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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저속 센서리스 제어의 역기전력 추정 성능 향상을 위한 모터 파라미터 추정과 전압 오차의 개선
Identification of Motor Parameters and Improvement of Voltage Error for Improvement of Back-emf Estimation in Sensorless Control of Low Speed Operat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5, 2018년, pp.635 - 643  

김경훈 (School of Electronics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윤철 (Development Center, Control Technology, Control Technology Team 3, Doosan Machine Tools) ,  조내수 (Dept. of Electronics & Data Communication, Keimyung College University) ,  장민호 (H&A Control R&D Lab., LG Electronics) ,  권우현 (School of Electronics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 a method to identify the motor parameters and improve input voltage error which affect the low speed position error of the back-emf(back electromotive force) based sensorless algorithm and to secure the operation reliability and stability even in the case where the load fluctuati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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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역기전력 관측기 기반 센서리스 알고리즘의 저속 운전에 영향을 주는 전동기 파라미터와 입력전압 오차를 최소로 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역기전력을 좀 더 정확히 추정하고 이를 통해 기동과 저속 운전이 빈번하고 부하변동이 심한 환경에서도 운전 신뢰성 및 안정성을 높이고자 한다. 관측기에 사용되는 모터 파라미터와 관측기로 입력되는 정보들의 정확도가 중요한데 특히 저속 성능에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로 고정자 저항, 인덕턴스, 입력전압이 있다.
  • 또한 기동과 저속영역에서는 역기전력 정보가 매우 작으며, 이때 지령전압을 그냥 사용할 경우에는 데드타임과 전력소자의 전압강하에 의한 왜곡전압이 상대적으로 커서 역기전력 정보를 정밀 추정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출력 PWM 펄스폭을 직접 측정하여 전압을 검출하는 방식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단순한 회로를 제안하며, 또 전류에 따른 전력소자의 전압강하는 테이블로 보상해줌으로써 센서리스 제어기의 입력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 기동과 저속영역에서 역기전력 정보 추정과 그로 인한 위치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적절성은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 따라서 역기전력으로부터 계산된 위치정보는 상태 필터나 기계 시스템을 이용한 회전자각 관측기를 이용하여 고주파 잡음이 제거된 각을 제어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각 관측기를 이용하여 고주파 잡음을 제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역기전력 관측기 기반 센서리스 알고리즘의 저속 운전에 영향을 주는 전동기 파라미터와 전압 오차를 최소로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드럼세탁기와 같은 정역기동과 저속 운전이 빈번하고 부하변동이 심한 환경에서도 운전 신뢰성 및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센서리스 운전에서는 관측기에 사용되는 모터 파라미터와 관측기로 입력되는 정보들의 정확도가 중요한데 특히 저속 성능에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로 고정자 저항, 인덕턴스, 입력전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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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도가 낮은 센서의 문제점은? 한편 드럼세탁기와 같은 가전분야 전동기에서도 고성능과 에너지 효율 등으로 센서리스 제어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드럼세탁기에는 해상도가 낮은 센서를 사용하여 회전자 위치를 감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센서는 모터에 치부하는 과정에서 조립편차로 인해 토크맥동을 일으킬 수 있고 또한 홀센서 2개로 회전자 위치를 판단하려다 보니 불연속 구간이 생겨 전류 리플에 의한 토크맥동과 전자기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해상도가 낮은 센서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연속 구간 존재로 인한 제어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다수의 연구가 시도되기도 했다[1-3].
고정자 저항과 인덕턴스가 저속에서 센서리스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관측기에 사용되는 모터 파라미터와 관측기로 입력되는 정보들의 정확도가 중요한데 특히 저속 성능에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로 고정자 저항, 인덕턴스, 입력전압이 있다. 고정자 저항은 대량제조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저항값 산포와 운전 중 발생하는 열로 인한 저항값 변동이 발생 할 수 있고, 인덕턴스도 제조산포로 인한 변동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전류의 변화가 심한 저속에서 그 영향이 크다. 이렇듯 초기값이 다르고 운전 중에도 변동하여 저속에서 센서리스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정자 저항과 인덕턴스를 알아내기 위해 2단 정렬을 통해 각 단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전압 오차를 2-point 연산방식으로 상쇄시켜 전압오차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센서리스 제어기의 위치오차를 최소화하려면? 또한 기동과 저속영역에서는 역기전력정보가 매우 작으며, 이때 지령전압을 그냥 사용할 경우에는 데드타임과 전력소자의 전압강하에 의한 왜곡전압이 상대적으로 커서 역기전력 정보를 정밀 추정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출력 PWM 펄스폭을 직접 측정하여 전압을 검출하는 방식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단순한 회로를 제안하며, 또 전류에 따른 전력 소자의 전압강하는 테이블로 보상해줌으로써 센서리스 제어기의 입력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 기동과 저속영역에서 역기전력 정보 추정과 그로 인한 위치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적절성은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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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B. Kim, S. M. Yi, N. S. Kim, and R. D. Lorenz, "Using low resolution position sensors in bumpless position/speed estimation methods for low cost PMSM drives," in Proc. 40th IAS Annu. Meeting Conf. Rec. Ind. Appl., vol. 4, pp. 2518-2525, Oct. 2005. 

  2. A. Yoo, S. K. Sul, D. C. Lee, and C. S. Jun, "Novel Speed and Rotor Position Estimation Strategy using a Dual Observer for Low-resolution Position Sensor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4, no. 12, pp. 2897-2906, Dec. 2009. 

  3. Hyung-Jin Ahn and Dong-Myung Lee, "A New Bumpless Rotor-Flux Position Estimation Scheme for Vector-Controlled Washing Machin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informatics, vol. 12, no. 2, pp. 466-480, Apr. 2016. 

  4. K. Y. Cho, S. B. Yang, and C. H. Hong, "Sensorless control of a PM synchronous motor for direct drive washer without rotor position sensors," in IEE Proceedings-Electric Power Applications, vol. 151, no. 1, pp. 61, Jan. 2004. 

  5. Song Chi, Zheng Zhang, and Longya Xu, "Sliding-Mode Sensorless Control of Direct-Drive PM Synchronous Motors for Washing Machine Applic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5, no. 2, pp. 582-590, Mar./Apr. 2009. 

  6. Yukinori Inoue, Yasunori Kawaguchi, Shigeo Morimoto, and Masayuki Sanada, "Performance Improvement of Sensorless IPMSM Drives in a Low-Speed Region Using Online Parameter Ident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7, no. 2, pp. 798-804, Mar./Apr. 2011. 

  7. Yukinori Inoue, Koji Yamada, Shigeo Morimoto, and Masayuki Sanada, "Effectiveness of Voltage Error Compensation and Parameter Identification for Model-Based Sensorless Control of IPMSM,"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5, no. 1, pp. 213-221, Jan./Feb. 2009. 

  8. Yo-Chan Son, Bon-Ho Bae, and Seung-Ki Sul, "Sensorless operation of permanent magnet motor using direct voltage sensing circuit," in Proceedings 37th IAS Annual Meeting Conference Record Industry Application, Oct. 2002, vol. 3, pp. 1674-1678. 

  9. Seung-Ki Sul, Control of electric machine drive systems, HONG REUNG Science Press, 2007. 

  10. Jae-Suk Kim and Seung-Ki Sul, "Influence of Resistance Error to the Bandwidth of Back-EMF Estimation based SMPMSM Sensorless Drives," Trans. KIPE., vol. 21, no. 5, Oc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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