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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무선충전 시스템 최적 설계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3 no.5, 2018년, pp.68 - 74  

우동균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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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V용 무선충전기의 다양한 설계 고려사항들을 반영한 IPT 시스템 설계 과정을 제안하였다. IPT 시스템구조 별 출력 특성 및 장단점, 구성 요소별 전압/전류 스트레스 크기, 송수신 코일 간 이격 거리 조건에 따른 자기 인덕턴스 변화, k 조건에 따른 fzPA 및 출력 특성 변동, 배터 리 충전전력 전달 가능성, bifurcation 현상 발생 가능성 등 다양한 설계 고려사항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입출력 설계 사양을 만족시키는 IPT 시스템 구성 요소 최적 설계 과정을 제시하고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선충전 방 식을 EV용 배터 리 충전기 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수 년 전 부터 활발히 진행 되고 있으나, EV용 무선충전 시스템의 특징 인 넓은 결합계수 변동 범위, 송수신측 플랫폼 사업자 분리, 동작주파수 범위 제한, 넓은 부하 변동 범위 등에 대한 종합적 인 고려가 부족하여 실용성이 다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EV용 무선충전기의 다양한 특징 및 설계 요구 」 사항들을 반영한 보다 실용적 이고 구체적 인 전자기유도 무선 전력 전송 (Inductive Power Transfer, IPT) 시 스템 설 계안을 제시한다. 특히 결합계수 변동 범위 및 배터리 충전 프로파일 에 걸쳐 Zero Phase An이e (ZPA) 주파수 陽4 변화 범위, 배터 리 충전 전력 전달 가능성, Bifurcation 현상 발생 여부 등을 이론적 분석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송수신 코일 간 수직/수평 이격거리 사양 범위 내의 모든 조건에서 안정적인 배터리 충 전이 가능함을 예측한다.
  • 추가하여 공진 네트워크로 구성하게 된다. 송수신 코일을 커패시터로 보상 시, 수신 코일의 보상 목적은 전력전달 용량증대이고, 송신 코일은 송신측 전력변환장치의 VA 정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EV용 무선충전기의 다양한 특징 및 설계 요구 」 사항들을 반영한 보다 실용적 이고 구체적 인 전자기유도 무선 전력 전송 (Inductive Power Transfer, IPT) 시 스템 설 계안을 제시한다. 특히 결합계수 변동 범위 및 배터리 충전 프로파일 에 걸쳐 Zero Phase An이e (ZPA) 주파수 陽4 변화 범위, 배터 리 충전 전력 전달 가능성, Bifurcation 현상 발생 여부 등을 이론적 분석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송수신 코일 간 수직/수평 이격거리 사양 범위 내의 모든 조건에서 안정적인 배터리 충 전이 가능함을 예측한다. 그리고 IPT 시스템 설계 과정의 타 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3.

가설 설정

  • 따라서 수신측 플랫폼이 배터리 충전 제어의 주체가 되 어 차량에 탑재된 고전압 배터 리 팩에 최적화된 충전 제어 를 수행하도록 하고, 송신측 플랫폼의 제어는 최대한 단순하 게 가져가는 것이 EV용 무선충전기의 상용화 측면에서 적합 한 운영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림 1 의 무선충전기 시스템 구조에 기반하여, PFC (Power Factor Correction) 컨버터와 IPT 컨버터는 각각 정전압 출력 제어와 fzPA 추종 제어만 수행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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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A. Zaheer, H. Hao, G. A. Covic, and D. Kacprzak, "Investigation of multiple decoupled coil primary pad topologies in lumped IPT systems for interoperable electric vehicle charging,"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0, No. 4, pp. 1937-1955, Apr. 2015. 

  2. M. Budhia, J. T. Boys, G. A. Covic, and C. Y. Huang, "Development of a single-sided flux magnetic coupler for electric vehicle IPT charging system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1, pp. 318-328, Jan. 2013. 

  3. G. R. Nagendra, G. A. Covic, and J. T. Boys, "Determining the physical size of inductive couplers for IPT EV systems," IEEE J. Emerg. Select. Topics Power Electron., Vol. 2, No. 3, pp. 571-583, Sep.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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