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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산업재 B2B 거래시장에서의 서비스품질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Industrial Chemical Product B2B Transactions on Intention to Repurch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173 - 183  

황문성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한경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이영문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권현정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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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재 B2B 거래시장에서 종사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현재 산업재 B2B 거래시장에서의 서비스품질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설문자료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신뢰도분석, 타당성분석, 판별타당성분석, 구조방정식 모델적합도 검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협력업체와 발주업체의 차이분석, 산업재 구매기업 종사자와 개발자의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정보교환 용이성은 관계만족과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적응성도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제품서비스교환, 제품개발 협력, 적응성, 대응성, 신뢰성은 관계만족 및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매개변수인 관계만족은 관계의 질, 지속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최종적으로 관계의 질은 지속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산업재 B2B 거래시장 안에서 공급업체와 구매업체 간 관계강화에 직간접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확인 할 수 있었으며, B2B 거래를 하는 업체들에게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the current industrial product B2B trading market on the degree of sustainable purchase for employees engaged in industrial product B2B trading market. We gathered data from questionnaires from employees who worked in the industr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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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지속 구매의도">지속구매의도 를 높이도록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다양한 B2B 서비스품질 분야에서 화학 산업재 산업을 중심으로 알아본 것에 대해 큰 의의가 있다.
  • 후)기업 규모에">기업규모에 대한 정밀한 비교가 미흡했던 점에 있다. 본 연구는 화학 산업재 B2B 시장 내에서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로 인한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 간의 거래에 있어 경제적 요인과 행위적 요인을 포함하게 되는 관계강화와 이에 따른 영향 관계에 대한 선행 요인들을 분석 연구하였다.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자원 활용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잠재적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자원 활용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잠재적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이로 인해, 꾸준한 거래 관계 활동의 효율성과 유효성을 검증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기업 고객사와의 우호적인 자원투입과 전략수립을 보다 집중적으로 판단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5 : 관계의 질은 지속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적응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11: 대응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12: 신뢰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13: 관계만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14 : 관계만족은 지속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1: 제품/서비스 교환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정보교환 용이성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3: 제품개발협력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4: 적응성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대응성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신뢰성은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제품/서비스교환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정보교환 용이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제품개발협력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6개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속성인 정보교환 용이성, 제품서비스교환, 제품개발협력, 대응성, 적응성, 신뢰성의 영향력은 산업의 특성과 거래 기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적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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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유화학산업의 시작은? 석유화학산업은 1920년 프로필렌가스를 통해 이소프 로필렌 알코올을 합성하는 데 성공하면서 시작하였다. 세계 2차 대전(1939년~1950년) 사이에 석유화학산업 공 정의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 유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조직 간의 거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1970년대 초창기와 1980년대의 연구 주제 변화는? 조직 간의 거래 관계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마케팅 분야에서 시작 되었다. 초창기 연구에서는 산업재 구매 자의 행동을 단기적이거나 일회적인 교환 행동으로 보았 으나 1980년대에 이르러 단순한 교환의 행동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판매조직과 구매조직 간의 연속적인 관계적 교환의 측면에서 구매자의 산업재 구매행동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1976년에 북유럽 5개국에서 시작된 IMP(Industrial Marketing and Purchasing) Group 연구 는 산업 재에서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연구는 그 규 모의 방대함과 더불어 학문적인 파급력을 감안할 때 마 케팅 연구에서 관계차원을 연구하는데 있어 관계의 상호 작용이라는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커다 란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 할 수 있다[3].
산업재 시장에서 장기적인 파트너 쉽 강 화가 중요한 경영과제인 이유는? 이러한 치열한 글로벌 시장 속 에서 우리나라의 석유화학 산업재 시장은 다른 나라의 기업과 장기적 파트너 쉽을 통하여 동반성장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해외 거래기업과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긍정적 관계를 형 성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로 인해 확장된 시장에서 선점우위를 가져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재 시장에서 거래기업 간의 장기적인 파트너 쉽 강 화가 매우 중요한 경영과제로 연구되고 있다. 화학 산업 재 B2B(Business to Business)환경에서의 기술 진화 와 더불어 경쟁 심화로 인하여 제품의 독점을 갖기 힘들 어지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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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 C. Anderson & J. C. Narus. (1990).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1,, 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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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 Anderson & C. Fornell. (1994). A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Prospectus. R.T. Rust and R. L. Oliver(Eds.) Service Quality :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24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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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 Hakansson. (1982). International Marketing and Purchasing of Industrial Goods: An Interaction Approach. John Wiley and Sons, London. 

  7. D. T. Wilson & V. Mummaleneni. (1986). Bonding and commitmen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A preliminary conceptualization. Industrial Marketing and purchasing, 1(3), 4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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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J. Cronin & S. 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 55-68. 

  11. L. A. Crosby, R. Evans & D. Cowles.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3), 68-81. 

  12. R. F. Dwyer, P. H. Schurr & S. Oh,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1), 11-27. 

  13. V. A. Zeithaml. (1988). Custo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nas 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1), 2-22. 

  14. M. J. Bitner. (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 69-82. 

  15. R. C. Caceres & N. G. Paparoidamis, (2004). Service Quality and Marketing Performance in Business-to- Business Markets: Exploring the Mediating Role of Client Satisfaction. Managing Service Quality, 14(2), 235-248. 

  16. S. L. Han & H. S. Sung, (2006). Brand Value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he Industrial Markets. Korea Marketing Association, 21(4), 135-164. 

  17. D. S. Kwak, K. H. Yim & J. H. Kwon. (2013). Study on the Influenced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5), 225-235. 

  18. J. J. Lee & K. S. Han.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the Digital Copyright Exchange in Knowledge service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53-158. 

  19. K. S. Kim, H. W. Huh & K, S, Han. (2012). A Study on the Benefits of PLM system baed on data Integration and Process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33-140. 

  20. H. J. park, B. G. Park & Y. H. Kim.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 Expression, Tourism Experience and Tourism SNS U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105-115. 

  21. D. R. Hwang & S. H. Lee.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Apartment Brand Image on Brand Loyalty :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on the Mediating Effe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235-243. 

  22. C. K. Pyo, G. S. Ryu & K. S. Han.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of Military Smart-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41-48. 

  23. K. S. Kwak, K. H. Yim & J. H. Kwon. (2012).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53-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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