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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중기·후기 고령운전자의 사망자 발생위험도 분석과 시사점
Study on Fatality Risk of Senior Driver with Aging Class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1, 2018년, pp.148 - 161  

최재성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ffic fatality by young people marked average annual decrease of 4.5% since 2011. Meanwhile, a traffic fatality by senior over 65 years old marked average annual increase of 7.9% for the last five years which means that the annual increase of traffic fatality by senior will be a serious probl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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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7가지 교통사고 특성별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위험도를 초기·중기·후기 연령집단으로 구분하여 정량적으로 추정하고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속가능한 고령운전자 안전증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를 동일한 교통사고 유발요인으로 간주하지 않고 3가지 연령집단인 초기·중기·후기로 세분화하여 연령집단별 교통사고시 7가지 교통사고 특성별 사망자 발생위험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속가능한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 종합대책을 수립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Park et al., Kim, Oh et al., Kim and Heo 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요인회귀 분석을 통한 안전과의 상관관계 분석, 기초통계 분석을 통한 상해정 도의 분석, 예상되는 교통사고 건수 예측 등의 목적이 아닌 로짓모형과 같은 이산분석 모형을 적용하여 고령 운전자의 7가지 특성별 ‘사망자 발생위험도를 추정’하는 것에 큰 목적이 있다.
  • 이와 함께 고령운전자를 위한 최근의 면허관련제도와 교통안전 교육체제 정비 및 교통사고 추세에 대한 국내 현황을 살펴보고 고령운전자 연령집단별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려고 한다.
  • 따라서 7가지 교통사고 특성별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위험도를 초기·중기·후기 연령집단으로 구분하여 정량적으로 추정하고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속가능한 고령운전자 안전증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고령운전자를 위한 최근의 면허관련제도와 교통안전 교육체제 정비 및 교통사고 트렌드에 대한 국내 현황을 살펴보고 고령운전자 연령집단별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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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에서 운전자의 연령별 사고 발생위험도를 분석하여 도출한 결과는 무엇인가? 65세 이상의 고령운전 자는 더 고령화 될수록 교통사고시 사상자 발생위험도가 더 증가한다는 것은 Braver and Trempel에 의해 연구결과로 발표되었으며, 30-59세의 연령구간을 기저구간(Baseline Reference)으로 설정하여 미국의 자동차사고 보험회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망자 발생위험도를 분석하였다4). 결론적으로 75-79세 구간은 기저구간 보다 1.2배, 80-84세 구간은 1.44배, 85세 이상은 1.8배 이상 사망자 발생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을 분석결과로 도출하였다.
고령운전자 안전운전교육의 주요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고령운전자 안전운전교육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하며, 13개 시도지부에서 각각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요 교육내용은 크게 인지기능검사와 교통안전교육으로 구성되며 주요내용은 1)상황별/시간대별 신체능력에 맞는 안전운전 기법 숙지, 2)속도 및 거리추정 검사, 시공간 기억검사, 주의검사 등을 통해 인지기능 검사, 3)주요 교통법규 및 고령운전자 운전면허관리 방법 숙지, 4)음주 및 약물 복용이 안전운전에 미치는 위험성을 교육, 5)고령운전자의 운전 성향 파악 및 안전운전을 위한 교육적 처방을 제시하는 것이다.
노인안전 종합대책을 통하여 제시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정책은? 비고령운전자 연령집단 대비 고령운전자의 급격한 교통사고 및 사망자수 증가는 고령운전자의 면허갱신 기간 단축과 적성검사 강화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는 빠르게 문제시되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반영하여 고령운전자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2016년에 발표하였다17). 노인안전 종합대책에서는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면허갱신 주기를 3년으로 단축하며, 동시에 적성검사시 야간 및 동체시력과 치매를 검사하는 인지기능 검사 등을 추가적으로 검토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고령운전자의 자율적 교통안전교육 이수 시스템을 면허갱신 때마다 3시간씩 교육이수를 의무화 하는 방향으로 개정안이 제안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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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oad Traffic Authority (2016A), 2011-2015 Senior Driver Data. 

  2.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ublic Hearing about Senior Driver Safety Policy, 2016. 

  3. J. K. Kim, G. F. Ulfarsson, S. Kim and V. N. Shankar, "Driver-Injury Severity in Single-Vehicle Crashes in California: A Mixed Logit Analysis of Heterogeneity due to Age and Gender",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50, pp. 1073-1081, 2013. 

  4. E. R. Braver and R. E. Trempel, "Are Older Drivers Actually at Higher Risk of Involvement in Collisions Resulting in Deaths or Non-fatal Injuries among Their Passengers and Other Road Users", Injury Prevention, Vol. 10, No. 1, pp. 27-32, 2004. 

  5. J. S. Oh, E. Y. Lee, J. B. Ryu and W. Y. Lee, An Analysis for Main Vulnerable Situations and Human Errors of Elderly Drivers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2, pp. 57-75, 2015. 

  6. D. H. Kim and T. Y. Heo, Analysis on the Auto Accidents Risks of the Ol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3, pp. 100-111, 2015. 

  7. Y. S. Jung, S. C. Oh and C. D. Chae, Policy Study on Reducing Senior Driver Accidents,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1. 

  8. J. H. Chung, T. H. Kim and J. H. Nho, A Management Scheme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for Aged People,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pp. 13-20, 2010. 

  9. S. H. Lee, Study on Seoul Transport Policies on Aged Society,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5. 

  10. S. J. Oh, Senior Driver Safety Policy in Chungcheongbuk-do Province. Chungchengbuk-do Development Institute, 2015. 

  11. N. G. Cho, A Study on the Travel Characteristics in the Ageing Societ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Human Settlements, 2001. 

  12. J. Choi, "Multinomial Logit Framework to Evaluate the Impact of Seating Position on Senior Occupant Injury Severity in Traffic Accidents",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141-150, 2017. 

  13. S. H. Hwang, T. J. Kim, Y. Y. Lee, S. H. Choi and D. G. Hwang, Factor Analysis in Traffic Accident, Road Traffic Authority, 2012. 

  14. J. T. Park, S. B. Lee and S. I. Lee, "Discernment Model of Traffic Accident for an Age-old Driver's License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6, No. 3, pp. 91-97, 2011. 

  15. W. C. Kim, "A Correlation Model of Traffic Safety and Personality in Elderly and Non-Elderly Peopl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 13, pp. 107-114, 2014. 

  16. Road Traffic Authority (2016B), Aptitude Test/License Test.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407 

  17.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ublic Hearing about Senior Driver Safety Policy, 2016. 

  18. Road Traffic Authority (2016A), 2011-2015 Senior Driver Data. 

  19. Road Traffic Authority (2016C), Terminology. http://taas.koroad.or.kr/sta/acs/exs/wordArngPopup.do 

  20.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ublic Hearing about Senior Driver Safety Polic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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