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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95 - 104
김연식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남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This study analysed news consumers' perception toward the use of mobile devices and examined their preference on news contents. News audience in the mobile age hoped that news producers make news contents through communication with audience. They showed a negative stance against the attitude that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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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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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뉴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소셜 미디어는 ‘좋아요’, ‘공유하기’ 등의 기능을 통해서 뉴스를 빠르고 넓게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 미디어 뉴스는 다른 매체에 비해서 뉴스 유통 주체의 역할이 중첩되고, 다양한 출처를 가진 뉴스, 사실과 의견이 분리되지 않은 뉴스가 뒤섞여 제공되며, 하이퍼링크를 통해 텍스트가 확장되고, 다른 뉴스플랫폼과 상호 연계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여 박선희는 소셜 미디어에서 뉴스가 유통, 소비되는 과정을 ‘SNS 뉴스 소통’이라 명명하고 이를 ‘SNS에 뉴스를 올리고, 다양한 콘텐츠를 자신의 관점에서 선택하여 전달하며, 특정 사안에 대해 토론을 벌이는 등 사교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뉴스를 공유하는 경험(shared social experience)’이라고 정의하였다[19]. |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매체 환경의 변화는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PC와 인터넷에 이어 스마 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술이 등장하면서 매체 환경은 급속도록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오디오, 텍스트, 그리고 데이터를 새로운 디바이스와 네트워크로 통합시키는 융합(convergence)의 양상을 보인다[7][8]. 기존의 휴대폰이 갖고 있는 음성과 텍스트, 이미지를 전송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인터넷 연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들은 뉴스, 날씨, 스포츠, 주식, 음악 등 광범위한 내용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9]. | |
모바일 기기에 대한 도구적 이용 동기가 높을수록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 따라서 모바일 기기는 하이브리드(hybrid) 매체로서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의 대안적 채널을 제공하며 매체 환경에서 중심 적인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10]. 이용과 충족(uses & gratifications) 이론에 기반하여 모바일 기기의 이용동기 및 실태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기기에 대한 도구적 이용 동기가 높을수록 모바일 기기를 통한 뉴스 소비와 인터넷 검색이 많은 것으로 타나났다[11]. 또한 사회적 동기가 높을수록 친구들과의 대화, 소셜 네트워킹, 유대 관계의 강화 등의 관계지향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적 동기가 높을수록 모바일 기기를 통해 게임을 하는 등 오락적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Pew Research Center, State of the News Media, 2015.
Pew Research Center, State of the News Media, 2016.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1184086609307584&DCDA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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