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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와 결합된 이종재료들에서의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부의 파손에 관한 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on Fracture at Joint Using Adhesive at Inhomogeneous Materials Bonded with CFRP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151 - 156  

김재원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자동차공학전공)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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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CFRP와 금속 또는 비금속을 접착제로 접합시켜 이 재료에 대한 파손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해석 조건으로는 DCB 시험편을 이용하여 시험편의 상부에는 CFRP, 시험편의 하부에는 금속 또는 비금속 재료로 지정하였고 두 상부와 하부 사이를 구조용 접착제로 부착하는 것을 묘사하였다. 이 해석 결과로는 알루미늄으로 접착된 시험편에서 가장 작은 등가응력 보였고 티타늄을 사용하였을 때 박리된 CFRP시험편에서의 최대 전단응력은 가장 낮음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티타늄을 사용하였을 때 시험편의 변형이 가장 작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접착제를 이용한 접착 계면의 파손데이터를 실생활에 융합하여 그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FRP and metal or nonmetal were bonded with adhesive and the fracture study on this material was carried out. CFRP at the upper side of specimen and metal or nonmetal were assigned at the lower side of specimen by using DCB specimen as the analysis condition. And it was desribed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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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FRP의 종류 중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이용한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CFRP는 비금속재료 대비 3배 이상의 경량화와 강도를 지닌다.[1-8] 그러나 CFRP와 일반 금속재료간의 접합은 볼트, 리벳과 더불어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을 실시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FRP와 금속 또는 비금속 재료와의 접합 중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한 이종 재료간의 파손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am)을 이용한 해석을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9-15].
  • 본 연구에서는 CFRP와 결합되는 여러 금속 및 비금속 재료들의 접합에 대한 파손을 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해석 조건을 지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상단 시험편의 재질은 복합재료인 CFRP로 지정하였고 하단 시험편의 재질은 구조용 강, 알루미늄, 티타늄, 구리와 같은 금속 및 비금속 재료로 지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FRP와 결합되는 이종 재료간의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에 관한 파손연구를 진행하였고 그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DCB시험편을 이용하여 CFRP와 금속 및 비금속 재료간의 접착제 파손 현상을 융합적 관점에서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시험편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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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Fiber Reinforced Plastic) 기술이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 차량의 경량화에 있어 FRP(Fiber Reinforced Plastic)의 개발은 금속 및 비금속재료로 제작되어지는 차량에 있어 엄청난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이러한 FRP의 종류 중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이용한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CFRP는 비금속재료 대비 3배 이상의 경량화와 강도를 지닌다.
CFRP의 특징은 무엇인가? 차량의 경량화에 있어 FRP(Fiber Reinforced Plastic)의 개발은 금속 및 비금속재료로 제작되어지는 차량에 있어 엄청난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이러한 FRP의 종류 중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이용한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CFRP는 비금속재료 대비 3배 이상의 경량화와 강도를 지닌다.[1-8] 그러나 CFRP와 일반 금속재료간의 접합은 볼트, 리벳과 더불어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을 실시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FRP와 금속 또는 비금속 재료와의 접합 중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한 이종 재료간의 파손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am)을 이용한 해석을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9-15].
CFRP와 결합되는 이종 재료간의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에 관한 파손연구에 대한 결과는 무엇인가? 1. CFRP와 이종재료간의 접합에 관한 파손연구에서 핀홀 부위를 제외한 가장 높은 등가응력을 보이는 지점은 접착제가 박리되는 부위이다, 이 때 등가 응력을 검출하였을 때, 구조용 강이 6724.1MPa, 구리가 6717.8MPa, 티타늄이 17721MPa 마지막으로 알루미늄이 4887.1Mpa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알루미늄으로 접착하였을 때 가장 응력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2. 하단 시험편에 따른 박리된 접착 계면에서의 최대 전단 응력을 검출하였을 때, 구조용 강이 1553.5MPa, 구리가 1491.9MPa, 티타늄이 919.64MPa 마지막으로 알루미늄이 1151.5Mpa으로 확인되었다. 접착제가 박리된 시험편에서의 최대 전단 응력은 구조용 강, 알루미늄, 구리, 티타늄 순으로 응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3. 하단 시험편에 따라 박리된 CFRP 시험편에서의 등가 응력을 확인하였을 때, 티타늄, 알루미늄, 구조용강, 구리 순으로 등가 응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때, 가장 높은 응력은 보인 티타늄의 등가 응력은 4960.9MPa의 응력을 보였고 가장 낮은 응력을 보인 구리는 4363.9MPa의 등가 응력을 보였다. 이를 기반으로 접착제 부착된 금속 시험편의 재료에 따라 CFRP 시험편의 응력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4. 등가 응력과 전단 응력의 결과값을 보았을 때, CFRP와 알루미늄과 접착되었을 때, 가장 내구성이 좋음을 알 수 있었고 CFRP와 티타늄이 접착되었을 때에는 시험편의 변형이 가장 적음을 알 수 있었다. 5. 위와 같은 결과값을 취합하여 CFRP와 결합되는 이종재료간의 접착제를 이용한 파손데이터를 축적했으므로 이를 시제품에 융합하여 그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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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U. Cho, C. S. Kim, H. S. Lee & Y. C. Kim. (2014). Study of the Damage Property of a Contacted Indent by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0), 5974-5979. DOI : 10.5762/KAIS.2014.15.10.5974 

  2. J. W. Park &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Composite Material of Unidirectional CFRP and SM 45C Sandwich Type that Differs in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31-236. DOI : 10.15207/JKCS.2017.8.7.231 

  3. G. W. Hwang &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Durability Improvement due to Radius of Arch Type at CFRP Structure with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19-224. DOI : 10.15207/JKCS.2017.8.7.219 

  4. G. W. Hwang & J. U. Cho. (2017). Analysis Study on the Damage of Crack Happening with the Bending at CFRP Plate due to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185-190. DOI : 10.15207/JKCS.2017.8.3.185 

  5. J. W. Park & J. U. Cho. (2017). A Study of Fracture Behavior due to the Propagation of Center Crack at Unidirectional CFRP through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1), 21-26. 

  6. J. H. Lee & J. U. Cho. (2016). Evaluation on Strength and Durability of Tensile Specimens of CFRP and Metal with Notch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6), 867-872. 

  7. J. H. Lee & J. U. Cho. (2016). A Study on Impact Fracture on CFRP Sandwich Composite and CFRP Sandwich Composite with Aluminum Foam C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2), 214-219. 

  8. J. H. Lee & J. U. Cho. (2016). An Analytical Study on Crack Behavior Inside Standard Compact Tension Specimen with Ho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40(6), 531-537. DOI : 10.3795/KSME-A.2016.40.6.531 

  9. M. S. Han & J. U. Cho. (2004). A Study on the Plastic Zone of the Specimen at the Impact of Dynamic Load.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2(3), 139-144. 

  10. M. S. Kang, H. S. Park, J. H. Choi, J. M. Koo & C. S. Seok. (2012). Prediction of Fracture Strength of Woven CFRP Laminates According to Fiber Orient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36(8), 881-887. DOI : 10.3795/KSME-A.2012.36.8.881 

  11. K. C. Park & M. S. Kim. (1994). Analysis of the Residual Strengths and Failure Mechanisms in Laminated Composites under Impact Loa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11(3), 105-121. 

  12. C. S. Seak & S. Y. Kim. (2000). Variation of the Fracture Resistance Curve with the Change of a Size in the CT Specime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24(12), 2963-2971. DOI : 10.22634/KSME-A.2000.24.12.2963 

  13. G. W. Hwang, J. U. Cho & C. Cho. (2016). A Property of Crack Propagation at the Specimen of CFRP with Layer Ang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40(12), 1013-1019. DOI : 10.3795/KSME-A.2016.40.12.1013 

  14. J. U. Cho. (2014). Analytical Study on Durability due to the Load of Artificial Knee Joi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7-11. DOI : 10.15207/JKCS.2014.5.3.007 

  15. J. H. Lee & J. U. Cho. (2016). Convergence Technique Study of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Track Pad Shape of Track Vehicle with Heavy Weigh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177-182. DOI : 10.15207/JKCS.2016.7.1.177 

  16. H. K. Jeong, Y. Zhang & D. J. Yum. (2017). The Development of Structural Test Facility for the Strength Assessment of CFRP Marine Leisure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4(4), 312-320. DOI : 10.3744/SNAK.2017.54.4.312 

  17. H. J. Bang, S. K. Lee, C. Cho, J. U. Cho & H. K. Choi. (2014). Fracture Behavior of Adhesive-Bonded Aluminum Foam with Double Cantilever Bea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38(5), 521-526. DOI : 10.3795/KSME-A.2014.38.5.521 

  18. H. K. Choi, S. J. Hong, S. H. Kim & J. U. Cho. (2012). Study on Fatigue Analysis of DCB Specimen Bonded.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7), 2865-2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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