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PB상품속성이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A Study on Brand Trust and Product Attribute of the Convenience Store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3, 2018년, pp.81 - 87  

유창권 (Department of Physical Distribution, Daejeon University) ,  김기평 (Department of Physical Distribution, Daejeon University) ,  권찬미 (Department of Physical Distribution, Daeje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consumer's distributor's brand(PBs) is generally perceived to be lower than that of the manufacturer's brand(NB), although it is a critical factor in determining the success of PBs.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venienc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본 연구는 편의점 PB 상품의 상품속성 요인이 브랜드 신뢰, 구매의도 등과 같은 매출액 관련변수들과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PB상품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편의점 업계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더 나아가 본 연구는 편의점 PB 상품의 상품속성 요인이 브랜드 신뢰, 구매의도 등과 같은 매출액 관련변수들과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PB 식음료 상품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편의점 업계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편의점 PB 상품속성과 소비자들의 브랜드 신뢰 및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편의점 PB 상품의 속성인 품질, 가격수준, 지각된 가치 등과 같은 요인들이 브랜드 신뢰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여 편의점 PB상품의 마케팅 성과 제고를 위한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Ghodeswar(2008)은 브랜드 이미지는 독특한 특징이나 상징적인 부분에 있어 경쟁적 시장 내에서 타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구별되도록 도와주며, 소비자의 인식과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판매수단으로 시장 점유율과 기업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편의점 PB상품에 대한인지도, 차별성, 대표성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 Hartman(2005)는 품질수준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이며, 각각의 특성에 주어지는 무게 또는 중요성이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소비자에 주어지는 제품에 대한 단서는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품질수준은 편의점 PB상품에 대한 품질, 디자인, 안전성, 전통성 등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품질 수준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는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신뢰 및 구매의도가PB 식음료 상품 속성인 지각가치나 브랜드이미지 보다는 편의점 자체의 브랜드가 영향력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편의점 PB 상품의 마케팅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편의점 PB 상품의 상품속성의 지속적 관리는 물론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상품속성에 관한 원인규명에 관한 후속 연구를 통해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대안 도출이 필요함을 규명하는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편의점 PB 식음료 상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이기 때문에 지각된 품질을 단일 차원으로 보지 않고 편의점 브랜드 자체에 대한 품질 개념과 해당 편의점 브랜드에서 구매한 PB 식음료 상품에 대한 품질 개념으로 구분하여 다차원적인 지각된 품질로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상품의 상품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상품의 상품속성이 브랜드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 PB 식음료 상품의 속성이 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PB 상품의 속성은 브랜드이미지, 품질수준, 지각가치 등으로 구분하고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종속변수는 브랜드신뢰와 구매의도로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 식음료 상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편의점 PB상품의 속성과 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함으로서 편의점의 매출확대를 위한 요인변수들을 규명할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상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편의점 PB상품의 속성과 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함으로서 편의점의 매출확대를 위한 요인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검증결과 지각가치와 품질수준의 유의확률은 각각 0.000, 0.000이므로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즉, 유의수준 5% 하에서 지각가치와 품질수준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 1.>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1.>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즉, 유의수준 5% 하에서 지각가치와 품질수준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브랜드이미지는 유의확률이 0.392이므로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귀무가설을 채택한다. 즉, 유의수준 5%하에서 품질수준은 유의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 3.> 지각가치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지각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지각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2.> 품질수준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품질수준은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즉, 유의수준 5% 하에서 브랜드이미지와 지각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었다. 한편 품질수준은 유의확률이 0.059이므로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귀무가설은 채택되었다. 즉, 유의수준 5% 하에서 품질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수준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편의점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품은 무엇인가? 최근 편의점 브랜드들은 가격대비 양이 많고 품질이 우수한 PB 식음료 상품, 1인 가구 소비자에 적합한 가정 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품질 좋고 가격까지 저렴하여 관련 유행어까지 만들어진 'GS25'의 '김혜자 도시락', 다양한 반찬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허술한 편의점 도시락의틀을 깬 'CU'의 '국민 7첩 반상 도시락'부터 식사대용의 PB 상품뿐만 아니라 기존에 카페에서만 즐길 수 있던 각종 케이크와 디저트까지 PB 상품으로 내놓으며 이제 편의점은 더 이상 단순히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 아닌 외식의 한 장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타 편의점 브랜드와 비교하여 차별화되는 경쟁 우위가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대부분 프랜차이즈 편의점인 우리나라 편의점은 양적인 성장에 비해 여전히 브랜드 간의 차별화된 점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상품의 단순 비교평가나 단순 선호에 의한 소비보다는 브랜드 자체나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하는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편의점 산업 내 경쟁에서 살아남고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자사만의 경쟁적 우위 확보 및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또한,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하는 데는 소비자가 기업의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핵심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Fournier, 1998)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략적 과제의 하나로 최우선적으로 목표 삼는 것이 바로 브랜드 자산 구축인데, 특히나 고객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는 기업의 성공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편의점 브랜드가 타 편의점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며 브랜드 자산을 구축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해당 편의점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PB 식음료 상품을 통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법이다.
편의점이 외식의 한 장소로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최근 편의점 브랜드들은 가격대비 양이 많고 품질이 우수한 PB 식음료 상품, 1인 가구 소비자에 적합한 가정 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품질 좋고 가격까지 저렴하여 관련 유행어까지 만들어진 'GS25'의 '김혜자 도시락', 다양한 반찬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허술한 편의점 도시락의틀을 깬 'CU'의 '국민 7첩 반상 도시락'부터 식사대용의 PB 상품뿐만 아니라 기존에 카페에서만 즐길 수 있던 각종 케이크와 디저트까지 PB 상품으로 내놓으며 이제 편의점은 더 이상 단순히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 아닌 외식의 한 장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10.2307/4132332 Ba, S., & Pavlou, P. A.(2002). Evidence of the effect of trust building technology in electronic markets: Price premiums and buyer behavior. MIS quarterly, 26(3), 243-268. 

  2. 10.1287/mksc.1090.0557 Berger, J., Sorensn, A. T., & Rasmussen, S. J.(2010). Positive effects of negative publicity: When negative reviews increase sales. Marketing Science, 29(5), 815-827. 

  3. 10.1509/jmkg.65.2.81.18255 Chaudhuri & Holbrook.(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65, 81-93. 

  4. 10.1509/jmr.12.0063 Chen, Z., & Lurie, N. H.(2013). Temporal Contiguity and Negativity Bias in the Impact of Online Word of Mout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0(4), 463-476. 

  5. 10.1509/jmkr.43.3.345 Chevalier, J. A., & Mayzlin, D.(2006).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3(3), 345-354. 

  6. Choi, S. S., Kim, P. J., & Lee, S. Y.(2011). A Research on Private apparel Brand’s Product Strategy in Discounted Store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2), 25-38. 

  7. 10.2753/MIS0742-1222230207 Clemons, E. K., Gao, G. G., & Hitt, L. M.(2006). When online reviews meet hyper differentiation: A study of the craft beer industr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3(2), 149-171. 

  8. 10.2307/41703461 Dimoka, A., Hong, Y., & Pavlou, P. A.(2012). On product uncertainty in online markets: Theory and evidence. MIS Quarterly, 36(2), 395-426. 

  9. Doney & Cannon.(1997).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1(2), 31-51. 

  10. 10.2307/1252054 Keller, K. L.(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11. 10.15722/jds.8.1.201003.5 Lee, J. W., & Cormier, J. F.(2010). Effects of consumers’ demographic profile on mobile commerce adop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8(1), 5-11. 

  12. Margaretha & Rizal Edy Halim (2017). Brand Distribution Service and Its Effect on Customer Valu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6(1), 29-36. 

  13. 10.2307/1251446 Zeithaml, V. A.(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2-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