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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2, 2018년, pp.190 - 196
변종익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열 (일진컴포지트(주)) , 허석봉 (일진컴포지트(주)) , 김한상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are typical brittle materials and have low impact properties. Recently, it is important to investigate impact characteristics of carbon fiber composites because of increasing use as automobile parts and high pressure hydrogen vessels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s for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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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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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재료가 저속 충격을 받을 때의 특성은 무엇인가? | 탄소섬유/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재료는 저속 충격을 받을 때 충격체의 운동에너지를 모두 흡수하고, 이후 복합재료의 파손에 사용되는 흡수에너지를 제외한 나머지 에너지는 탄성 복원을 통해 다시 충격체로 전달된다. 따라서, 복합재료의 흡수에너지로부터 파손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다. | |
복합재료의 충격을 고속충격과 저속충격으로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 복합재료의 충격은 크게 저속 충격과 고속 충격으로 나눠진다. 고속과 저속충격의 나누는 기준은 시편의 강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연구에서 1-100 m/s를 저속충격이라고 하고, 고속 충격은 그 이상의 속도의 충격을 고속 충격으로 정의한다1). 저속에서 고속 충격으로서 갈수록 복합재가 충격에 응답 시간이 부족하여 국부적이 충격손상이 발생한다. | |
복합재료에서 저속충격의 시뮬레이션 예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저속에서 고속 충격으로서 갈수록 복합재가 충격에 응답 시간이 부족하여 국부적이 충격손상이 발생한다. 저속 충격의 경우 충격 후 눈에 보이는 손상보다 내부의 층간 박리가 크기 발생하여 복합재에 예측하기 힘든 강도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저속충격의 시뮬레이션 예측은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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