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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2, 2018년, pp.125 - 139
This study explores determinants of purchase intentions for vegan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modified planned behavior model. Survey data from 434 university students were subjected to an analysis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how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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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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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문화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 비건 문화는 가축을 키우는데 소요되는 과다한 곡물소비와 공해유발 등의 문제를 직시하면서 육식동물의 소비를 줄이자는 채식주의자의 움직임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후 식생활뿐만 아니라, 의생활 등 생활전반에 걸쳐 동물성 제품 사용을 지양하는 문화로 발전해왔다. 비건 제품은 가죽, 모피, 모, 견, 오리털 등 동물성 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생산과정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Veganism”, n. | |
비거니즘이란 무엇인가? | 최근 건강을 추구하고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채식을 선택하는 소비자층이 증가하면서 육식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성 제품에 대한 사용을 거부하는 비건(vegan)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비거니즘(veganism)이란 동물성 상품이나 동물의 부산물이 포함된 상품, 그리고 동물실험을 거친 제품이나 관련 서비스에 대한 구매와 사용을 거부하고, 동물복지를 옹호하는 문화를 말한다(“Veganism”, n.d. | |
비건 패션 소비가 날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 이러한 패션업계의 흐름에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비건 패션 소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G마켓에서는 2017년 11월 15일부터 12월 14일까지 여성 가죽과 모피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인조 무스탕과 인조 모피 판매량은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62%와 21% 급등하고, 여성 인조가죽 자켓 판매량은 425% 상승한 반면, 여성 가죽 모피/자켓 카테고리 전체 판매량은 9% 줄어들었다고 발표하였다(Moon, 2017). 남성복에서도 가죽자켓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5% 감소한 반면, 남성 인조 가죽자켓 판매량은 18% 증가하고, 패딩용 오리털 대체 소재로 알려진 신슐레이트(thinsulate) 점퍼 판매량은 23%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Moon, 2017). 이는 비건 소재에 대한 가공기술의 발달로 외관상 실제 가죽/모피와 인조제품의 차이가 줄어들고, 합리적인 가격에 중량까지 가벼워지는 등 기능적 향상에 기인한 부분도 있으나, 사회전반에 걸쳐 확산된 동물보호와 윤리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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