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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금서비스의 지속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 과학기술인연금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Influences on the Intention to be Continuously Subscribed to the Pension Service -Centered on th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Science and Technology Pen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85 - 95  

정수용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신용태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고인수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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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금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는 중소기업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연금서비스에 지속가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연금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안전형과 수익형 가입자들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집한 설문을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신뢰도, 타당성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델적합도를 검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연구모형을 통해 가설검증 및 그룹간의 차이를 분석 하였다. 서비스품질 요인의 신뢰성, 대응성 요인은 매개변수인 지각된 가치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형성 그리고 공감성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금서비스의 속성요인인 안정성과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종적으로 연금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가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연금서비스의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기존의 연금 서비스보다 더 나은 연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cientists and the technicians of th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who have been subscribing to the pension service as the subjects, this research took a look at the influences on the intention to continuously subscribe to the pension service and, finally, took a look at the diffe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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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노후 소득보장과 관련된 문제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는 근로자 그리고 사업장이 늘어나고 퇴직연금 제도 및 시스템의 발전하여 근로자들이 미래의 노후 문제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온 힘을 다할 수 있도록 만들고 사업장은 근로자가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하여 퇴직연금 제도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 먼저, 본 연구에서 실시한 분석결과 신뢰성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연금서비스 제공기관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신뢰성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 개념을 연금서비스 분야에 접목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금가입자의 만족과 더불어 결과적으로 연금의 지속가입 유도 등을 학문적 분석 결과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접근한 유의미한 연구라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연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은 서비스품질 차원에서 신뢰성, 안정성, 대응성, 유용성 등을 유의하여 고객에 대한 운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현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화 및 노후 소득보장 문제 등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에서 연금서비스 제공기관 임직원들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적 측면에서의 대응과 관련하여 과학기술인공제회 회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고, 고객 인식의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객의 관점에 기반을 둔 운영전략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고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 과학기술인 연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서비스 품질 차원과 연금서비스의 속성요인에서 변수를 도출하여 검증한 연구로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를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인 과학기술인 연금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지속가입의도에 미치는 과학기술인연금의 서비스품질, 과학기술인연금 속성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안전 선호형 가입자와 투자 선호형 가입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서비스품질, 속성품질, 지각된 가치, 지속가입의도의 선행연구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최종적으로 연구자 판단에 따라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사용자들의 지속가입의도에 실제로 영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공감성은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개념으로 고객 각각의 대한 개인적 관심과 배려로 나타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주요한 변수로 활용되었다[8,9]. 본 연구에서는 공감성을 과학기술인 연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관심과 배려로 정의하였다. 과학기술인 연금서비스품질의 대응성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안전성은 제품, 서비스 속성 관련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개념으로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기업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내적, 외적 안정으로 나타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주요한 변수로 활용되었다[11, 12].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을 과학기술인 연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고객에게 주는 안정으로 정의하였다. 과학기술인 연금 서비스품질의 안전성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유용성은 제품, 서비스 속성 관련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개념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유용한 정도로 나타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주요한 변수로 활용되었다[11,12]. 본 연구에서는 유용성을 과학기술인 연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도로 정의하였다. 과학기술인 연금 서비스품질의 유용성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과학, 기술 분야의 정부출연연구소의 임직원 등 과학기술인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개인이 퇴직연금 제도를 선택하고 지속적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의도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 중 시스템이나 서비스 만족도와 관련 있는 요인들을SERVQUAL 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인 과학기술인 연금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지속가입의도에 미치는 과학기술인연금의 서비스품질, 과학기술인연금 속성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안전 선호형 가입자와 투자 선호형 가입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서비스품질, 속성품질, 지각된 가치, 지속가입의도의 선행연구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최종적으로 연구자 판단에 따라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사용자들의 지속가입의도에 실제로 영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과학기술인연금 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과학기술인연금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과학기술인연금 서비스품질의 대응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과학기술인연금 서비스품질의 공감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과학기술인연금의 속성요인의 안전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과학기술인연금의 속성요인의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과학기술인연금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가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유형성은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개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의 물리적 시설, 장비 직원들의 외양으로 나타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주요한 변수로 활용되었다[8,9]. 본 연구에서는 유형성을 연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사용하는 물리적 시설, 연금시스템 제공현황 그리고 연금서비스 직원들의 호감도로 정의하였으며, 과학기술인 연금 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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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인연금이 사용하는 플랜은? 과학기술인연금은 각각 개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MP(Model Portfolio)플랜을 설정한다. MP플랜을 통해서 자산배분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비스 품질이란? 서비스 품질이란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얼마나 우수하다고 판단하는지에 대해 고객이 가지게 되는 전반적인 태도와 판단라고 정의하였다. 즉 고객마다 느끼는 서비스에 대해 사전에 인지한 정도와 서비스를 접한 후에 느끼게 되는 지각의 차이로 서비스 품질을 설명한 것이다.
본 연구자가 사용한 SERVQUAL 모형의 5차원은? 이후 자료의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다시 5개 차원에서 22개 항목을 설정하여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5개 차원은 “물리적 시설이나 장비 직원들의 외모 등을 판단하는 유형성(Tangibility), 믿을 수 있고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히 이행할 수 있는 신뢰성(Reliability), 고객을 돕고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반응성(Responsiveness), 직원들의 지식과 정중한 예절로 신뢰와 확신을 주는 확신성(Assurance), 서비스 조직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인적인 관심과 배려인 공감성(Empathy)”이다[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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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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