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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사용자 만족도 및 교육성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Quality Factors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on Management Performance - Focused on Mediating Role of User Satisfaction and Education Training Performance -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2, 2018년, pp.41 - 52  

이하진 (한밭대학교대학원 회계학과) ,  임재학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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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산출하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교육성과와 사용자 만족도가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에서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회계정보시스템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뿐만 아니라 교육성과와 사용자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업의 회계정보시스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시스템의 품질은 교육성과와 사용자 만족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경영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시스템 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사용자 만족도와 교육성과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정보시스템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또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mpirical studies are conducted not onl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on management performance but also to study whether user satisfaction and education training achievement play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quality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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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서 회계 정보의 산출 및 의사결정 도구로 도입된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 요인이 회계정보시스템의 교육성과와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과 경영성과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의 성과와 사용자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품질 요인과 교육성과 그리고 사용자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정보시스템 품질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정보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정보시스템 품질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회계정보시스템 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사용자 만족도는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H5 : 회계정보시스템 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교육성과는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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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개발수명주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정보시스템의 개발이론인 시스템개발수명주기는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시스템 구현단계에서 사용자들에 대한 교육 훈련이 이루어진다.(Kim[21]) 교육 훈련은 시스템을 사용자들이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이전에 이루어지므로 사용의 용이성과 신뢰감이 교육 훈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회계정보시스템이란?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AIS)은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재무자료를 회계 정보의 흐름 중심으로 식별, 측정, 처리, 전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무엇보다 정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회계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경영활동의 결과를 사전, 사후적으로 인식하여 경영자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시스템 구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훈련의 성과에 무엇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가? 정보시스템의 개발이론인 시스템개발수명주기는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시스템 구현단계에서 사용자들에 대한 교육 훈련이 이루어진다.(Kim[21]) 교육 훈련은 시스템을 사용자들이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이전에 이루어지므로 사용의 용이성과 신뢰감이 교육 훈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교육 훈련의 성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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