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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1, 2018년, pp.55 - 6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the necessity of science learning. The eighty five student teachers in their second year of studie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freely wrote their thoughts on a question'Why should students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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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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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bee와 DeBoer(1993)는 과학을 가르치는 목적으로 어떤 것들을 제안하였나? | Bybee와 DeBoer(1993)는 과학을 가르치는 목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1) 개인적 발달(지적 발달, 심미적 감상, 진로 의식 등); (2) 사회적 효율성과 효과성(안정된 사회 질서의 유지, 경제적 생산력 그리고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는 일반 시민 양성); (3) 과학 그 자체의 발달(다음 세대의 새로운 과학적 발견기반으로서 과학 문화의 전달); 그리고 (4) 국가 안보(기술적으로 뛰어나고 강력한 군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인력, 국가 경쟁력으로서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일반 시민)를 제안했다. | |
‘우리는 왜 과학을 가르치고 배워야하는가?’라는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의 역사를 살펴볼 때, 우리의 과학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과학교육의 정당화는 우리가 어떤 종류의 과학을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지에 영향에 미친다(DeBoer, 1991). 따라서 과학교육 관련자라면 ‘우리는 왜 과학을 가르치고 배워야하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
본유적(intrinsic) 가치란 무엇인가? | Wellington(2000)은 과학교육의 정당화와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 측면의 가치, 즉 본유적 가치, 시민권 가치 그리고 공리적 또는 외재적 가치를 제안했다. 본유적(intrinsic) 가치는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 인간에 대한 이해, 흥미와 재미 및 지적 자극, 문화 유산의 일부 등과 같은 과학에 내재한 가치를 말한다. 시민권(citizenship) 가치는 올바른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이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지식 제공 등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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