동을 정서적 변수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향수는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부족하거나, 과하게 사용할 경우 자신이 의도한 결과를 얻지 못하는 민감한 제품이기 때문에 정서적 관점에서 출발하는 것이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다른 변수를 사용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다.
  • 첫째, 본 연구는 향수의 이미지 특성을 통한 소비자의 품질지각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과거 향수를 주제로 하는 연구들은 대부분 향수의 용기 디자인이나, 향수의 사용 목적에 관한 연구이거나 실증적 연구라 하더라도 향수구매 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이용한 행동의 차이만을 다루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자극성이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2: 상쾌성이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3: 현대성이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4: 낭만성이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 향수의 이미지 특성은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1: 자극성이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3: 현대성이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향수의 이미지 특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지각된 품질은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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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기란 무엇인가? “향기”란 휘발성 물질로 인간의 후각 신경을 자극하여 쾌감이나 만족감과 같은 유익함을 주는 것을 말하며, 고형이나 분말상태의 것을 향료라 하고 액체 상태를 향수라고 한다[8].
향수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인간이 향을 쓰기 시작한 것은 약 4∼5천 년 전으로 추측이 되며[9], 향수는 사람의 감정이나 정서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인체의 자율신경계, 호르몬 및 면역계에 영향을 끼쳐, 항상성(homeostasis)의 유지에 도움을 준다.
기존 문헌에서 연령과 과거 경험에 따른 향기 감성요인이 어떠한 결과를 보였는가? 기존 문헌들은 향기 감성요인이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검증하였는데, 특히 연령과 과거 경험에 따라 향기감성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연구결과 노년층은 젊은 성인에 비해 후각 민감성과 냄새 감별력이 둔화된다고 하였고, 연령별 향의 감성 평가의 차이에 관한 연구에서 40대가 20대와 60대에 비하여 가장 완숙한 후각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에 따라 선호향이 다르다는 것을 밝혀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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