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 감소에 따른 일반교실의 적정 모듈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f the Profit Module of General Classroom in according to Decreas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원문보기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가 점차로 줄어 이제는 OECD 평균 21.1명(2017년 기준)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 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의 교실들의 크기는 최소 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여서 많으면 10명 정도 더 과잉된 교실면적이 할애되고 있어 예산의 낭비와 공간의 밀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을 기초로 하여 일제식 수업 및 모둠수업에 필요한 공간을 도면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인 1조의 일제식 수업에 필요한 교실크기는 벽체간 두께를 200으로 하였을 때 가로의 중심선간 치수는 7,100~7,500이 되고 세로는 7,000~7,800이 된다. 이러한 치수에 대하여 30cm 모듈에 맞게 적용하면 가로는 7.2m 7.5m, 세로 7.2m, 7.5m, 7.8m이 된다. 따라서 단위교실의 모듈은 정방형일 경우 $7.2m{\times}7.2m$, $7.5m{\times}7.5m$, 장방형일 경우 $7.2m{\times}7.5m$, $7.2m{\times}7.8m$, $7.5m{\times}7.8m$의 모듈이 나올 수 있다. 모듈의 면적은 $7.2m{\times}7.2m(51.84m^2)$, $7.5m{\times}7.5m(56.25m^2)$, $7.2m{\times}7.5m(54m^2)$, $7.2m{\times}7.8m(56.16m^2)$, $7.5m{\times}7.8m(58.5m^2)$로서 최소 $51.84m^2$에서 최대 $58.5m^2$가 된다. 이러한 면적은 기존의 교실 모듈 $7.5m{\times}9.0m(67.5m^2)$, $8.0m{\times}8.0m(64m^2)$, $8.1m{\times}8.1m(65.61m^2)$, $8.4m{\times}8.0m(67.2m^2)$ 등과 비교하면 최소 $5.5m^2$에서 최대 $15.7m^2$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가 점차로 줄어 이제는 OECD 평균 21.1명(2017년 기준)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 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의 교실들의 크기는 최소 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여서 많으면 10명 정도 더 과잉된 교실면적이 할애되고 있어 예산의 낭비와 공간의 밀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을 기초로 하여 일제식 수업 및 모둠수업에 필요한 공간을 도면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인 1조의 일제식 수업에 필요한 교실크기는 벽체간 두께를 200으로 하였을 때 가로의 중심선간 치수는 7,100~7,500이 되고 세로는 7,000~7,800이 된다. 이러한 치수에 대하여 30cm 모듈에 맞게 적용하면 가로는 7.2m 7.5m, 세로 7.2m, 7.5m, 7.8m이 된다. 따라서 단위교실의 모듈은 정방형일 경우 $7.2m{\times}7.2m$, $7.5m{\times}7.5m$, 장방형일 경우 $7.2m{\times}7.5m$, $7.2m{\times}7.8m$, $7.5m{\times}7.8m$의 모듈이 나올 수 있다. 모듈의 면적은 $7.2m{\times}7.2m(51.84m^2)$, $7.5m{\times}7.5m(56.25m^2)$, $7.2m{\times}7.5m(54m^2)$, $7.2m{\times}7.8m(56.16m^2)$, $7.5m{\times}7.8m(58.5m^2)$로서 최소 $51.84m^2$에서 최대 $58.5m^2$가 된다. 이러한 면적은 기존의 교실 모듈 $7.5m{\times}9.0m(67.5m^2)$, $8.0m{\times}8.0m(64m^2)$, $8.1m{\times}8.1m(65.61m^2)$, $8.4m{\times}8.0m(67.2m^2)$ 등과 비교하면 최소 $5.5m^2$에서 최대 $15.7m^2$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It will be decreased to 21.1 OECD even and furthemore to 19.8 in 2030. Therfore fore the time be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will be sustained in 20~22. But nowadays the classroom's area which is fitted the number of 3...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It will be decreased to 21.1 OECD even and furthemore to 19.8 in 2030. Therfore fore the time be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will be sustained in 20~22. But nowadays the classroom's area which is fitted the number of 30 is too big compare with the number of 20~22. This reserch is finding the profit module of elementary school's classroom of the number of 20~20. Using one student's unit and various displays of class by teaching methods, I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1st, the horizontal length of center line is 7,100~7,500 and the vertical length of center line is 7,000~8,000 in the classroom's area of a team of 2. 2nd, if you make adjustment those lenghts to 30cm module, horizontal length is transfered to 7.2m, 7.5m, and vertical length is transferred to 7.2m, 7.5m, 7.8m. Therefore unit classroom's module are $7.2m{\times}7.2m$, $7.5m{\times}7.5m$ in square, and $7.2m{\times}7.5m$, $7.2m{\times}7.8m$, $7.5m{\times}7.8m$ in rectangular. 3rd, the areas of modules are $7.2m{\times}7.2m(51.84m^2)$, $7.5m{\times}7.5m(56.25m^2)$, $7.2m{\times}7.5m(54m^2)$, $7.2m{\times}7.8m(56.16m^2)$, $7.5m{\times}7.8m(58.5m^2)$. Therfore th area of module is from $51.84m^2$ to $58.5m^2$ compared to nowadays' classrooms.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It will be decreased to 21.1 OECD even and furthemore to 19.8 in 2030. Therfore fore the time be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will be sustained in 20~22. But nowadays the classroom's area which is fitted the number of 30 is too big compare with the number of 20~22. This reserch is finding the profit module of elementary school's classroom of the number of 20~20. Using one student's unit and various displays of class by teaching methods, I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1st, the horizontal length of center line is 7,100~7,500 and the vertical length of center line is 7,000~8,000 in the classroom's area of a team of 2. 2nd, if you make adjustment those lenghts to 30cm module, horizontal length is transfered to 7.2m, 7.5m, and vertical length is transferred to 7.2m, 7.5m, 7.8m. Therefore unit classroom's module are $7.2m{\times}7.2m$, $7.5m{\times}7.5m$ in square, and $7.2m{\times}7.5m$, $7.2m{\times}7.8m$, $7.5m{\times}7.8m$ in rectangular. 3rd, the areas of modules are $7.2m{\times}7.2m(51.84m^2)$, $7.5m{\times}7.5m(56.25m^2)$, $7.2m{\times}7.5m(54m^2)$, $7.2m{\times}7.8m(56.16m^2)$, $7.5m{\times}7.8m(58.5m^2)$. Therfore th area of module is from $51.84m^2$ to $58.5m^2$ compared to nowadays' classro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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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OECD의 평균에 해당하는 20~22명 정도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적정크기의 모듈을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따라서 돌출된 기둥 깊이만큼 좌우로 연장된 폭은 별로 쓰임이 없게 되므로 대체로 이 공간에 책장이나 신발장 등의 수납공간으로 쓰이게 된다. 기둥이 교실 안쪽으로 돌출되는 길이는 300 내외여서 양 쪽 벽이나 창 쪽의 수납공간의 깊이는 300으로 가정하였다.
후면에 위치한 학생들의 수납장과 후문을 이용한 통로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폭이다. 이 영역은 학생들이 정면 보행으로 서로 교차가 가능한 정도로 가정하였다. 학생들 수납장 깊이는 450으로 보았고 학생들의 어깨폭 500으로 했을 때 한 사람이 지날 수 있게 약간 여유가 있는 600을 최소 치수로 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교실의 크기는 고학년이 체격이 크므로 저학년보다 많은 공간의 면적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학년을 기준으로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을 설정하기로 한다.
이 단위공간을 중심으로 교실기능에 필요한 각 부분의 통로폭을 설정한다. 또한 수업형태(일제식, 모둠학습)에 따른 책상배치를 도면으로 검토하여 각 형태의 수업이 가능한 적정한 교실의 크기를 추출한다. 추출된 교실의 크기는 30cm 모듈이 적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여 적용 가능한 교실의 모듈을 제시하기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2000년대 이후에 발표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각 연구에서 제시한 학생들의 인체치수에 따른 1인당 단위공간의 크기를 비교하여 적정한 단위공간의 크기를 제시하기로 한다. 이 단위공간을 중심으로 교실기능에 필요한 각 부분의 통로폭을 설정한다.
또한 수업형태(일제식, 모둠학습)에 따른 책상배치를 도면으로 검토하여 각 형태의 수업이 가능한 적정한 교실의 크기를 추출한다. 추출된 교실의 크기는 30cm 모듈이 적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여 적용 가능한 교실의 모듈을 제시하기로 한다.
대상 데이터
학생이 앉았을 때 필요한 길이는 김학래는 448, 한상원은 465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김학래의 448보다 약간 크고 단 단위를 정리한 450으로 설정하였다. 학생이 의자에 앉았을 때 뒤 책상과의 여백을 50을 두어 의자의 총 폭은 500으로 보았다.
연구의 범위로는 국내의 초등학교 일반교실을 대상으로 하되 저학년의 종합교실 유형은 제외하기로 한다. 교실 크기에 필요한 각 공간의 크기를 결정함에 있어서 칠판에서 최전열 책상까지의 거리에 대하여는 시야각을 고려한 적정 거리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야각까지 고려한 분석은 별도의 연구가 필요한 사항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상원이 경기도 소재 5개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치수 평균 2,200(최소1,400 최대 2,500)6)을 인용하였다.
성능/효과
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1)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이 경우 적용할 수 있는 단위교실의 모듈은 정방형으로 할 경우 7.2m✕7.2m, 7.5m✕7.5m의 모듈이 나올 수 있다. 장방형의 모듈은 7.
다섯째, 이들 모듈의 면적은 7.2m✕7.2m(51.84㎡), 7.5m✕7.5m(56.25㎡), 7.2m✕7.5m(54㎡), 7.2m✕ 7.8m(56.16㎡), 7.5m✕7.8m(58.5㎡)로서 최소 51.84㎡ 에서 최대 58.5㎡가 된다.
후속연구
교실 크기에 필요한 각 공간의 크기를 결정함에 있어서 칠판에서 최전열 책상까지의 거리에 대하여는 시야각을 고려한 적정 거리가 제시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별도의 연구가 필요한 사항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자료를 인용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표준설계도에 따른 일반교실의 크기는 어떠한가?
한편 이러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반교실의 크기는 과거 표준설계도에 따른 7.5m✕9.0m(67.5㎡)의 획일적인 모듈에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기준’에 의해 8.0m✕8.
대학들이 구조조정되는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들이 구조조정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그 핵심은 수험생들이 큰 폭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수험생 수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것은 초등학교학생수의 추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전국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30년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1명(2017년 기준)수준으로 줄어들것이고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1)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 (4)
김학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교실 단위공간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한상원, 한국 초등학생 인체 및 교육행태 특성을 고려한 단위교실공간의 치수설정 기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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