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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와 FW-H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탠덤 실린더의 공력소음 특성 연구
A Numerical Study on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of the Tandem Cylinders using DES and FW-H Acoustic Analog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1, 2018년, pp.883 - 891  

김만식 (The 1st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윤규 (The 1st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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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랜딩 기어와 유사한 형태의 탠덤 실린더에 대해 DES (Detached Eddy Simulation)와 FW-H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전산공력 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실린더 중심 간 거리 3.7D 조건에 대한 전산공력소음해석 결과를 탠덤 실린더를 지나는 외부 유동 특성 및 원거리 소음을 계측한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전방 실린더의 상/하부에서 발생한 와류(Vortex)가 특징적인 주파수를 갖고 후방 실린더에 충돌하면서 소음 발생원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DES 와 FW-H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전산공력소음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한 후,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을 적용한 경우의 전산공력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이 적용되면 전방 실린더의 상/하부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특징을 변화시키고 이극자 소음원 크기를 감소시켜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는 소음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erodynamic noise simulation was conducted using DES (Detached Eddy Simulation) and FW-H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acoustic analogy for the tandem cylinders which have configuration similar to a landing gear of airplanes. Numerical simulation for the tandem cylinders whose ce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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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8]에 따르면 낮은 마하수 조건에서 원형 실린더 후방에 분할판을 적용하여 실린더 표면에서 발생하는 항력과 앙력의 시간에 대한 변화량인 항력 이극자와 앙력 이극자의 변화 폭을 감소시킴으로써 원거리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탠덤 실린더 형상에서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을 적용한 경우에 DES 와 FW-H 음향상사법을 결합한 전산공력소음해석을 통해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할판의 두께와 길이는 각각 0.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랜딩 기어 구조물을 모사한 탠덤 실린더 형상에 대해 DES 와 FW-H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전산공력소음해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실린더 중심 간 거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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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력소음 연구를 위해 수행된 방법은? 이에 본 연구에서는 DES (Detached Eddy Simulation)[3]와 FW-H (Ffowcs Williams and Hawkings) 음향상사법[4]을 이용해 전산공력소 음해석을 수행하고 해석 결과를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에서 BART(Basic Aerodynamics Research Tunnel)와 QFF(Quiet Flow Facility) 풍동을 활용해 수행한 유동 특성 및 소음 측정 결과[1,2]와 비교하였다. 탠덤 실린더 주위에서 발생하는 유동의 특징적인 현상과 원거리 소음 특성을 상세히 분석함으로써 전산유체해석과 음향상사법을 결합해서 수행한 해석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산공력소음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한 후에는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을 적용한 경우의 해석을 수행하여 분할판의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전/후방 실린더의 특정 각도 위치를 적용한 이유는? 46mm)에 해당하는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탠덤 실린더에 대한 풍동 시험 시 완전 발달된 난류 유동 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전/후방 실린더의 특정 각도 위치 (50o ~ 70o)에 boundary layer trip을 적용하였다.
랜딩 기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항공기의 이착륙 시 랜딩 기어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의 원인을 규명하고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험과 해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1,2]. 랜딩 기어는 다양한 직경의 실린더들이 열을 이어 배치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형상이 단순하고 실린더 주위를 통과하는 유속이 느림에도 불구하고 매우 복잡한 유동 특징을 나타낸다. 따라서 동일한 시험 형상에 대한 해석 결과들도 사용한 해석 기법과 격자 구성 등에 따라서 광범위한 편차를 보이기도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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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ockard, D. P., "Summary of the Tandem Cylinder Solutions from the Benchmark Problems for Airframe Noise Computations-I Workshop," 49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January 2011, AIAA 2011-353. 

  2. Hutcheson, F. V., Brooks, T. F., Lockard, D. P., Choudhari, M. M., and Stead, D. J., "Acoustics and Surface Pressure Measurements from Tandem Cylinder Configurations," 20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June 2014. 

  3. Spalart, P., Jou, W., Strelets, M., and Allmaras, S.,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 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 Approach," Advances in DNS/LES, Vol. 1, 1997, pp.4-8. 

  4. Ffowcs Williams, J. E., and Hawkings, D. L.,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 of Royal Soc. of London, Series A, Vol. 264, No. 1151, 1969, pp.321-342. 

  5. Bres, G. A. et al., "Flow and Noise Predictions for the Tandem Cylinder Aeroacoustic Benchmark," Physics of Fluids, Vol. 24, No. 036101, 2012. 

  6. Lighthill, M. J.,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I. Turbulence as a Source of Sound," Proc. of Royal Soc. of London, Series A, Vol. 222, No. 1148, 1954, pp.1-32. 

  7. Farassat, F., "Derivation of Formulations 1 and 1A of Farassat," Technical Memorandum TM-2007-214853, 2007,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8. You, D., Choi, H., Choi, M., and Kang, S., "Control of Flow-Induced Noise for a Circular Cylinder using a Splitter Plate," The Korean Soc. for Noise and Vibration Conference, May 1997, pp.636-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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