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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80 - 387
전구훈 (숭실대 사회복지대학원) , 김희찬 (숭실대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activities on school satisfaction of students and parents who are educational demanders, and to suggest practical and policy alternatives to im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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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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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의미는? | 교육과정은 좁은 의미로는 ‘교과목 또는 교과에 담긴 내용’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4]. 학교교육이 전인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면 광의의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서 수행 되어야 하는데, 기성세대들의 지나친 기대로 입시에 적합한 협의의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어 왔다[5]. | |
교과외 활동이 학교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예는 무엇인가? | 이러한 분석결과는 학교가 단순히 학업성취도 향상만을 지원하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곳으로 역할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최근 자유 학기제 등의 도입은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과외 활동이 실질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역할을 담당하거나 조율하고 지원하는 인력확충이 필요하며, 학교는 학생이 직면할 수 있는 심리적·사회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 |
휘게교육이 강조하는 바는 무엇인가? | ‘휘게’는 덴마크인의 정서를 표현하는 매우 중요한 용어인데, 우리말로 번역하면 ‘다정한’ 혹은 ‘아늑하고 정겨운 분위기’정도이다. 휘게교육은 학업성취를 위해 획일화되고 주입식의 교과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협동과 자율성,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 아늑하고 정겨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강조한다[2]. 수업시간에 차를 마시고 비스킷을 나누는 환경,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학생지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보장하는 휘게교육은 느리고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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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보윤, "한.일 초등학교 교과외 활동의 교육과정 비교 : 한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본의 '총합적 학습시간'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pp.301-32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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