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대 수용자들은 어떤 뉴스 콘텐츠를 원하는가?
What Types of News Contents Do Audience Want in the Mobile 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95 - 104  

김연식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남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모바일 기기 이용 변화와 관련하여 뉴스 소비자 집단의 뉴스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실제 수용자들이 원하는 뉴스 콘텐츠는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모바일 시대 수용자들은 뉴스 제작자들이 수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뉴스콘텐츠를 제작하기 원했으며 수용자들의 수준을 지나치게 낮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 맞는 새로운 뉴스형식과 서비스를 선호하였다. 그러면서도 표피적이거나 선정적인 뉴스보다 해설기사나 탐사보도 같은 언론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뉴스콘텐츠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각 언론사는 뉴스 생산과 전달에 있어 수용자의 입장을 고려하고 모바일 매체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news consumers' perception toward the use of mobile devices and examined their preference on news contents. News audience in the mobile age hoped that news producers make news contents through communication with audience. They showed a negative stance against the attitude that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뉴스 소비자들의 태도를 단순히 이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인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향후 뉴스 소비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도 연구의 목적을 둔다. 그리하여 뉴스 현업인들이 뉴스 생산 전략을 마련하는 데에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연구는 다양한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모바일 뉴스 소비자 집단의 뉴스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뉴스 소비자 집단이 원하는 뉴스의 내용과 형태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시대 뉴스 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모바일 뉴스 소비자들이 어떻게 뉴스를 소비하는지, 그들이 원하는 뉴스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뉴스 소비자들의 태도를 단순히 이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인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향후 뉴스 소비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도 연구의 목적을 둔다. 그리하여 뉴스 현업인들이 뉴스 생산 전략을 마련하는 데에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 현재까지의 연구는 주로 온라인 및 모바일 뉴스의 특징을 탐색하고, 뉴스의 다양한 측면에 있어서 종이신문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모바일 뉴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모바일 뉴스 소비의 결과를 분석하는데도 초점을 맞추었다. 본연구는 다양한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모바일 뉴스 소비자 집단의 뉴스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시대 뉴스 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모바일 뉴스 소비자들이 어떻게 뉴스를 소비하는지, 그들이 원하는 뉴스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뉴스 소비자들의 태도를 단순히 이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인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향후 뉴스 소비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도 연구의 목적을 둔다.
  • 그러므로 좀 더 세밀하게, 좀 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수용자들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들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모바일 시대의 뉴스 소비자들이 어떤 뉴스콘텐츠를 원하고 있는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 또한 모바일 뉴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모바일 뉴스 소비의 결과를 분석하는데도 초점을 맞추었다. 본연구는 다양한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모바일 뉴스 소비자 집단의 뉴스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뉴스 소비자 집단이 원하는 뉴스의 내용과 형태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 인터뷰 대상자 1명당 대략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심층인터뷰에서는 면접시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질문에 대한 응답을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주요 질문으로는 ‘최근 경험한 인상적인 뉴스와 이유’, ‘본인이 좋아하는 뉴스 스타일과 이유’, ‘미디어의 뉴스 전달방식에 대한 평가’, ‘뉴스 소비행태에 대한 평가와 전망’ 등이 구성되었다.
  • 이 연구는 모바일 기기 이용변화와 관련하여 뉴스 소비자 집단의 뉴스에 대한 인식과 실제 수용자들이 원하는 뉴스콘텐츠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저널리즘 이론들이 제시하고 있는 저널리즘 원칙들이 뉴스 소비의 차원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일정부분 알 수 있다.
  • 각 언론사는 지금까지의 뉴스 전달에 안주하기보다 수용자 입장을 더 고려하고 뉴스 유통에 있어서도 모바일 매체를 활용한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계획을 갖고 실행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모바일 뉴스 주 사용자가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를 좀 더 넓혀서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 가능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 뉴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는 ‘좋아요’, ‘공유하기’ 등의 기능을 통해서 뉴스를 빠르고 넓게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 미디어 뉴스는 다른 매체에 비해서 뉴스 유통 주체의 역할이 중첩되고, 다양한 출처를 가진 뉴스, 사실과 의견이 분리되지 않은 뉴스가 뒤섞여 제공되며, 하이퍼링크를 통해 텍스트가 확장되고, 다른 뉴스플랫폼과 상호 연계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여 박선희는 소셜 미디어에서 뉴스가 유통, 소비되는 과정을 ‘SNS 뉴스 소통’이라 명명하고 이를 ‘SNS에 뉴스를 올리고, 다양한 콘텐츠를 자신의 관점에서 선택하여 전달하며, 특정 사안에 대해 토론을 벌이는 등 사교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뉴스를 공유하는 경험(shared social experience)’이라고 정의하였다[19].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매체 환경의 변화는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PC와 인터넷에 이어 스마 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술이 등장하면서 매체 환경은 급속도록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오디오, 텍스트, 그리고 데이터를 새로운 디바이스와 네트워크로 통합시키는 융합(convergence)의 양상을 보인다[7][8]. 기존의 휴대폰이 갖고 있는 음성과 텍스트, 이미지를 전송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인터넷 연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들은 뉴스, 날씨, 스포츠, 주식, 음악 등 광범위한 내용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9].
모바일 기기에 대한 도구적 이용 동기가 높을수록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따라서 모바일 기기는 하이브리드(hybrid) 매체로서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의 대안적 채널을 제공하며 매체 환경에서 중심 적인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10]. 이용과 충족(uses & gratifications) 이론에 기반하여 모바일 기기의 이용동기 및 실태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기기에 대한 도구적 이용 동기가 높을수록 모바일 기기를 통한 뉴스 소비와 인터넷 검색이 많은 것으로 타나났다[11]. 또한 사회적 동기가 높을수록 친구들과의 대화, 소셜 네트워킹, 유대 관계의 강화 등의 관계지향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적 동기가 높을수록 모바일 기기를 통해 게임을 하는 등 오락적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Pew Research Center, State of the News Media, 2015. 

  2. Pew Research Center, State of the News Media, 2016. 

  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1184086609307584&DCDA00504 

  4. 한국언론진흥재단, 스마트폰과 뉴스 소비 경험, Media Issue, 제2권, 1호, 2016. 

  5. 최진봉, 이미선, "뉴미디어 시대 뉴스 소비자들의 뉴스 콘텐츠 소비실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207-218, 2017. 

  6. 김경희, "뉴스 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진화,"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5-36, 2012. 

  7. D. Atkin,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ociety, Cresskill, pp.23-41, 2002. 

  8. S. Baldwin and C. Steinfield, "Convergence: Intergrating medi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housand Oaks, CA; Sage, 1996. 

  9. R. Wei, "Motivations for using the mobile phone for mass communications and evtertainment,"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5, No.1, pp.36-46, 2008. 

  10. B. Bates, K. Albright, and K. Washington, Not your plain old telephone: new services and new impacts, In C. Lin & D. Atkin (Eds.),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ociety, Cresskill, pp.91-124, 2002. 

  11. R. Wei, "Motivations for using the mobile phone for mass communications and evtertainment,"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5, No.1, pp.36-46, 2008. 

  12. J. A. G. Aviles and M. Carvajal, "Intergrated and cross-media newsroom convergence: Two models of multimedia news production - the cases of Novotecnica and La Verda Multimedia in Spain," Converge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 Technology, Vol.14, No.2, pp.221-239, 2008. 

  13. 이재현, "글쓰기 공간으로서의 SNS," 커뮤니케이션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제8권, 제1호, pp.323-351, 2012. 

  14. H. I. Chyi and M. Chadha, News on new devices: Examining multiplatform news consumption in the digital age. In international Symposium on Online Journalism, Austin, Texas, 2011, April. 

  15. H. Shim, K. H. You, J. K. Lee, and E. Go, "Why do People access news with mobile devices? Exploring the role of suitabilith perception and motives on mobile news use,"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2, pp.108-117, 2015. 

  16. 최민재, 조영신,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뉴스콘텐츠, 한국언론진흥재단, 2011. 

  17. 박선희, "SNS 뉴스 소통,"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37-73, 2012. 

  18. 김위근, "포털뉴스 서비스와 온라인 저널리즘의 지형," 한국언론정보학보, 제66권, 제5호, pp.5-27, 2014. 

  19. 박선희, "SNS 뉴스 소통,"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37-73, 2012. 

  20. 박인규, "탐사저널리즘의 주체변동-공영모델의 조락과 비영리모델의 부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27-38, 2017. 

  21. 김경희, "뉴스 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진화,"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5-36, 2012. 

  22. 김균수, "기자는 트위터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기자규범에 대한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38-147, 2013.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