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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명함 기반의 영업지원 앱 개발
Development of a Sales Support Application Based on E-Business C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464 - 471  

변대호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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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이 영업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 간단한 방법이 명함일 것이다. 매일 많은 고객과 명함을 주고받고 있지만 종이 명함은 버려지기 싶고 정보 검색도 어렵다. 해결책으로 스마트 폰으로 명함을 촬영하여 데이터베이스로 만든다면 언제든지 영업에 필요한 고객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명함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전자명함을 기반으로 영업관리를 지원하는 앱 기반 솔루션을 개발한다. 본 시스템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동되며 고객인맥관리, 고객 분류, 유망고객 발굴 등의 다양한 의사결정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siness card is regarded as the simplest means as well as a tool the most likely to use as a means of sales. Every day, we are exchanging business cards with many customers, but the paper based business card is easy to discard and difficult for searching information on the business card. As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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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명함 앱과 달리 종이명함을 전자적으로 변환시키고 인맥관리에 중점을 앱을 개발한다. 상업용 SFA와 달리 복잡성을 줄이고 필수적인 기능만을 갖추어 중소기업이 영업력 강화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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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M이 마케팅 측면을 지원한다면 SFA는 무엇인가? SFA는 CRM 모듈로 볼 수 있지만 CRM이 마케팅 측면을 지원한다면 SFA는 판매관리를 강화한 것이다. 더구나 기업 간 거래에서 CRM은 SFA가 된다.
영업력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 SFA) 솔루션의 이점은? 특히 적응적 판매 행위에서 CRM은 고객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6]. 영업력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 SFA) 솔루션은 영업사원이 수행하는 비즈니스 업무를 자동화하여 영업활동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다. 영업사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영업성과를 얻도록 해 준다.
영업력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 SFA) 솔루션의 기능은? 영업사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영업성과를 얻도록 해 준다. 주요 기능은 접점관리, 계약과 시간관리, 리드와 기회관리, 가격협상 및 주문관리, 사후관리, 분석과 리포팅 기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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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준엽, 박정은, "B2B 영업 효과성 도구로서 Marketing & Sales Interface의 기업 내 적용에 관한 연구," 연세경영연구, Vol.52, No.1, pp.91-114, 2015. 

  2. K. D. Hoffman and T. N. Ingram, "Creating Customer-oriented Employees : The Case in Home Health Car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1, No.2, pp.24-32, 1991. 

  3. 정지선, 전중옥, 이은미, 서정환, "자동차 영업산원의 적응적 판매행위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CRM 활용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연구, Vol.11, No.2, pp.109-129, 2001. 

  4. 유창조, 윤동기, "영업성과가 우수한 사원과 낮은 사원의 성과차이에 대한 심층분석," 한국마케팅저널, Vol.23, No.1, pp.1-21, 2008. 

  5. G. A. Churchill, N. M. Ford, S. W. Hartley, and O. C. Walker Jr, "The Determinants of Salesperson Performance: A Meta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2, No.2, pp.103-118, 1985. 

  6. H. Sujan, B. Weitz, and M. Sujan, "Increasing Sales Productivity by Getting Salespeople to Work Smarter," Journal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Vol.8, No.2, pp.9-19, 1990. 

  7. D. Rouzies, E. Anderson, K. Ajay, R. Kohli, B. Michaels, and A. Zoltners, "Sales and Marketing Integration: A Proposed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Vol.25, No.2, pp.113-122, 2005. 

  8. 고경아, 서희은, 남윤영, "안전한 다대다 통신을 위한 NFC 기반의 명함관리시스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ol.16, No.3, pp.13-20, 2015. 

  9. 김목련, 박영호, "하이브리드 모바일 명함제작 및 관리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Vol.11, No.1, pp.117-128, 2008. 

  10. BizQ, "비즈큐 CRM," http://www.nameq.net/main/index.php, 2018.03.19. 

  11. 신재영, 하규수, "증권회사 PB의 개별 특성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의 지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9, pp.355-36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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