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2, 2018년, pp.137 - 148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강경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송민경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onitor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suggest considerations when developing mentoring programs. Methods: This qualitative study was conducted by online surveys and individual interviews with 7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멘토링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으로 확산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의 멘토링 프로그램은 90년대 전후 기업분야를 중심으로 먼저 시도되었다. 기업에서의 업무 효율성과 직원들의 적응 및 소속감 증진, 리더십 향상 부분에서 멘토링의 긍정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이후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으로 확산되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그 활용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다(Hwang, Lee, Suh, & Oh, 2008; Kim et al.,2010). | |
멘토란 무엇인가? | 멘토(mentor)란 멘티(mentee)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Kim, Chung, Hur, & Bang, 2010). 또한 멘토링이란 멘토-멘티간에 형성된 의미있는 관계를 통해 멘티의 잠재능력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활동을 칭한다. | |
간호학에서 서비스 러닝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하나로 관심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실무과학인 간호학에서는 대상자가 있는 지역사회 현장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대상자와의 직접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문제를 직시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공감능력이 증진됨을 보고하면서 간호교육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Brown, 2013; Schmidt & Brown, 2016). |
Brown, E. (2013). Develop student compassion through service-learning. Journal of Christian Nursing, 30(4), 234-237. https://dx.doi.org/10.1097/cnj.0b013e3182a1fc60
Brown, J. M., & Schmidt, N. A. (2016). Service-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Where is the reflec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2(1), 48-53.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5.05.001
Brown, K. M., & Bright, L. M. (2017). Teaching caring and competence: Student transformation during an older adult focused service-learning cours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7, 29-35. http://dx.doi.org/10.1016/j.nepr.2017.08.013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Guba, E. G., & Lincoln, Y. S.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 Bury Park CA: Sage.
Hwang, E., Lee, M., Suh, S., & Oh, S. (2008). The analysis of influence on mentor's leadership by mentoring program in R&D organization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10(2), 139-157.
Massachusetts Department of Higher Education Nursing Initiative. (2016, March). Massachusetts nurse of the future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February 28, 2018, from http://www.mass.edu/nahi/documents/NOFRNCompetencies_updated_March2016.pdf
Japan Association of Nursing Programs in Universities. (2016, December). 平成 28 年度事業活動報告書. Retrieved Feburuary 28, 2018, from http://www.janpu.or.jp/wp/wp-content/uploads/2016/12/H28jigyoKatsudo-genbun1.pdf
Kim, D. I., Chung, Y. J., Hur, E., & Bang, N. M. (2010). Development of youth mentoring program for improv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emotional empathy capacity and investigation of its effec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583-602. https://dx.doi.org/10.15703/kjc.11.2.201006.583
Kong, B. H. (2002). A philosophical inquiry on the moral horizon of care in nursing. Korean Feminist Philosophy, 2, 43-69.
Lenburg, C.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the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 (COPA) model.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4(2), 1-12.
Loh, Y. K., & Lee, K. H. (2012). The effect of mentor experience on career adaptabil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3), 233-252.
McCormick, R. (2017). Does access to green space impact the mental well-being of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37, 3-7. http://dx.doi.org/10.1016/j.pedn.2017.08.027
Seong, M., & Yoo, J. (2013). Supporting undergraduate student mentors in mentoring programs for youth: A case study. Studies on Korean Youth, 24(2), 5-33.
Shin, Y. H., Lee, J. H., Lee, S. Y., Lim, K. M., & Lee, S. (2012). Effects of a mentoring program on stress and self-esteem for middle school girls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3), 220-228. https://dx.doi.org/10.12934/jkpmhn. 2012.21.3.220
Song, C., Ikei, H., & Miyazaki, Y. (2016). Physiological effects of nature therapy: A review of the research in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3(8), 1-17. http://dx.doi.org/10.3390/ijerph13080781
Won, M.-R., & Choi, Y.-J. (201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mentors experiences of peer mentoring in Korea: A qualitative 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51, 8-14. https://dx.doi.org/10.1016/j.nedt.2016.12.023
Yang, J., & Kim, M. (2016). The effects of a mentoring program for adolescents: A meta-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27(1), 65-94. https://dx.doi.org/10.14816/sky.2016.27.1.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