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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교육시대에 간호대학생의 장기이식 인식에 관한 모색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organ dona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im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289 - 297  

이자옥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오은영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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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장기이식 인식에 관해 모색해보고자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장기기증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202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4월부터 7월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은 2.98점, 장기기증태도는 2.67점이었고 뇌사는 2.67점으로 가장 낮았다. 두 변수간의 관계는 양의 상관관계이었고(r=.18, p<.01)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영향요인은 장기기증태도, 성별, 생명윤리의식에 관한 교육 수혜경험이었으며 설명력은 9.1%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이식의 인식고취를 위해 뇌사 및 장기기증 태도 함양에 초점을 둔 간호윤리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cognition of organ dona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ime so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 in organ donation. The participant were 202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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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장기기증 태도와의 연관성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의 경험하게 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장기기증에 관한 태도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장기기증 태도와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생명윤리의식의 하부영역 중 뇌사 및 장기이식에 관한 의식 저하를 확인함으로써 융복합 교육 시대의 주역 간호사로서의 간호대학생이 향후 뇌사자 장기이식을 활성화하는데 전문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생명윤리에 관하여 학문적‧실무적으로 보다 초점을 맞추어야 할 부분을 제시한 점에 의의를 가진다.
  • 이에 본 연구는 융복합 시대에서 요구되는 장기이식 인식에 관한 고찰로서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장기기증 태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의 경험하게 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호윤리 교육 시 생명의료윤리 및 장기이식에 대해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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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뇌사 기증자가 해외 주요국의 기증자에 비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장기기증의 부족은 장기이식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인 환자들에게, 불법 원정 장기이식, 불법 장기 매매 등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으며 장기기증자의 부족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죽음으로 가는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뇌사 기증자는 해외 주요국의 기증자에 비해 낮은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적 윤리적 영향으로 인해 뇌사 인정에 대한 공감대가 부족하고 전통적인 유교 사상의 영향, 사체 훼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3].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뇌사자 장기기증 활성화 방안이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었다[4].
생명의료윤리란 무엇인가? 생명의료윤리는 건강과 관련된 맥락 및 인간의 삶과 죽음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도덕적 차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의미하며[8] 생명의료윤리의 범주에는 배아 복제, 낙태, 대리모, 진료비 및 간호의 부담 또는 가족들 간의 갈등으로 인한 중요한 진료의 중단, 장기이식, 임상시험, 특정한 이익을 위한 진료 행위의 문제 등이 해당된다[9]. 장기이식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함께 생명의료윤리의 범주 중 장기이식은 임상현 장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진료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로서[9] 특히 주목해볼 필요가 있으며 장기이식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져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장기기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것은 인간 생명을 다루는 간호대학생에게도 중요한 윤리적 태도라고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에게 생명의료윤리의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장기 이식에 대한 대국민의 홍보와 함께 장기 기증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뇌사자의 장기기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더욱 중요한 것은 뇌사자를 발굴하는 것이다[5]. 융복합 교육시대에 간호대학생은 미래의 주역 간호사로서 뇌사자를 접하게 되고 죽음의 순간까지 함께 하고 가족들과도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여 잠재적인 뇌사자를 발굴하고 가족과의 의사결정에 큰도움을 주어 장기기증 과정을 촉진할 수 있어야 된다[6]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조력하기 위해 올바른 생명의료윤리의식은 간호대학생에게 중요한 요인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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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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