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4, 2015년, pp.18 - 23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무선충전 전기자동차의 전력전송은 어떤 과정을 거쳐 공급되는가? | 무선충전 전기자동차의 전력전송 시스템은 그림 1에서와같이 급전레일과 집전장치 그리고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면 인버터, 급전 선로, 집전장치, 커패시터, 배터리 그리고 모터로 이루어져 있다. 60 Hz의 상용전원은 인버터에 의해 20 kHz로 주파수 가변되고, 급전 선로에 200 A 의 전류를 흘린다. 이 급전 선로를 흐르는 전류에 의해 생성된 자속은 집전장치에 집중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자속에 의해 거리 20 cm에서 약 100 kW의 전력이 약 80 %의 효율로 차량으로 전달되고 차량 내부에서 전력변환 과정을 거쳐 배터리와 모터에 공급된다. 이러한 시스템 구조에서 효율적인 전력전달과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EMF의 차단을 위한 핵심 기술은 급전 선로와 집전장치의 설계이며, 집전장치에서의 자속 방향에 따라 Monotype과 Dual type으로 설계되었다. | |
전기자동차의 상용화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 배터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전기자동차 상용화의 가장 중요한 기술은 2차 전지이며,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이다. 그런데, 현재 한번 충전으로 100 km를 주행할 수 있는 10 kWh 용량의 리튬 배터리가 1,000만원 이상 이고 무게는 차량의 1/3 수준이다. 또한, 남아있는 리튬 자원의 양이 세계적으로 410 만톤 밖에 안 되어 10년 안에 고갈될 거라는 전망도 상용화의 걸림돌이다. | |
무선충전 전기 자동차란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법으로 도로위에서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 전기자동차가 개발되고 있다. 무선충전 전기 자동차는 도로면 아래에 매설된 급전선로에 의해 발생된 자기장을 차량 하부에 설치된 집전장치로 전달하고 이를 차량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전기자동차이다. 기존의 전기자동차에 비해 배터리의 용량을 절반 이하 수준으로 감소 시킴으로써, 전기자동차의 무게와 가격을 감소시키고, 충전소 설치와 운영에 관련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