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전재해 분석을 통한 배전선로의 위험성 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isk Reduction of Distribution Line through Analysis of Electric Shock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2, 2018년, pp.14 - 20  

변정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최상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major disasters in distribution works and propose safety measures through the distribution live-line work method and electric shock risk assessment. The result of analyzing the ratio of electric shocks to the occurrence of industrial accidents in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장에서 분석한 배전선로에서의 감전재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감전 사망자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어 최근 이슈화1,2)되고 있는 22.9 kV 이상 특고압 전선 활선공법에서 감전 재해예방을 위하여 「위험성 평가 절차 표준모델」을 활용한 배전 활선공법의 위험성 평가 통하여 안전대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 다만,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1조(충전 전로에서의 전기작업)에서도 활선작업이 허용되는 조치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배전작업의 중대재해 발생현황을 분석하여 배전 활선작업에서의 재해특성 및 감전 위험성 평가를 통하여 안전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안전대책을 바탕으로 향후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의 개정 및 보완을 유도하고, 관련 기술지침 등의 개정에 요구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다만,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1조(충전 전로에서의 전기작업)에서도 활선작업이 허용되는 조치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배전작업의 중대재해 발생현황을 분석하여 배전 활선작업에서의 재해특성 및 감전 위험성 평가를 통하여 안전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안전대책을 바탕으로 향후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의 개정 및 보완을 유도하고, 관련 기술지침 등의 개정에 요구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감전재해 분석을 통한 배전선로에서의 위험성 저감 방안 수립을 위하여 2001년부터 2014년까지의 감전 사망자의 중대재해 원인조사 보고서(797건) 중 활선작업 중대재해(101명)를 정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배전선로에서의 감전재해 분석을 통한 주요 발생형태 및 특징을 도출하여 위험성평가 실시 및 안전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다만,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1조(충전전로에서의 전기작업)에서도 활선작업이 허용되므로 정전작업만을 따르도록 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해분석 및 현장에서의 위험성 평가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선이선공법이란 무엇인가? 2016년 6월 10일 한국전력공사는 “배전작업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보건을 강화하기 위하여 직접 활선공법인 ‘전선이선공법’을 안전한 방법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전선이선공법은 한국전력공사가 2001년 국내 한 업체가 개발한 공법(전선이선기구를이용하여 전선을 이격한 후 작업공간을 확보하여 전선을 1선씩 교체하는 공법)을 전력신기술 10호로 인정하고 2004년부터 적용하였다. 지난 2014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이 공법으로 작업하던 중 13명이 감전사고로 사망했고, 140명이 화상 등의 재해를 당했다.
전선이선공법의 사용을 중단하려 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 2014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이 공법으로 작업하던 중 13명이 감전사고로 사망했고, 140명이 화상 등의 재해를 당했다. 또한, ‘전선이선공법’은 작업시간이 짧고, 정전구간이 없으며, 18~20 %의 공사비용이 절감되며 인건비가 31 % 절감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활선 전공에게는 작업 시 항상 감전 및 전자파에 노출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에 한국전력공사는 ‘직접활선공법’인 ‘전선이선공법’의 사용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으나, 당장 모든 배전작업에서 직접 활선공법을 중단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1,2). 따라서, 한국전력공사는 활선에 직접 접촉하지 않는 바이패스 케이블 공법을 가능한 최대한 활용한다고 하였으나 작업구간의 전기를 우회시키는 전선을 설치하고 작업구간의 전선을 잘라내는 공법으로 작업구간에만 전기가 흐르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으로, 배전선로 작업에서의 감전방지를 위한 근원적인 조치는 정전공법으로만 작업하여야 한다.
한국인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개인용 보호구의 개발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활선작업용 보호구 및 안전용구에 대한 국산화 비율이 낮으며, 특히 작업자 보호용 보호구는 국산품이 전무하며, 개발 사례는 있으나 한국형에 부적합하여 현재는 사용치 않고 있는 실정이다. 활선 작업용 안전용구 및 보호구의 국산화 필요성에 대하여는 시장원리의 개념을 배제하고 한국인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개인용 보호구의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Actual Condition of Eectric Workers," Laborplus, Vol 144, pp. 32-37, 2016. 

  2. Kyunghyang, Newspaper Article, 2016.05.19, Available online at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5192310015. 

  3. Electimes, Newspaper article, 2017.03.20, Available online at http://m.electimes.com/article.php?aid1489615076142722002. 

  4. The Occupational Injury Status(2000-2013), KOSHA. 

  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isk Assessment Model for Live-Line Works, 2010-OSHRI-1054,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2010. 

  6. S. W. Choi, “A Study on the In-depth Analysis of Cause and Characteristic for Recent Electric Shock Accident,” J. Korean Soc. Saf., Vol. 29, No. 2, pp. 7-11, 2014. 

  7. S. W. Choi,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Electrical Construction Work for Prevention Electric Shock Accident,” J. Korean Soc. Saf., Vol. 29, No. 5, pp. 29-34,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