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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268 - 27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phonetic items such as the phonemic system, phonological rules, and pronunciation descriptions and notations incorporated in the textbooks. Based on our analysis results, we point out the problems related to pronunciation education, and suggest d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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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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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통합 교재는 무엇인가? | 한국어 통합 교재는 대학의 부설 기관인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출간된 것이 대부분으로 이 교재들은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언어 기능 중심으로 통합된 교재를 말한다. 이러한 통합 교재에서 발음은 초급 교재의 초반에 모음, 자음, 음절 구성, 받침 발음의 기본적인 음운 학습으로 나타난다. | |
한국어 수준이 높은 한국어 학습자들도 발음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발음은 초급 단계에서부터 학습하지만 한국어 수준이 높아진다고 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결코 발음을 소홀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발음은 모국어의 간섭으로 발음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잘못된 발음의 고착화로 발음이 쉽게 고쳐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발음은 한국어의 유창성과 정확성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지속적이고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함을 알고 있다. | |
한국어 통합 교재의 발음 영역에서 음운 체계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첫째, 통합 교재의 발음 영역에 나오는 음운 체계의 문제점으로는 자모의 제시 순서가 교재마다 다르게 나타난 점, 음가, 획순, 자음의 명칭에 대한 기술 유무, 음가 표기가 다른 점, 그리고 억양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기술이 없는 점을 지적하였다. 먼저, 교재에 나오는 자모의 수는 동일하나 모음과 자음의 제시 순서가 다르게 나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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