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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작한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소재 평판의 저속 낙하 충격시험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Stundy on Simulation Characteristics of Low Velocity Impact Test of Carbon/Epoxy Composite Plates Manufactured by Filament Wind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2, 2018년, pp.190 - 196  

변종익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열 (일진컴포지트(주)) ,  허석봉 (일진컴포지트(주)) ,  김한상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are typical brittle materials and have low impact properties. Recently, it is important to investigate impact characteristics of carbon fiber composites because of increasing use as automobile parts and high pressure hydrogen vessels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s for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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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작한 복합재료 평판에 대해 저속 낙하 충격 시험을 진행하여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낙하충격 성능을 확인하였고, Abaqus를 이용하여 복합재의 층간 cohesive 층의 수를 조절하여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작된 복합재료 평판의 층간 조건에 맞는 저속 낙하 충격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충격체와 복합재 사이에는 general contact를 사용하였다. 복합재 평판에 충돌하는 충격체의 변형은 작다고 가정하였고, 해석시간 단축을 위하여 rigid body (R3D4)로 모델링하였다10). 복합재 평판의 인장 물성과 전단 물성은 ASTM D3039, ASTM D5379 규격의 시험을 통해 얻었고, 압축, 층간 물성은 참고문헌을 통해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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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재료가 저속 충격을 받을 때의 특성은 무엇인가? 탄소섬유/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재료는 저속 충격을 받을 때 충격체의 운동에너지를 모두 흡수하고, 이후 복합재료의 파손에 사용되는 흡수에너지를 제외한 나머지 에너지는 탄성 복원을 통해 다시 충격체로 전달된다. 따라서, 복합재료의 흡수에너지로부터 파손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다.
복합재료의 충격을 고속충격과 저속충격으로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복합재료의 충격은 크게 저속 충격과 고속 충격으로 나눠진다. 고속과 저속충격의 나누는 기준은 시편의 강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연구에서 1-100 m/s를 저속충격이라고 하고, 고속 충격은 그 이상의 속도의 충격을 고속 충격으로 정의한다1). 저속에서 고속 충격으로서 갈수록 복합재가 충격에 응답 시간이 부족하여 국부적이 충격손상이 발생한다.
복합재료에서 저속충격의 시뮬레이션 예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속에서 고속 충격으로서 갈수록 복합재가 충격에 응답 시간이 부족하여 국부적이 충격손상이 발생한다. 저속 충격의 경우 충격 후 눈에 보이는 손상보다 내부의 층간 박리가 크기 발생하여 복합재에 예측하기 힘든 강도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저속충격의 시뮬레이션 예측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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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O. W. Richardson and M. Wisheart, "Review of low-ve- locity impact properties of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 part A, Vol. 27, No. 12, 1996, pp. 1123-1131. 

  2. A. Serge, "Impact on composite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3. G. A. O. Davies and X. Zhang, " Impact damage prediction in carbon composite structures", Int. J. Impact Engng, Vol. 16. No.1, 1995, pp. 149-170. 

  4. J. W. Ha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lami- nated composite materials", KOSOS, Vol. 23, No. 6, 2008, pp. 34-37. 

  5. A. Riccio, "Modelling the simulation of impact induced damage onset and evolution in composites", Composites : Part B, Vol. 66, 2014, pp. 340-347. 

  6. Y. Shi and T. Swait, "Modelling damage evolution in com- 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low velocity impact", Composite structures, Vol. 94, 2012, pp. 2902-2913. 

  7. Y. Shi and T. Swait, "Modelling impact damage in compo- site laminates : A simulation of intra and interlaminar cracking", Composite structure, Vol. 114, 2014, pp. 10-19. 

  8. I. H. Choi and C. S. Hong, "Estimation of damaged areas due to low-velocity impact in composite laminates", KSAS, Vol. 22, No. 4, 1994, pp. 78-88. 

  9.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 "ASTM D7136 : Stanard test for measuring the damage resistance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to a drop-weight impact event", 2007. 

  10. Dassault system, "Abaqus Analysis user's guild", Abaqus documentation 2016, 2016. 

  11. Z. Hashin,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ASME, Vol. 47, 1980, pp. 329-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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