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외 활동이 교육수요자의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체험활동, 생활지도, 상담활동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on School Satisfaction of Education Demanders -Focused o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life guidance, counsel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80 - 387  

전구훈 (숭실대 사회복지대학원) ,  김희찬 (숭실대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과외 활동인 창의적 체험활동, 생활지도, 상담활동이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학교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 중 고등학생 1,242명과 학부모 1,02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뒤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t검증,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세 가지 주요한 분석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교과외 활동은 학교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으로 한국의 학부모는 높은 교육열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을 강조할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학생과 학부모 두 집단 모두 교과외 활동이 강화될수록 학교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급별로 학교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교 급이 올라 갈수록 학교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과외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학년인 고등학교에도 지금보다 교과외 활동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activities on school satisfaction of students and parents who are educational demanders, and to suggest practical and policy alternatives to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표 3] 창의적 체험활동, 생활지도, 상담활동, 학교만족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비교 분석해 본 것이다.
  • 본 연구는 교육 수요자의 두 주체인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욕구를 파악해 보았다. 학생과 학부모간의 교육욕구에 차이가 있는지 t검증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 그러나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지식의 전달과 관련된 교과 활동에 집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외활동이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교 구성원인 학생, 교사, 학부모를 각각 단편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교육수요자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학교만족도를 비교분석 한 연구는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가 진행된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는 동질적인 요소가 많음에도 불구하여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만족도를 동시에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만족도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1: 각 문항에서 결측 값 제외.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은 좁은 의미로는 ‘교과목 또는 교과에 담긴 내용’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4]. 학교교육이 전인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면 광의의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서 수행 되어야 하는데, 기성세대들의 지나친 기대로 입시에 적합한 협의의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어 왔다[5].
교과외 활동이 학교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예는 무엇인가? 이러한 분석결과는 학교가 단순히 학업성취도 향상만을 지원하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곳으로 역할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최근 자유 학기제 등의 도입은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과외 활동이 실질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역할을 담당하거나 조율하고 지원하는 인력확충이 필요하며, 학교는 학생이 직면할 수 있는 심리적·사회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휘게교육이 강조하는 바는 무엇인가? ‘휘게’는 덴마크인의 정서를 표현하는 매우 중요한 용어인데, 우리말로 번역하면 ‘다정한’ 혹은 ‘아늑하고 정겨운 분위기’정도이다. 휘게교육은 학업성취를 위해 획일화되고 주입식의 교과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협동과 자율성,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 아늑하고 정겨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강조한다[2]. 수업시간에 차를 마시고 비스킷을 나누는 환경,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학생지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보장하는 휘게교육은 느리고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OECD 대한민국 정책센터, How's Life? 2015: 웰빙의 측정, 서울: 아이프리넷, 2016. 

  2. 영희, 덴마크식 교육법 서울: 명진출판사, 2010. 

  3. J. Heckman, "Policies to foster human capital," Research in Economic, pp.3-56, 2000. 

  4. 현석, 주동범,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2012. 

  5. 주석진, 조성심, 라미영, 방진희, 엄경남, 이종익, 전구훈, 학교사회복지론, 파주: 양서원, pp.569-588, 2016. 

  6. 이미숙, 조덕배, "일본과 필란드 교과외 활동의 주요 역량탐구 - 한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48권, pp.139-166, 2014. 

  7. 자영, "교과외 활동으로서의 법교육 방안 탐색," 법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33-55, 2012. 

  8. 수동, "한국과 일본의 중등학교 교과외 활동과 방과후 특기.적성교육활동의 연계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2호, pp.357-377, 2014. 

  9. 서보윤, "한.일 초등학교 교과외 활동의 교육과정 비교 : 한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본의 '총합적 학습시간'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pp.301-320, 2010. 

  10. 오만록, 생활지도 및 상담, 파주: 정민사, 2011. 

  11. 김효정, 이길재, 이정미, "학교 구성원별 학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비교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31권, 제1호, pp.183-209, 2013. 

  12. 이봉주, 김광혁, "학교생활이 즐거우면 성적도 오를까? -학교만족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제61권, 제4호, pp.287-306, 2009. 

  13. 박현선, 이현주, 정익중, "학업성취와 학교만족도의 종단적 상호 관계 : 빈곤 및 비빈곤 집단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2권, 제3호, pp.183-206, 2011. 

  14. 이성주, "초.중.고 학생의 학교만족도 변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569-588,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