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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사례분석을 통한 KASS NOTAM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구성 방안
Plan of KASS NOTAM Service Provision & System Architecture Through Analysis of Overseas Cas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2 = no.89, 2018년, pp.96 - 104  

한지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기술팀) ,  이은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기술팀) ,  김연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기술팀) ,  강희원 (SBAS사업단 체계종합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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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AM은 항공과 관련된 상태 정보를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을 말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는 SBAS 신호에 근거한 접근 절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BAS 서비스에 대한 NOTAM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이에, ICAO 권고사항을 준수하여 KASS가 APV-I 급 SoL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BAS 신호를 이용하여 착륙하는 모든 항공기에 NOTAM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때문에 이를 위한 KASS NOTAM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NOTAM 관련한 규정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일반적인 NOTAM 서비스 제공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KASS NOTAM 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국외 기 구축된 미국 WAAS와 유럽 EGNOS의 NOTAM 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향후 개발될 KASS NOTAM 시스템의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 구성 방안에 따른 주요 기능 요구 사항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TAM is an announcement that is distributed to flight attendants with status information related to aviation. ICAO, the International Civilian Aviation Organization, recommends that a NOTAM service be provided for the SBAS service in order to use the SBAS signal-based access procedure. To comply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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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ASS 시스템의 이상이 감지되면 KASS NOTAM를 이용하여 APV-I SBAS 접근 절차가 공포된 공항에서 사용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한다. 만약 KASS 서비스 사용이 불가하다고 판단이 되면 KASS NOTAM 사항을 생성하고 보고한다. 보고된 KASS NOTAM 사항은 X-NOTAM 시스템을 통해 발행되고 발행된 KASS NOTAM 사항은 NOF에서 AFTN을 통해 최종사용자에게 전달된다.
  • 반면 EGNOS는 EURONOTAM tool 예측 엔진을 이용하여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KASS NOTAM 시스템 구성 방안에는 EURONOTAM tool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예측모듈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ASS NOTAM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국내외 NOTAM 관련 규정 및 국내 일반적인 NOTAM 서비스 제공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기 구축된 미국 WAAS와 유럽 EGNOS의 NOTAM 서비스 제공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KASS NOTAM이 발행되어 최종사용자에게 배포되기까지의 KASS NOTAM 서비스 제공방안을 제시하였다.
  • 제시한 KASS NOTAM 시스템 구성방안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설계 시 주요 기능, 운영, 안전성, 성능, 환경 등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이 필요하다. 본단에서는 이러한 여러 요구사항 중 주요 기능 요구사항에 대해 분석한다.

가설 설정

  • KASS NOTAM 사항을 생성해야한다.
  • KASS NOTAM 연계모듈은 KASS의 모든기능과 독립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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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TAM이란? NOTAM은 항공과 관련된 상태 정보를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을 말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는 SBAS 신호에 근거한 접근 절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BAS 서비스에 대한 NOTAM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GNSS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의 위치와 시각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위치의 정확도가 수십 미터의 오차로 인해 정확도 및 신뢰도가 낮다. 때문에 항공기와 같은 정확도 및 신뢰도가 높은 정보가 요구되는 분야에는 GNSS의 활용이 제한적이다.
KASS NOTAM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ICAO에서 발행한 SARPs (standards and recommanded practices) Annex 10에는 SBAS 신호에 근거한 접근 절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BAS 서비스에 대한 NOTAM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다[2]. 이에, ICAO 권고사항을 준수하여 KASS가 APV-I급 SoL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BAS 신호를 이용하여 착륙하는 모든 항공기에 NOTAM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때문에 이를 위한 KASS NOTAM 시스템 개발 이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 I. Park, E. S. Lee, M. B. Heo, and G. W. Nam, “Latest technology trending for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Aerospace Industry Trends, Vol. 14, No. 1, pp. 191-202, 2016. 

  2. ICAO, Annex 10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6th ed, ATTD.11, Jul. 2006.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AM Regulations, No. 67, Dec. 2005. 

  4. J. Vazquez, M. A. Sanchez and J. Cegarra, "The EGNOS NOTAM proposals service", in 25th ION GNSS, Nashville: TN, pp. 12-21, Sep. 2012.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andards for AIS CHARTS and Units of Measurement, No. 569, Aug. 2017. 

  6. ICAO, Annex 15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 13th ed, APP 6.1-6.5, Jul. 2010.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gulations for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No. 713, Oct. 2017.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ir Traffic Management Office, [Online]. Available: http://www.molit.go.kr/atmo/USR/WPGE0201/m_36541/DTL.jsp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Integrated Management of Aeronautic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Operation Manual, No. 193, 2017. 

  10. J. R. Snow, "WAAS NOTAM operational concept," in Proceeding of the 15th International Flight Inspection Symposium, Oclahoma city: OM, pp. 1-8, Apr. 2008. 

  11. J. R. Snow(2012, February), GNSS aeronautical information overview, FAA Library, [Online]. Available : https://www.faa.gov/about/office_org/headquarters_offices/ato/service_units/techops/navservices/gnss/library/documents/media/SATNAV_NOTAMsArticle.doc 

  12. P. Gomez, J. Moran, J. Vazquez, R. Rodriguez “H24 reactive EGNOS NOTAM proposals origination: a reality,” The 2014 Arab Institute of Navigation Conference and Exhibition, Alexandria: Egypt, p. 7, Sep. 2014. 

  13. EUROCONTROL, [Internet]. Available: http://www.eurocontrol.int/augur 

  14. P. Durel, “EGNOS status,” in 33th SBAS International Working Group, Madrid: Spain, p. 8, Jan. 2018. 

  15. Y. S. Kim, D. H. Won and E. S. Lee, “Requirement analysis for KASS control station,” in Proceeding of 2017 Conference of the Korea Navigation Institute, Seoul: Korea, Vol. 21, No. 1, pp.179-182, Oc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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