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대상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A Systematic Review of Forest Therapy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00 - 311  

송민경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re are many forest and outdoor programs being offered but systematic reviews of effects are lacking.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content, format, and strategies of forest therapy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Literature search using keywords in English and Kore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간호학문 분야에서의 산림치유 관련 연구가 아직 매우 제한적이므로 아동 대상의 산림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산림치유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를 전체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산림 치유 프로그램의 특성 및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보다 효과적인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적용한 중재연구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문헌만을 분석에 포함하고 있어 외국의 프로그램 사례가 반영되지 않아 포괄적인 검토와 평가가 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건강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특성과 효과를 통합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처음으로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연구에서 고찰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영역과 전략을 토대로 향후 초등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관련된 결과변수를 확인한 중재연구의 현황과 중재의 특성 및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산림치유와 관련하여 건강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의 효과를 확인한 선행 연구들의 현황과 중재의 특성 및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국내외 검색엔진을 이용하였으나 선정된 문헌은 모두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였으며 유사실험설계에 의한 연구였다.
  • 그러나 산림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이 양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된 중재 문헌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포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국내외 중재 문헌을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검색하고 중재의 특성 및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중재의 전략과 방법을 살펴보고자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국내외 중재 문헌을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검색하고 중재의 특성 및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중재의 전략과 방법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림의 치유 효과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어떻게 작용되는가? 산림의 치유 효과는 최근의 연구들을 통해서 상당히 축적되어 가고 있는데, 숲에서의 활동은 혈압, 맥박 등의 활력징후 안정화, Natural Killer (NK) 세포 수 및 활동성 증가 등의 면역기능 강화 등에 효과가 있으며[9,10] 심리적 안정과 편안함, 스트레스 완화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11].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아토피와 천식 등의 소아 환경성 질환에 긍정적인 효과가 보고되었고[12], 우울, 불안 감소 및 정서인식, 정서조절능력, 사회성, 학교 적응력 증가와 같은 정서적, 심리적 측면의 효과도 보고되었다[13,14].
산림치유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산림 내에서의 활동이 예방적 관점과 치유적 관점에서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것이 주목됨에 따라 산림을 활용한 치유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7]. 산림치유는 향기, 경관 등 산림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8].
산림을 활용한 치유가 점차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병을 고치는 치료와 달리 질병의 치료뿐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까지 포함하는 치유의 개념은 나이팅게일이 ‘자연적으로 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하고, 질병이나 상해를 예방하거나 치유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정의한 간호와 일맥상통한다[6]. 최근 들어 산림 내에서의 활동이 예방적 관점과 치유적 관점에서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것이 주목됨에 따라 산림을 활용한 치유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7]. 산림치유는 향기, 경관 등 산림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on JW, Ha SY, Kim JJ.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forest and aggression in young people. Jounal of Korean Forest Society. 2013;102(1):74-81. https://doi.org/10.14578/jkfs.2013.102.1.074 

  2. Kim MY. A study of stress, coping behaviors and health problems in school ag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5;11(1):83-89. 

  3. Kang JH, Koo BJ. The effect of watching TV and computer on physical activity and self-efficacy in childre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0;15(1):201-212. 

  4. Kim HR. A strategy for child and adolescent health promotion: Nutrition, overweight and obesity.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8;140:20-31. 

  5. Von Stumm S, Deary IJ, Kivimaki M, Jokela M, Clark H, Batty GD. Childhood behavior problems and health at midlife: 35-year followup of a Scottish birth cohor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11;52(9):992-1001. https://dx.doi.org/10.1111/j.1469-7610.2011.02373.x 

  6. Han KS, Im NY, Song KA, Hong YH, Kim JI, Kim KH, et al. The analysis of trends i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y (CAT) in nursing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3;10(3):392-398. 

  7. Lee IS, Bang KS, Kim SJ, Song MK, Kang KI. Status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utilizing forest - Based on the 2015-2016 regional healthcare plan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6;20(4):39-52. 

  8. The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Forestry culture and recreation act [Internet]. Sejong: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6 [cited 2017 March 20].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main.html. 

  9. Park BJ, Tsunetsugu Y, Kasetani T, Kagawa T, Miyazaki Y. The physiological effects of Shinrin-yoku (taking in the forest atmosphere or forest bathing): Evidence from field experiments in 24 forests across Japan. Environmental Health and Preventive Medicine. 2010;15(1):18-26. https://doi.org/10.1007/s12199-009-0086-9 

  10. Li Q, Morimoto K, Kobayashi M, Inagaki H, Katsumata M, Hirata Y, et al. A forest bathing trip increases human natural killer activity and expression of anti-cancer proteins in female subjects. Journal of Biological Regulators & Homeostatic Agents. 2008;22(1):45-55. 

  11. Morita E, Fukuda S, Nagano J, Hamajima N, Yamamoto H, Iwai Y, et al. Psychological effects of forest environments on healthy adults: Shinrin-yoku (forest-air bathing, walking) as a possible method of stress reduction. Public Health. 2007;121(1):54-63. https://doi.org/10.1016/j.puhe.2006.05.024 

  12. Yoo Y, Lee SM, Seo SC, Choung JT, Lee SJ, Park SJ, et al. The clinical and immunological effects of forest camp on childhood environmental diseas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1;15(2):85-93. 

  13. Kim SA, Joung DW, Yeom DG, Kim GW, Park BJ. The effects of forest activities on attitudes toward forest,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5;19(3):51-58. 

  14. Kim JY, Shin CS, Yeoun PS, Yi JY, Kim MR, Kim JK, et al. Forest healing program impact on the mental health recover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3;17(4):69-81. 

  15. Lee IS, Bang KS, Kim SJ, Choi HS, Lee BH, Song MK. Effect of forest program on atopic dermatitis in children -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6;20(2):1-13. 

  16. Kim S, Park J, Seo H, Lee Y, Jang B, Son H, et al.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gy; 2011. p. 19-46. 

  17. Lee JW, Yoo RH, Kim KW, Jeong SA, Koo BH. Master plan for the healing forest area in San-Eum. Seoul: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8. p. 153-159. 

  18. Kim SY. The tools of study design algorithm for medical literature of intervention and risk of bias for non randomized studies. Gangwon: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p. 31-51. 

  19. Cho YM, Shin WS, Yeoun PS, Lee HE. The influence of forest experience program on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sociality and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1;15(2):69-75. 

  20. Cho YM, Kim DJ, Yeoun PS, Kwon HK, Cho HS, Lee JM. The influence of a seasonal forest education program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4;18(2):59-69. 

  21. Kim IO, Yeoun PS, Shin WS, Kim IJ. The influence of a forest experience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3;17(2):55-61. 

  22. Kwon YR. Effects of the forest healing program on the personality cultivation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Sangmyung University; 2013. p. 1-105. 

  23. Lee IS, Bang KS, Kim SJ, Choi HS, Hwang IJ, Kim JE. Analysis of community-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 targeting school-aged children and program using forest: Based on national community health pla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4;17(1):8-17. 

  24. Kim K, Kim JH, Lim KC, Lee KS, Jeong JS, Choe MA, et al. Quality assessment tools and reporting standards i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2;14(3):221-230. https://doi.org/10.7586/jkbns.2012.14.3.221 

  25. Florez H, Martinez R, Chacra W, Strickman-Stein N, Levis S. Outdoor exercise reduces the risk of hypovitaminosis D in the obese. The Journal of Steroid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2007;103(3-5):679-681. https://doi.org/10.1016/j.jsbmb.2006.12.032 

  26. McCurdy LE, Winterbottom KE, Mehta SS, Roberts JR. Using nature and outdoor activity to improve children's health. Current Problems in Pediatric and Adolescent Health Care. 2010;40(5):102-117. https://doi.org/10.1016/j.cppeds.2010.02.003 

  27. Cho YM, Kim DJ, Lee KH, Lee HE, Lee YJ. A study on effect of forest related programs based on the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015;19(1):1-13. 

  28. Kim SJ, Park YA, Kim SH, Kim HY, Yoo Sy, Baek SS, et al. The degree of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21(1):28-36. https://doi.org/10.4094/chnr.2015.21.1.28 

  29. Hong KJ. A study of exploration the play programs which support the children's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999;8:103-133. 

  30. Park JY, Ma HH, Lee YN, Oh H. Trends in intervention study for childhood obesity in Korea.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 (1):81-90. https://doi.org/10.4094/chnr.2017.23.1.8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