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초등학생 대상 심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멘토링 경험
Mentor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2, 2018년, pp.137 - 148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강경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송민경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onitor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suggest considerations when developing mentoring programs. Methods: This qualitative study was conducted by online surveys and individual interviews with 7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으로 확산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멘토링 프로그램은 90년대 전후 기업분야를 중심으로 먼저 시도되었다. 기업에서의 업무 효율성과 직원들의 적응 및 소속감 증진, 리더십 향상 부분에서 멘토링의 긍정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이후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으로 확산되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그 활용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다(Hwang, Lee, Suh, & Oh, 2008; Kim et al.,2010).
멘토란 무엇인가? 멘토(mentor)란 멘티(mentee)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Kim, Chung, Hur, & Bang, 2010). 또한 멘토링이란 멘토-멘티간에 형성된 의미있는 관계를 통해 멘티의 잠재능력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활동을 칭한다.
간호학에서 서비스 러닝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하나로 관심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실무과학인 간호학에서는 대상자가 있는 지역사회 현장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대상자와의 직접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문제를 직시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공감능력이 증진됨을 보고하면서 간호교육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Brown, 2013; Schmidt & Brown,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rown, E. (2013). Develop student compassion through service-learning. Journal of Christian Nursing, 30(4), 234-237. https://dx.doi.org/10.1097/cnj.0b013e3182a1fc60 

  2. Brown, J. M., & Schmidt, N. A. (2016). Service-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Where is the reflec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2(1), 48-53.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5.05.001 

  3. Brown, K. M., & Bright, L. M. (2017). Teaching caring and competence: Student transformation during an older adult focused service-learning cours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7, 29-35. http://dx.doi.org/10.1016/j.nepr.2017.08.013 

  4.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5. Guba, E. G., & Lincoln, Y. S.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 Bury Park CA: Sage. 

  6. Han, S., & Kim, S. (2016).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self-awareness education/training programs in the nursing area.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3(2), 59-69. https://dx.doi.org/10.16952/pns.2016.13.2.59 

  7. Hwang, E., Lee, M., Suh, S., & Oh, S. (2008). The analysis of influence on mentor's leadership by mentoring program in R&D organization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10(2), 139-157. 

  8. Massachusetts Department of Higher Education Nursing Initiative. (2016, March). Massachusetts nurse of the future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February 28, 2018, from http://www.mass.edu/nahi/documents/NOFRNCompetencies_updated_March2016.pdf 

  9. Jang, D. H., & Kim, J. E. (2016). Study of college student experience success mentoring activities. Journal of Social Science, 27(2), 215-235. https://dx.doi.org/10.16881/jss.2016. 04.27.2.215 

  10. Japan Association of Nursing Programs in Universities. (2016, December). 平成 28 年度事業活動報告書. Retrieved Feburuary 28, 2018, from http://www.janpu.or.jp/wp/wp-content/uploads/2016/12/H28jigyoKatsudo-genbun1.pdf 

  11. Kang, M. A., & Lee, S. K. (2016).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52-461.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4.452 

  12. Kim, D. I., Chung, Y. J., Hur, E., & Bang, N. M. (2010). Development of youth mentoring program for improv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emotional empathy capacity and investigation of its effec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583-602. https://dx.doi.org/10.15703/kjc.11.2.201006.583 

  13. Kim, H., & Yi, M. (2015).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37-245.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2.237 

  14. Kong, B. H. (2002). A philosophical inquiry on the moral horizon of care in nursing. Korean Feminist Philosophy, 2, 43-69. 

  15. Lenburg, C.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the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 (COPA) model.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4(2), 1-12. 

  16. Loh, Y. K., & Lee, K. H. (2012). The effect of mentor experience on career adaptabil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3), 233-252. 

  17. McCormick, R. (2017). Does access to green space impact the mental well-being of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37, 3-7. http://dx.doi.org/10.1016/j.pedn.2017.08.027 

  18. Park, Y. I., Kim, J. A., Ko, J. K., Chung, M. S., Bang, K. S., Choe, M. A., et al. (2013).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63-674.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4.663 

  19. Seong, M., & Yoo, J. (2013). Supporting undergraduate student mentors in mentoring programs for youth: A case study. Studies on Korean Youth, 24(2), 5-33. 

  20. Shin, Y. H., Lee, J. H., Lee, S. Y., Lim, K. M., & Lee, S. (2012). Effects of a mentoring program on stress and self-esteem for middle school girls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3), 220-228. https://dx.doi.org/10.12934/jkpmhn. 2012.21.3.220 

  21. Song, C., Ikei, H., & Miyazaki, Y. (2016). Physiological effects of nature therapy: A review of the research in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3(8), 1-17. http://dx.doi.org/10.3390/ijerph13080781 

  22. Song, J., & Kim, 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251-264. 

  23. Won, M.-R., & Choi, Y.-J. (201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mentors experiences of peer mentoring in Korea: A qualitative 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51, 8-14. https://dx.doi.org/10.1016/j.nedt.2016.12.023 

  24. Yang, J., & Kim, M. (2016). The effects of a mentoring program for adolescents: A meta-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27(1), 65-94. https://dx.doi.org/10.14816/sky.2016.27.1.6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