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패어 타이어 웰 부에 설치되는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 설계 및 구조해석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Type 4 Composite Pressure Vessel Fitted in Spare Tire W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6, 2018년, pp.570 - 577  

임태훈 (가천대학교 대학원) ,  변종익 (가천대학교 대학원) ,  조민식 ((주)대흥정공) ,  김한상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osite pressure vessels made through filament winding are widely used in various fields. Numerous studies regarding composite pressure vessels have been conducted in the automotive industry to improve the space efficiency of trunks as well as the fuel efficiency. Compared with steel liquefied pet...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R&D, R0006480)”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과제이다.
  • LPG 차량의 연료탱크로는 기존에 스틸용기가 사용되었다. 위 연료탱크의 무게를 경량화하며 강제용기가 가질 수 있는 부식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하여 filament winding 공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로 강제용기를 대체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로 강제용기를 대체하는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LPG 차량의 연료탱크로는 기존에 스틸용기가 사용되었다. 위 연료탱크의 무게를 경량화하며 강제용기가 가질 수 있는 부식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하여 filament winding 공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로 강제용기를 대체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 LPG 차량의 연료탱크로 사용되는 소재는 무엇인가? 이로 인해 LPG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LPG 차량의 연료탱크로는 기존에 스틸용기가 사용되었다. 위 연료탱크의 무게를 경량화하며 강제용기가 가질 수 있는 부식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하여 filament winding 공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로 강제용기를 대체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LPG 차량의 연료탱크에 filament winding 공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type 4 복합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LPG 차량의 연료탱크는 트렁크 공간에 설치되며 이로 인해서 LPG 차량은 트렁크 공간의 제약이 생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차량의 경량화를 위하여 스패어 타이어 웰 부에 type 4 복합재료 압력용기를 설치함으로써 공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경량화, 강제용기에 비하여 높은 내식성을 가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 Rha, "Standardization of Charging Nozzle for LPG Vehicle", Auto Journal, Vol. 38-1, 2016, pp. 71-76. 

  2. F. C. Shen, "A Filament-wound structure technology overview", Material Chemistry and Physics, Vol. 42, 1995, pp. 96-100. 

  3. S. Koussios, "Filament Winding : a Unified Approach", DUP Science, the Netherlands, 2004. 

  4. R. Deiterding, F. Cirak, S. P. Mauch, and D. I. Meiron, "A Virtual Test Facility for Simulating Detonation-and Shock-Induced Deformation and Fracture of Thin Flexible Shells", International Journal for Multiscale Computational Engineering, Vol. 6, 2007, pp. 47-63. 

  5. U.S. Department Of Defense, "COMPOSITE MATERIALS HANDBOOK VOLUME 3. POLYMER MATRIX COMPOSITES MATERIALS USAGE, DESIGN, AND ANALYSIS", Warrendale. Pa, SAE International on behalf of CMH-17, a division of Wichita State University, 2012. 

  6. E. J. Barbero, F. A. Cosso, R. Roman, and T. L. Weadon, "Determination of material parameters for Abaqus progressive damage analysis of E-glass epoxy laminate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46, 2013, pp. 211-220. 

  7. V. Alcantar, S. M. Aceves, E. Ledesma, S. Ledesma, and E. Aguilera, "Optimization of Type 4 composite pressure vessels using genetic algorithms and simulated annealing", Hydrogen Energy, Vol. 42, 2017, pp. 15770-15781. 

  8. S. Sulaiman, S. Borazjani, and S. H. Tang, "Finite element analysis of filament-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 under internal pressur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50, 2013, p. 012061. 

  9. I. M. Daniel and O. Ishai,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United Kingdom, 1994. 

  10. Dassault Systemes, "Abaqus 2016 documentation". 

  11. A. Onder, O. Sayman, T. Dogan, and N. Tarakcioglu, "Burst failure load of composite pressure vessels", Composite Structures, Vol. 89, 2009, pp. 159-166. 

  12. J. Byun, J. Kim, S. Heo, and H. Kim, "Study on Simulation Characteristics of Low Velocity Impact Test of Carbon/ Epoxy Composite Plates Manufactured by Filament Winding Method", Trans. of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9, No. 2, 2018, pp. 190-1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