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구형 초등과학수업 '호흡' 차시에서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수행동 및 시각적 주의 분석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and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in Elementary Science Inquire-based Class on Respira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8년, pp.206 - 218  

김장환 (서울온수초등학교) ,  신원섭 (서울동일초등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aching behaviors and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in Elementary Science Inquire-based Class. Participants were four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They were all in grade 5 and taught scienc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el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탐구형 초등과학수업에서 초보교사와 경력교사의 교수행동과 시각적 주의를 수업 영상 분석 및 이동형 시선추적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수행동과 시각적 주의분포 양상을 분석하고, 초등과학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대한 멘토링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탐구형 초등과학수업에서 초보교사와 경력교사의 교수행동과 시각적 주의를 수업 영상 분석 및 이동형 시선추적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수행동과 시각적 주의분포 양상을 분석하고, 초등과학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대한 멘토링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 잘하는 경력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사 D반 학생들은 친숙한 개그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입 활동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하여 시청하였고,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 상태를 살피며 웃음을 짓는 등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 D처럼 활동에 적절한 수업 자료의 선택은 선행연구(Kwak & Kim, 2003; Park, 2011)에서 밝힌 바와 같이 학생 수준과 교실 상황을 고려한 교육과정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적용, 그리고 적절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수업 잘하는 경력교사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초보교사 B는 ‘숨참기’ 게임을 활용하면서 손가락으로 시간을 재면서 학생들의 주의를 끌었으나, 게임 후 설명이나 질의응답 없이 스크린에 차시 제목을 계속 띄워놓고 학습목표까지 한 번에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이러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실험이 주가되는 탐구형 수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탐구형 수업은 개인적으로 또는 학생 상호활동을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감으로써 과학의 개념과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초등과학교과를 가르치는 초보교사들이 과학을 가르칠 때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 2007). 이러한 상황에서 초등과학교과를 가르치는 초보교사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과학내용지식을 어떻게 오류 없이 정확하게 다루고,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일 것이다(Yu et al.,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ngell, C., Ryder, J. & Scott, P. (2005). Becoming an expert teacher: Novice physics teachers' development of conceptual and pedagogical knowledge. Paper presented at European Science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Barcelona, Spain, 2005. 

  2. Berliner, D. C. (2004). Expert teachers: Their characteristics, development and accomplishments.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24(3), 200-212. 

  3. Byeon, J., Lee, I. & Kwon, Y. (2011). A study on consulting of teaching behavior patterns of gaze fixation by using eye tracker: The case stud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73-199. 

  4. Choo, K. (2014). Narrative inquiry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of n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8(2), 70-97. 

  5. Diamond, B. S., Maerten-Rivera, J., Rohrer, R. & Lee, O. (2013). Elementary teachers’ science content knowledge: Relationships among multiple measures. Florid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1, 1-20. 

  6. Donaldson, M. L. (2005). On barren ground: How urban high schools fail to support and retain newly tenured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Quebec, Canada. 

  7. Eros, J. (2011). The career cycle and the second stage of teaching: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112, 65-70. 

  8. Go, M., Lee, S., Choi, J. & Nam, J. (2009). The effect of cooperative mentoring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5), 564-579. 

  9. Jeon, H., Yoo, M, Hong, H. & Park, E. (2009). Study on teaching anxiety and effec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1), 68-78. 

  10. Ji, S. M. & Park, J. K. (2016). The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to suffer in the science classes from the perspective of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2), 116-130. 

  11. Kim, S. & Yang, I. (2016). A case study of the novice and expert teachers’ eye movement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1149-1163. 

  12. Kim, Y. & Yang, I. (2005). The factor analysis of affecting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chang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92-300. 

  13. Ko, K., Kim, D., Lee, Y., Kwon, S. & Kwon, Y. (201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pathy through the gaze of expert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in science experiment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1-19. 

  14. Kwak, Y. (2011). A study on actual conditions and ways to improve primary school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4), 422-434. 

  15. Kwak, Y. & Kim J. (2003). Qualitative research on common features of best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44-154. 

  16. Lee, S., Jhun, Y., Hong, J., Shin, Y.,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17.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Re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18. Maskit, D. (2011). Teachers’ attitudes toward pedagogical changes during various stag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7(5), 851-860.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Separate Volume 9 (Notice 2015-74). 

  20. Nam, Y. & Kim, H. (2012). An analysis of newly-appointed elementary teacher’s anxiety state in science class. Journal of Research in Elementary Curriculum Instruction, 15, 1-17. 

  21. Noh, T., Kim, Y., Yang, C. & Kang, H. (2011). A case study on beginning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based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gif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8), 1214-1228. 

  22. Park, J. (2011). A case study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from the viewpoint of good teaching-Focused on teaching case in the field of life-. Biology Education, 39(2), 277-287. 

  23. Park, K.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cience experiment lesson thinking process between elementary school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3), 273-296. 

  24. Philipp, R. A. & Sowder, J. T. (2002). Using eye-tracking technology to determine the best use of video with prospective and practicing teachers. In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4, 233-240. 

  25. Schroeder, C. M., Scott, T. P., Tolson, H., Huang, T. Y. & Lee, Y. H. (2007). A meta-analysis of national research: Effects of teaching strategies on student achievement in science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10), 1436-1460. 

  26. Seo, K. (2004). The perspectives and 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2(4), 165-187. 

  27. Shin, B.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beginning teacher mentoring and their adaptation to teaching profess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1), 277-300. 

  28. Shin, W. (2016). A review of eye-tracking metho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3), 288-304. 

  29. Shin, W., Kim, J. & Shin, D. (2017). Elementary teacher's science class analysis using mobile eye track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4), 303-315. 

  30. Shin, W. & Shin, D. (2013). Analysis of eye movement by the science achievement level of the elementary students on observation tes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85-197. 

  31. Shin, W. & Shin, D. (2014). The development of intervention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ience-poor students' basic science process skills-Focus on eye mov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8), 795-806. 

  32. Shin, W. & Shin, D. (2016). An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attention characteristics through attention test and the eye tracking on real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4), 705-715. 

  33. Shin, W. & Shin, D. (2018). Analysis of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the career of the teachers in elementary science lecture-centered class-Focused on the 5th grade unit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our body-. Biology Education, 46(1), 154-165. 

  34. Snowden, R., Tnompson, P. & Troscianko, T. (2012). Basic vision: An introduction to visual percep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5. Teven, J. J. & McCroskey, J. C. (1997).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teacher caring with student learning and teacher evalu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46(1), 1-9. 

  36. Tsui, A. B. (2009). Distinctive qualities of expert teachers.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5(4), 421-439. 

  37. van den Bogert, N., van Bruggen, J., Kostons, D. & Jochems, W. (2014). First steps into understanding teachers' visual perception of classroom events. Teaching & Teacher Education, 37, 208-216. 

  38. Wolff, C. E., Jarodzka, H., van den Bogert, N. & Boshuizen, H. P. (2016). Teacher vision: Expert and novice teachers' perception of problematic classroom management scenes. Instructional Science, 44(3), 243-265. 

  39. Yoon, H. (2004).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ifficulties in science lesson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1), 74-84. 

  40. Yu, E., Ko, Y., Lee, S. & Kim, C. (2006).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and narrative characteristics in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3(2), 101-12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