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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카빙에 관한 지식, 수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Mobile Task Information Presentation using 3D Multimedia on Tooth Carving Knowledge, Performance and Class Satisfaction for Denti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376 - 385  

박종태 (단국대학교 치의예과) ,  김지효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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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카빙지식, 수행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치의학 전공 대학생 66명을 대상으로 3D 모델링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실험집단과 텍스트와 삽화로 구성된 2차원 수업자료를 활용한 통제집단에 각각 33명씩 배정하여 실험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차원 수업자료를 활용한 과제정보 집단(통제집단)이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집단보다 치아형태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치아카빙 수행 능력 향상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 집단의 수업만족도가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3D 모델링을 제공하는 것은 수업만족도를 높여주며, 치아카빙 수행 향상을 돕는 교육콘텐츠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obile task information presentation using 3D multimedia on tooth carving knowledge, performance and class satisfaction for dentistry. To accomplish this purpose, we divided 66 dental students into the two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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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실습지원도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모마일 앱 기반의 치아카빙 교육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과제정보 제시 유형(텍스트 기반 과제정보 제시 vs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앱을 통한 과제정보 제시)에 따라 치아카빙지식, 카빙스킬 및 실습만족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아카빙 수업에서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카빙에 대한 인지적 요인(치아카빙에 대한 지식이해 수준), 실천적 요인(치아카빙 수행능력), 정의적 요인(실습 만족도)을 포함하여 종속변인을 설정하고 이들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정보 제시가 치아카빙 지식, 카빙스킬 및 실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Choi와 Johnson[15]는 동일한 학습내용을 동영상 기반과 텍스트 기반으로 제공한 후 학습자의 기각된 학습능력과 동기의 차이를 측정한 결과 동영상을 통해 학습내용을 전달한 집단이 학습 능력 및 동기가 높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실습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고려하고 상이한 과제정보 방식의 차이에 따라 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아카빙 이론 및 실습에서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의학 전공 학생들의 치아카빙 지식, 수행 및 실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3D모델링 모바일 앱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치의학에 입문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형태를 이해하고 치아카빙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를 지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치의학에 입문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형태를 이해하고 치아카빙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를 지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학습내용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학습내용 제시방안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대학생의 카빙수행 능력을 함양하고 실습만족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정보제시 방법을 제시하고 처치 효과를 확인한 경험적 연구라는데 의의를 갖는다.
  • 첫째,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 정보제시가 치아카빙지식 습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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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아카빙의 실습 절차는 어떤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디지털 정보를 활용한 수업의 경우 전문적인 임상기술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고 보고하고 있으나[5] 실습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지 못하고 실습과정의 대표적인 영상자료만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치아카빙 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한다. 치아카빙의 실습 절차는 이론 설명과 실습이 연계되어야 하며, 카빙과정에 대한 중간산출물을 다양한 방향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시연하는 등의 교수지원이 필요하다[4]. 따라서 기존의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치아형태에 대한 3차원 공간 시각화와 치아카빙 과정에 대한 다각도로 중간산출물을 확인할 수 있는고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지원도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언어 및 평면 시각화 자료가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는 현행의 교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치아형태의 이해를 바탕으로 치아카빙 스킬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방법은 텍스트 및 사진으로 이루어진 교수매체를 사용하여 언어적,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언어 및 평면 시각화 자료가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는 현행의 교재는 상대적으로 공간시각화 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경우 실제 치아형태를 3차원적 대상으로 시각화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선행연구들은 실제 임상장면을 촬영한 동영상이나 치아모형과 같은 실제 조작물을 병행하여 치아카빙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을 진행해왔다.
3차원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모마일 앱 기반의 치아카빙 교육콘텐츠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아카빙의 실습 절차는 이론 설명과 실습이 연계되어야 하며, 카빙과정에 대한 중간산출물을 다양한 방향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시연하는 등의 교수지원이 필요하다[4]. 따라서 기존의 치아형태학 수업에서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치아형태에 대한 3차원 공간 시각화와 치아카빙 과정에 대한 다각도로 중간산출물을 확인할 수 있는고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지원도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기존의 실습지원도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모마일 앱 기반의 치아카빙 교육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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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계보경, 김재옥, "블룸의 디지털 텍사노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RM 2013-6, 2013. 

  2. 박보영,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ADEA의 역량 규정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pp.315-235, 2008. 

  3. S. F. Mohsin, R. B. Hassan, and A. F. Ariff, "Amalgamation of Dale's of Cone of Experience, Bloom's Taxonomy and 21st Centaury Skills through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J. of Contemporary Management Sciences, Vol.3, No.7, pp.88-99, 2014. 

  4. 박종태, 이정은, 박사범, "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튜토리얼 방식의 치아카빙 실습지원도구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546-557, 2016. 

  5. L. E. Pinsky and J. E. Wipf, "A picture is worth a thousand words," J.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15, No.11, pp.805-810, 2000. 

  6. M. Cantin, M. Munoz, S. Olate, M. CANTIN, M. MUNOZ, and S. OLATE, "Generation of 3D tooth models based on three-dimensional scanning to study the morphology of permanent teeth," Int. J. Morphol, Vol.33, No.2, pp.782-787, 2015. 

  7. Y. Yang, L. Zhang, and S. Bridges, "Blended Learning in Dentistry: 3-D Resources for Inquiry-based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 E-Learning: An International J., Vol.4, No.2, pp.217-230, 2012. 

  8. 문성용, 최봉두, 문영래,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 교육,"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3권, 제12호, pp.169-174, 2016. 

  9. 나일주, 정인성,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6. 

  10. 나일주, 교육공학 관련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6. 

  11.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임정훈, 정현미, 송해덕, 장수정, 장경원, 이지연, 이지은,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파주: 교육과학사, 2012. 

  12. R. E. Clark, "Reconsidering research on learning from medi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53, No.4, pp.445-459, 1983. 

  13. J. Sweller, "Evolution of human cognitive architectur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Vol.43, pp.215-266, 2003. 

  14. 박유진, 학습정보 제공방식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5. H. J. Choi and S. D. Johnson, "The effect of context-based video instruction on learning and motivation in online course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53, No.4, pp.445-459, 2005. 

  16. 정재혁, 3D 모델링 툴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7. 이삼성, 가상현실을 이용한 웹기반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8. 김명수, 초등학교 지진단원 학습을 위한 3차원 가상체험 모형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9. 윤미선, 웹 기반 가상현실 저작도구의 기능 분석 및 PARADIGM 설계,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0. 김형욱, 정소진, 정소리, 문성윤, "3D 천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 및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1호, pp.37-48, 2018. 

  21. 심규철, 류수정, 김현섭, 김희수, 박영철, "가상현실 기법의 활용이 지식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3권, pp.1-8, 2003. 

  22. 박형욱 박철우, 박상진, 김명수, 박형준, "3D 모델 기반 기하처리를 이용한 치아 임플란트 식립 계획 수립 및 유한요소분석," 한국 CAD/CAM 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313-319, 2012. 

  23. 이은경,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시스템 운영평가: 보건대학원 교육과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24. 이성심, 권미경,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기본간호 자율실습이 자아효능감, 실습만족도 및 실습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pp.255-263, 2016. 

  25. 오영, 이준, 공간능력, 군자출판사, 서울, 2004. 

  26. 소요한, "웹 3D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학습의 사용성 평가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719-729, 2016. 

  27. 이상윤, 김갑수, "증강현실기반 도형영역 학습객체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451-462, 2012. 

  28. 박주영, "스마트 폰을 활용한 객관적 임상시험 후 자기평가와 자기효능감 및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20-1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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