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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탄성계수를 반영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균열제어를 위한 철근 간격
A Steel Spacing for Crack Control in RC Flexural Members with an Effective Modulus of Elast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98 - 105  

최승원 (조선이공대학교 토목건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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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콘크리트 부재에서 균열은 구조적 요인 뿐만 아니라 재료적 인자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이러한 균열의 크기와 발생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과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에서는 균열을 제어하기 위해 직접균열제어 방법과 간접균열제어 방법을 제시하였다. 콘크리트구조기준 본문에서는 사용하중 하에서 철근 간격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균열을 제어한다. 이에 반해, 콘크리트구조기준 부록에서는 지속하중 하에서 균열폭을 통해 직접적으로 균열을 제어한다. 즉, 균열 제어를 위해 고려하는 하중 상태가 상이하다. 그러나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사용하중조합에서 균열을 제어하고, 유효탄성계수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정 하중활하중의 비율을 반영할 수 있는 유효탄성계수를 적용한 설계 균열폭으로부터 최대철근간격을 산정하였다. 그리고 변수 해석을 수행하여 합리적인 균열 검증 방법에 대하여 모색하였다. 해석 결과 콘크리트구조기준으로부터 유도된 철근 간격은 도로교설계기준으로부터 유도된 값보다 작아 보수적인 설계를 유도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 제시한 최대철근간격은 직접균열제어와 간접균열제어 사이의 차이를 제거하여 해석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cks in RC members occurred as a result of material and structural factors. The crack width and a crack location are very difficult to examine. A direct crack control method and indirect crack control method to control a crack are presented in the KHBDC (LSD) and KSCDC (2012). In the KSCDC tex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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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유효탄성계수를 통해 지속하중과 활하중의 영향을 반영함으로써 콘크리트구조기준의 균열제어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특히, 유효탄성계수를 반영한 설계균열폭으로부터 최대철근간격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변수 해석을 통해 합리적인 균열제어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는 철근 간격에 대하여 동일 평면에 평행한 철근 사이의 수평 순간격은 25 mm 이상 혹은 철근의 공칭지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고, 수평 최대간격은 450 mm 이하로 제시하고 있다[1]. 이 연구에서는 간접균열제어 인자로 사용되는 철근 간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사용된 해석 변수로서 콘크리트 압축강도(fe)는 (30~80) MPa,철근 항복강도(fy)는 300, 400 및 500 MPa이고, 피복두께(ee)는 30, 40 및 50 mm이다.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구조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균열 제어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두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설계균열폭으로부터 최대철근간격을 유도하였고 여러 변수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유효탄성계수를 통해 지속하중과 활하중의 영향을 반영함으로써 콘크리트구조기준의 균열제어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특히, 유효탄성계수를 반영한 설계균열폭으로부터 최대철근간격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변수 해석을 통해 합리적인 균열제어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된 해석 변수로서 콘크리트 압축강도(fe)는 (30~80) MPa,철근 항복강도(fy)는 300, 400 및 500 MPa이고, 피복두께(ee)는 30, 40 및 50 mm이다. 그리고 철근비는 균형철근비(pb)의 50 %, 단면 폭(b)은 1 000 mm, 단면 높이(h)는 400 mm, 허용균열폭은 0.3 mm로 가정하였다. 사용한 철근은 D16, 크리프 계수는 2.
  • 2로 가정하였다. 또한, 고정하중에 의한 비율(MD)은 주어진 철근비에 대한 공칭휨강도(Mn)에 대하여 (0~100) %로 가정하였다.
  • 3 mm로 가정하였다. 사용한 철근은 D16, 크리프 계수는 2.2로 가정하였다. 또한, 고정하중에 의한 비율(MD)은 주어진 철근비에 대한 공칭휨강도(Mn)에 대하여 (0~100) %로 가정하였다.
  • 앞서 살펴 보았 듯이 콘크리트구조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균열간격과 평균변형률의 차의 곱으로 균열폭을 산정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나, 평균변형률의 차를 구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즉,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는 인장증강효과를 2차식으로 가정하였고,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인장증강효과를 1차식[8]으로 가정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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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은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은 구조적 및 재료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필수불가결한 현상이다. 이러한 균열은 여러 가지 인자의 영향을 받으므로 그 크기와 발생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직접균열제어 방식의 단점은? 콘크리트구조기준 부록에서는 지속하중 하에서 균열간격과 평균변형률 차이의 곱으로 이루어진 이론적인 설계균열폭이 허용균열폭이내가 되도록 하는 직접균열제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직접균열제어 방식은 균열폭을 산정하여 실제 구조물에 발생할 수 있는 균열을 제어한다는 점에서 간접균열제어 방법보다 정확하나, 균열폭을 산정하는데 많은 변수가 존재하여 그 해석이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콘크리트구조기준의 본문과 부록에서는 이와같이 각각 간접균열제어 방식과 직접균열제어 방식을 제시하고 있지만, 두 균열제어 방식에서 사용하는 하중 상태가 다르므로 실제 두 방법을 통해 균열을 검증할 경우해석 결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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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Concrete Institute, Korea Structural Concrete Design Code 2012, pp. 84-85, 102, 299-302, 2012. 

  2. Korean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 (Limit State Design), pp. 5-121-5-130, 2015. 

  3. Comite de Normalisation(CEN), Eurocode 2-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122-131, 2002. 

  4. W. Kim, Limit State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pp. 426-440, DongHwa Technology Publishing, 2015. 

  5. S. W. Choi, "A Study of Crack Control with an Effective Modulus of Elastic in RC Members : Focused on Bar Diameter", Journal of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vol. 52, no. 1, pp. 33-38, 2017. 

  6. S. W. Choi, W. Kim, "Crack Control in Reinforced Concrete Flexural Membe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4, pp. 471-478, 2011. DOI: https://doi.org/10.4334/JKCI.2011.23.4.471 

  7. S. W. Choi, W. Kim, "Indirect Crack Controling Method Affected by Variation of Material Characteristics in Reinforced Concrete Flexural Membe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1, pp. 87-98, 2011. DOI: https://doi.org/10.4334/JKCI.2011.23.1.087 

  8. Fib, Structural Concrete, vol. 1, pp. 193-19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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