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시설 면적기준 개정을 위한 학생 1인당 시설면적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chool Building Area per Student for the Revision of School Facility Standard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4 no.2, 2015년, pp.1 - 11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대) ,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7년 제정된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 운영규정"에 명시된 학교시설 면적기준은 현행 교육과정과 갈수록 다양해지는 교육정책들을 그 목적과 기능에 맞게 구현하기에는 그 수준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현행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시설 면적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의 학교시설 면적기준 및 관련 문헌을 조사, 분석한다. 둘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 통계 DB를 활용하여 학교급별 교지면적, 연면적, 학생 1인당 면적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다. 셋째, 도면분석, 현장실태 및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학교시설의 실태 및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넷째, Nelson의 자기수정모형 방식을 활용하여 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급별 시설 면적기준(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school facility recommendations enacted in 1997 has not been suitable for current school curriculum. The objective of the paper is to present the school building area reflecting the current education policies and curriculum. This paper firstly reviewed previous school facility recomm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중등학교의 경우 필요한 교사연구실의 규모 산정 시 교원 수 산정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과목별 주당 총 수업시수를 교사 1인당 표준 주당 수업시수로 나눈 값으로 구하고자 한다.
  • 특히 교육과정의 자율 운영 확대, 자유학기제, 교과교실제, 수준별 수업, 통합교육, 보건교육, 방과후 교실, 돌봄교실, Wee 클래스 등 다양한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내부의 변화와 저출산에 따른 학급당 학생수 감소, 학생 복지 및 안전 요구의 증대와 같은 사회 변화 등 학교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초·중등 학교의 시설 면적기준을 현실성 있게 개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문헌과 통계, 그리고 학교현장 실태조사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현실적이고 시대에 부합하는 학교급별, 학교규모별 면적기준을 새로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교실의 이용률은 70%로 가정.
  • (4)연간수업 및 주당 수업시수는 34주, 34시간으로 가정.
  • (6)고등학교 학급편성은 인문계 65%, 자연계 35%로 가정.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별 시설 면적기준을 위한 3단계 구분은? 첫째, 학교급별 정규교육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시설기준과 둘째, 학교급별 정규교육 활동 및 그 외 학교생활에 필요한 최소시설기준, 셋째, 학교급별 정규교육 활동 및 그 외 학교생활에 필요한 적정시설기준으로 그 단계를 구분하였다. 시설 면적 기준 단계별 필요 교실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의<표16>과 같다.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에서는 학교유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단,「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에서는 학교유형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인문계열, 전문계열, 예․체능계열)로 구분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설수준의 편차가 다소 심한 유치원과 전문계열, 예․체능계열의 고등학교는 제외하기로 한다.
교육과정의 다양한 교육정책은? 뿐만 아니라, 최근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개발 사업시행자가 무상공급해야 하는 학교용지 및 학교규모 산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그 근거가 되는 국가 수준의 초․중등학교시설 면적기준 개정 요구의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의 자율 운영 확대, 자유학기제, 교과교실제, 수준별 수업, 통합교육, 보건교육,방과후 교실, 돌봄교실, Wee 클래스 등 다양한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내부의 변화와 저출산에 따른 학급당 학생수 감소, 학생 복지 및 안전 요구의 증대와 같은 사회 변화 등 학교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초․중등 학교의 시설 면적기준을 현실성 있게 개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문헌과 통계,그리고 학교현장 실태조사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현실적이고 시대에 부합하는 학교급별, 학교규모별 면적기준을 새로이 제안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경기도교육청, 교육시설 설계매뉴얼, 2008. 

  2.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사연면적 관련 내부자료, 2010. 

  3.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 대통령령 제22234호. 

  4.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사연면적 관련 내부자료, 2010. 

  5.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사연면적 관련 내부자료, 2010. 

  6.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학교건축계획, 2009. 

  7. 이화룡 외, 초.중등학교 시설기준 등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6. 

  8. 전북교육청, 교사연면적 관련 내부자료, 2010. 

  9. 조진일 외,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1. 

  10.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초, 중, 고등학교 기본계획연구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