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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와 예비초등교사의 과학평가 실태와 지향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ctual and Preferred Types of Science Assessme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1, 2020년, pp.15 - 25  

이혜민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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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elementary an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ctual and preferred types of scie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purpose and the method of assessment. Participants were 75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93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questionnai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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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평가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교사와 예비초등교사의 평가 사례를 조사하여 평가의 목적과 방법 측면에서 분석했다. 또한 초등교사와 예비초등 교사들의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에 대한 지향을 조사하기 위해 실험, 토의, 자유탐구 등 전형적인 구성주의적 평가 상황에 대한 평가 계획을 평가의 목적과 방법 측면에서 분석했다.
  • 토의 수업에서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 방안을 잘 마련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논리적이고 타당한 주장을 펼치는지 상호 평가하게 한다. (초등교사 E) 
  • 한 학기 동안 과학 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그에 따른 변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총괄적으로 측정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예비초등교사 D) 
  • 한 학기 동안 얼마나 열심히 수업에 임했는가 확인하는 목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실시한다. (예비초등교사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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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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