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151 - 156
김재원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자동차공학전공)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In this study, CFRP and metal or nonmetal were bonded with adhesive and the fracture study on this material was carried out. CFRP at the upper side of specimen and metal or nonmetal were assigned at the lower side of specimen by using DCB specimen as the analysis condition. And it was desribed tha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FRP(Fiber Reinforced Plastic) 기술이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 | 차량의 경량화에 있어 FRP(Fiber Reinforced Plastic)의 개발은 금속 및 비금속재료로 제작되어지는 차량에 있어 엄청난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이러한 FRP의 종류 중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이용한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CFRP는 비금속재료 대비 3배 이상의 경량화와 강도를 지닌다. | |
CFRP의 특징은 무엇인가? | 차량의 경량화에 있어 FRP(Fiber Reinforced Plastic)의 개발은 금속 및 비금속재료로 제작되어지는 차량에 있어 엄청난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이러한 FRP의 종류 중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이용한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CFRP는 비금속재료 대비 3배 이상의 경량화와 강도를 지닌다.[1-8] 그러나 CFRP와 일반 금속재료간의 접합은 볼트, 리벳과 더불어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을 실시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FRP와 금속 또는 비금속 재료와의 접합 중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한 이종 재료간의 파손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am)을 이용한 해석을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9-15]. | |
CFRP와 결합되는 이종 재료간의 접착제를 이용한 접합에 관한 파손연구에 대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CFRP와 이종재료간의 접합에 관한 파손연구에서 핀홀 부위를 제외한 가장 높은 등가응력을 보이는 지점은 접착제가 박리되는 부위이다, 이 때 등가 응력을 검출하였을 때, 구조용 강이 6724.1MPa, 구리가 6717.8MPa, 티타늄이 17721MPa 마지막으로 알루미늄이 4887.1Mpa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알루미늄으로 접착하였을 때 가장 응력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2. 하단 시험편에 따른 박리된 접착 계면에서의 최대 전단 응력을 검출하였을 때, 구조용 강이 1553.5MPa, 구리가 1491.9MPa, 티타늄이 919.64MPa 마지막으로 알루미늄이 1151.5Mpa으로 확인되었다. 접착제가 박리된 시험편에서의 최대 전단 응력은 구조용 강, 알루미늄, 구리, 티타늄 순으로 응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3. 하단 시험편에 따라 박리된 CFRP 시험편에서의 등가 응력을 확인하였을 때, 티타늄, 알루미늄, 구조용강, 구리 순으로 등가 응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때, 가장 높은 응력은 보인 티타늄의 등가 응력은 4960.9MPa의 응력을 보였고 가장 낮은 응력을 보인 구리는 4363.9MPa의 등가 응력을 보였다. 이를 기반으로 접착제 부착된 금속 시험편의 재료에 따라 CFRP 시험편의 응력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4. 등가 응력과 전단 응력의 결과값을 보았을 때, CFRP와 알루미늄과 접착되었을 때, 가장 내구성이 좋음을 알 수 있었고 CFRP와 티타늄이 접착되었을 때에는 시험편의 변형이 가장 적음을 알 수 있었다. 5. 위와 같은 결과값을 취합하여 CFRP와 결합되는 이종재료간의 접착제를 이용한 파손데이터를 축적했으므로 이를 시제품에 융합하여 그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
J. W. Park &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Composite Material of Unidirectional CFRP and SM 45C Sandwich Type that Differs in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31-236. DOI : 10.15207/JKCS.2017.8.7.231
J. W. Park & J. U. Cho. (2017). A Study of Fracture Behavior due to the Propagation of Center Crack at Unidirectional CFRP through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1), 21-26.
J. H. Lee & J. U. Cho. (2016). Evaluation on Strength and Durability of Tensile Specimens of CFRP and Metal with Notch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6), 867-872.
J. H. Lee & J. U. Cho. (2016). A Study on Impact Fracture on CFRP Sandwich Composite and CFRP Sandwich Composite with Aluminum Foam C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2), 214-219.
M. S. Han & J. U. Cho. (2004). A Study on the Plastic Zone of the Specimen at the Impact of Dynamic Load.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2(3), 139-144.
C. S. Seak & S. Y. Kim. (2000). Variation of the Fracture Resistance Curve with the Change of a Size in the CT Specime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24(12), 2963-2971. DOI : 10.22634/KSME-A.2000.24.12.2963
J. U. Cho. (2014). Analytical Study on Durability due to the Load of Artificial Knee Joi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7-11. DOI : 10.15207/JKCS.2014.5.3.007
J. H. Lee & J. U. Cho. (2016). Convergence Technique Study of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Track Pad Shape of Track Vehicle with Heavy Weigh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177-182. DOI : 10.15207/JKCS.2016.7.1.1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