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printing technology, which is expected to play a leading role with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becoming distinguished not only in the space, automotive, medical and engineering industries, but also in the area of design. The fashion and textile structures created by 3D printing technol...
3D printing technology, which is expected to play a leading role with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becoming distinguished not only in the space, automotive, medical and engineering industries, but also in the area of design. The fashion and textile structures created by 3D printing technology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 basic structure, unified structure, and a new physical structure. When traditional weaving, knitting, and stitching was reinterpreted through 3D printing, there were apparent limitations in reproducing the characteristics of fabric structures due to differences in the materials and structures of traditional textiles. New physical structures are being developed to break away from merely reproducing traditional textile structures, and to bring out the characteristics of 3D printing technology. As examples of new physical structures, there are the kinematics structure which utilizes the hinge method, mesostructure cellular material, and the N12 disk structure. Such techniques potentially open a new paradigm of fashion and textile structures. Some innovative aspects of 3D printing technology may result in changes in the methods of collaboration,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Designers are receiving help from specialists of various backgrounds to merge 3D printing technology to create original works. Also, 3D printing not only makes personalized custom designs available, but shortens the distribution channels, foretelling a change within the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3D printing technology, which is expected to play a leading role with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becoming distinguished not only in the space, automotive, medical and engineering industries, but also in the area of design. The fashion and textile structures created by 3D printing technology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 basic structure, unified structure, and a new physical structure. When traditional weaving, knitting, and stitching was reinterpreted through 3D printing, there were apparent limitations in reproducing the characteristics of fabric structures due to differences in the materials and structures of traditional textiles. New physical structures are being developed to break away from merely reproducing traditional textile structures, and to bring out the characteristics of 3D printing technology. As examples of new physical structures, there are the kinematics structure which utilizes the hinge method, mesostructure cellular material, and the N12 disk structure. Such techniques potentially open a new paradigm of fashion and textile structures. Some innovative aspects of 3D printing technology may result in changes in the methods of collaboration,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Designers are receiving help from specialists of various backgrounds to merge 3D printing technology to create original works. Also, 3D printing not only makes personalized custom designs available, but shortens the distribution channels, foretelling a change within the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텍스타일 분야에서 텍스타일 스트럭처 원리와 연계하여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다양한 개발 유형을 사례 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스트럭처를 적용한 소재 개발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텍스타일 분야에서 텍스타일 스트럭처 원리와 연계하여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다양한 개발 유형을 사례 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스트럭처를 적용한 소재 개발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3D 프린팅이 가진 기술적, 재료적 한계점을 알아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위브는 위사와 경사라는 두 가닥의 실이 각기 위아래로 번갈아가며 겹치는 스트럭처를 이루며 니트와 크로쉐는 한 가닥의 실이 루프를 만들어 반복적으로 엮이는 스트럭처로 패브릭이 생성된다. 또한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에서는 스트럭처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신소재 및 기술을 연구하여 촉감 및 실용성 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해왔다. 3D 프린팅 기술로 인하여 사용가능한 소재의 범위는 더욱 넓어졌으며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시각적, 실용적 효과도 커졌다.
본 연구는 패션·텍스타일 분야에서 텍스타일 스트럭처 원리와 연계하여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다양한 개발 유형을 사례 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스트럭처를 적용한 소재 개발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뉴저지 출신의 스타트업 회사인 모던 미도우(Modern Meadow)는 인조 가죽인 Zoa를 개발하였다(Figure 3-4). 이 소재는 제조 공정의 일부로 가죽을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응용 분야를 보유하여, 신기술이 동물의 모피나 가죽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의 환경 친화적인 특성을 잘 보여준다. ("Grown of Zoa", 2017)
3D 프린팅이 패션 텍스타일 분야의 큰 혁신을 예고하고 있지만, 아직은 3D 프린터의 기술적인 완성도 및 상품의 제조와 판매, 소재의 한계성, 3D 프린팅 상품의 대중화 등 실생활에 적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있다. 이러한 과제들을 풀어내는 과정으로서 작업 방식(협업), 제조 및 유통경로, 친환경 디자인의 측면 등 디자인 산업의 특성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1년 S/S ‘Escapism’ 컬렉션에 선보인 3D 프린팅 의복 시리즈에서 반 헤르펜과 위드릭의 두 번째 공동 작업은 미래적인 쿠튀르와 디지털 제조과정을 창의적으로 진전시켜 더 가볍고 신축성 있는 의상을 제작하였다.
에머리에 따르면 실의 스트럭처에 따라 합쳐 짜인 인터워크 스트럭처 (Interworked Structure linked stitches, knitting and other knotted fabrics), 각 실 가닥이 묶임없이 아래 위로 교차하는 엇갈리게 짜인 인터레이스 스트럭처 (Interlaced Structure), 마지막으로 섬유들이 빡빡 하게 엉겨 붙은 형태의 펠트 섬유로 구분할 수 있다. 데이비스는 인터워크와 인터레이스 스트럭처만 3D 프린팅으로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Figure 5, Figure 6).
두 번째 공동 작업인 2013년 ’Voltage' 컬렉션에서는 TPU를 사용하여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드레스를 제작하였다.
8mm로 결과물의 형태는 위편 스트럭처와 흡사하게 나왔지만 신축성 및 유연성 부족으로 인해 텍스타일 용도로 쓰이기에는 부적합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첫 번째 실험에 비해 최소 소재 굵기가 1.88mm로 늘어났으며 벤드레이 필라멘트(BendLay filament)소재와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용융 적층 모델링) 방식을 이용하였는데 위편 스트럭처의 받침 스트럭처 부분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깔끔하게 나오지 않고 응어리들이 프린트되었다. 세 번째 실험은 FDM방식과 soft PLA 소재가 쓰였는데 이 소재는 위편 스트럭처의 받침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았고 우수한 결과물이 생산되었다.
연구의 방법은 우선 패션·텍스타일 관련 서적과 인터넷 자료,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3D 프린팅의 최신 동향과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텍스타일의 스트럭처 및 소재 등 기술 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스트럭처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사례를 분석한다. 첫째, 텍스타일의 기본 스트럭처인 니트(Knit)와 위브(Weave)의 스트럭처를 3D 프린팅 기법으로 재해석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둘째, 패션과 3D 프린 팅이 접목된 초기에 선보인 단일화 스트럭처에 대해 살펴본 다.
모드클릭스(Modeclix) 또한 전통적인 텍스타일 스트럭처인 직조와 스티치, 니트 스트럭처의 해석에 초점을 맞춰 3D 프린팅과 패션 테크놀로지의 결합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영국 허트퍼드셔 대학교(University of Hertfordshire)와 함께 진행하였다. 숀 보스트록(Shaun Borstrock) 교수는 이전에 3D 프린트된 디자인들은 거의 딱딱하거나 유동성이 없는 추상적인 작품들이 대부분이였지만 모드클릭스에서 제작된 텍스타일은 유동적으로 움직임이 충분하며 착용감이 편한 옷을 만든다고 밝혔다(Millsaps, 2016).
사례분석 대상은 아이리스 반 헤르펜의 2010 S/S 컬렉션을 시작으로 하여 최근까지 패션·텍스타일 분야에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브랜드 및 디자이너, 또한 기존 텍스타일 스트럭처를 재해석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한 과학자들이 사용한 소재 및 기술을 분석하고, 스트럭처를 기준으로 전통적 방법에 따른 기본 텍스타일 스트럭처, 단일화 스트럭처, 새로운 물리적 스트럭처로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텍스타일의 기본 스트럭처인 니트(Knit)와 위브(Weave)의 스트럭처를 3D 프린팅 기법으로 재해석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둘째, 패션과 3D 프린 팅이 접목된 초기에 선보인 단일화 스트럭처에 대해 살펴본 다. 셋째, 메조스트럭처(Mesostructure) 및 키네매틱스(Kinematics), N12 등 새로운 물리적 스트럭처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연구의 범위로는 2010년부터 런웨이에 선보이며 패션과 3D 프린팅이라는 신기술을 접목시킨 선두주자로서 아이리스 반 헤르펜(Iris van Herpen)의 작업부터 최근까지 패션·텍스타일 분야에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브랜드 및 디자이너들의 이미지와 정보, 기술 등을 수집하여 3D 프린팅에서 보이는 특징을 제조방식, 소재, 스트럭처, 작업 방식으로 분류하고 이를 통한 패션·텍스타일 산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연구의 방법은 우선 패션·텍스타일 관련 서적과 인터넷 자료,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3D 프린팅의 최신 동향과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텍스타일의 스트럭처 및 소재 등 기술 현황을 살펴본다.
연구의 범위로는 2010년부터 런웨이에 선보이며 패션과 3D 프린팅이라는 신기술을 접목시킨 선두주자로서 아이리스 반 헤르펜(Iris van Herpen)의 작업부터 최근까지 패션·텍스타일 분야에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브랜드 및 디자이너들의 이미지와 정보, 기술 등을 수집하여 3D 프린팅에서 보이는 특징을 제조방식, 소재, 스트럭처, 작업 방식으로 분류하고 이를 통한 패션·텍스타일 산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이 소재는 마치 바이어스(bias) 재단된 천처럼 구부러지고 늘어나게 하는 패턴이 가능하여 3D 프린팅을 이용한 패션에 접목할 경우 신축성과 유연성이 보완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이 소재에 쓰인 기술은 신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결된 요소들의 구성 및 스트럭처에 변화를 주며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하여 텍스타일의 주름 및 스트럭처를 정교하게 재현하는 동시에 무게감과 착용감, 신축성, 유연성, 탄성력 등을 보완할 수 있게 하였다. 메조 스트럭처라는 새로운 기법은 기본적으로 벌집형태로 시작하여 기하학적이고 복잡한 형태의 구성으로 발전되어 레이스나 크로쉐 등의 스트럭처에서 심미적, 기능적인 범위가 넓어져 확장 적용 가능성을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2010년 ‘Crystallization’ 컬렉션으로 액체가 결정체로 변형되는 과정과 물의 예측 불가능한 성질에서 받은 영감을 레이저 커팅과 3D 프린팅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스트럭처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사례를 분석한다. 첫째, 텍스타일의 기본 스트럭처인 니트(Knit)와 위브(Weave)의 스트럭처를 3D 프린팅 기법으로 재해석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둘째, 패션과 3D 프린 팅이 접목된 초기에 선보인 단일화 스트럭처에 대해 살펴본 다. 셋째, 메조스트럭처(Mesostructure) 및 키네매틱스(Kinematics), N12 등 새로운 물리적 스트럭처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위드릭은 “우리는 건축학적인 방식으로 신체를 다룬다. 특정 신체 부분을 연구한 후 건축적 미세 스트럭처의 디자인 과정을 신체 부분에 적용한다.”(Pallister, 2104)고 밝히며 위드릭의 건축학적인 배경이 3D 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의상 및 쥬얼리 작업 등 진행 중인 연구에 반영되었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6년 A/W ‘Biomimicry’ 컬렉션에 속하는 두 벌의 의상 ‘Harmonograph’와 ‘Pangolin’ 은 뉴욕 디자이너 트라비스 핏치(Travis Fitch)와 미국 미네소타의 3D 프린터 제조회사인 스트라타지스(Stratasys)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였으며, 스트라타지스에서 직접 개발한 Nano Enhanced Elastomeric Technology라는 신재료를 시범하여 극대화된 유연성과 내구성을 가진 드레스를 선보였다.
88mm로 늘어났으며 벤드레이 필라멘트(BendLay filament)소재와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용융 적층 모델링) 방식을 이용하였는데 위편 스트럭처의 받침 스트럭처 부분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깔끔하게 나오지 않고 응어리들이 프린트되었다. 세 번째 실험은 FDM방식과 soft PLA 소재가 쓰였는데 이 소재는 위편 스트럭처의 받침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았고 우수한 결과물이 생산되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스트럭처는 깔끔하고 스티치끼리 거의 분리되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유연성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 중 위편 스트럭처(weft knitted structure)에 대한 실험을 보면 실제로 착용 가능한 옷과 굉장히 흡사한 스트럭처를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Table 2). 처음으로 실험된 것은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선택적 레이저 소결) 방식으로 스티치 간의 최소 간격은 0.4mm이며 소재의 굵기는 0.8mm로 결과물의 형태는 위편 스트럭처와 흡사하게 나왔지만 신축성 및 유연성 부족으로 인해 텍스타일 용도로 쓰이기에는 부적합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첫 번째 실험에 비해 최소 소재 굵기가 1.
이론/모형
사슬 고리들로 이루어진 스트럭처는 3D 프린팅이 되고나서 수작업으로 빼거나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이즈와 형태는 체형에 맞게 변형이 가능하다(Figure 7). 건축가인 보스트록 교수는 이 프로젝트를 위하여 유명한 3D 전문가이자 디자이너인 마크 블룸필드(Mark Bloomfield)와 함께 협업을 진행하였다.
2012년 A/W ‘Hybrid Holism’ 컬렉션은 필립 비즐리 (Philip Beesley)의 ‘Hylozoic Ground’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받아 꿀 색깔의 레진을 이용하여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방식으로 프린트된 반투명 드레스를 선보였다. 이 드레스는 파라미터에 의해 생성된 복잡한 기하학적인 스트럭처로 이루어진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건축가인 줄리아 코너(Julia Koerner)가 함께 공동 작업하였다. 두 번째 공동 작업인 2013년 ’Voltage' 컬렉션에서는 TPU를 사용하여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드레스를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실의 규칙적인 스트럭처로 이루어진 직물과 3D 프린팅은 생산·제조 방식에서부터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텍스타일 스트럭처를 모방하기 보다 는 응용된 새로운 스트럭처 개발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3D 프린팅으로 개발된 텍스타일 스트럭처는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스트럭처와 움직임을 가진다. 이에 따라 3D 프린팅은 신소재와 새로운 스트럭처들을 통해 섬유 직물로는 불가능했던 독창적인 구조와 형태의 텍스타일 구조의 개발을 가능케 하였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한 작업 방식의 변화와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변화해가는 시장에 맞추어 소비자의 취향 및 요구를 반영한 맞춤 생산이 가능하며 3D 프린터의 보급화로 인해 소비자, 생산자의 구별이 없는 체계로 시장경제 구조가 변화 하며 제조의 민주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자원 낭비의 절감, 인조 모피와 인조 가죽의 개발 그리고 시간 및 에너지, 비용의 낭비를 줄임으로 인해 기업의 이윤과 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며, 환경오염에 대비하는 친환경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를 통한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분석한 텍스타일 스트럭처 및 특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셋째,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층을 겹겹이 쌓는 적층 가공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절삭 가공 방식에서 사용했던 재료와 시간 및 에너지, 비용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시제품 개발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스포츠카 업체 람보르기니는 시제품 제작에 3D 프린터를 사용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각각 6분의 1과 8분의 1로 줄였다.
첫째, 3D 프린팅은 자원 낭비의 절감을 통해 기존 패션 제작시보다 친환경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H.
후속연구
이런 산업적 변화는 대량 생산을 위한 공급망 관리가 관건인 ‘제품’ 중심에서 ‘사용자’, ‘소비자’ 중심으로 옮겨지며, 생산 방식 또한 선 생산 후 거래에서 거래 후 생산으로 변화하며 새로운 유통 모델이 자리잡게 된다. 또한 온라인 쇼핑만큼 쉽고 편리하게 CAD 도면을 다운받고 의상을 프린트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배송 과정이 필요 없게 되어, 전자 상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플레인 위브 스티치의 연구결과 ASB 플라스틱과 다른 소재들이 결합 되어야 패브릭의 움직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사나 위사의 고무소재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 소재가 쓰여야 하며 그에 따라 니트나 그물 스트럭처에서 신축성을 통한 유동성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또한 재료들이 나란히 프린트되는 현재의 패러다임만 볼 것이 아니라 3D 프린팅 텍스타일의 다채롭고 풍부한 작용을 발전시키기 위해 프린팅 노즐이나 프린팅 베드의 화학적 단계에서 재료들이 결합되는 것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또한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결론적으로 새롭게 적용되는 텍스타일 스트럭처는 전통적 텍스타일 스트럭처와는 상당히 다른 움직임과 스트럭처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Davis, 2012.
그러나 2차 자료 위주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자료 수집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심화된 후속연구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을 통한 패션·텍스타일 스트럭처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여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텍스타일 스트럭처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향후 미래의 패션·텍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실의 규칙적인 스트럭처로 이루어진 직물과 3D 프린팅은 생산·제조 방식에서부터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텍스타일 스트럭처를 모방하기 보다 는 응용된 새로운 스트럭처 개발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같은 해 안드레아스 바스티안 (Andreas Bastian)은 메조스트럭처(Mesostructure)를 개발하여 3D 프린팅용 소재를 마치 바이어스 재단된 천처럼 구부러지고 늘어나게 하는 패턴을 보여주어, 텍스타일의 스트럭처뿐만 아니라 소재 면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며 새로운 분야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은 3차원으로 유닛들이 맞물려 연결되는 스트럭처로 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의 텍스타일 제작을 가능케 하며 그에 따른 신축성, 투명도, 두께, 주름 등을 컨트롤할 수 있어 실험적인 텍스타일 스트럭처가 개발될 것으로 전망한다. 브래들리 로든버그(Bradley Rothenberg)는 미래에는 3D 프린팅 기술이 텍스타일의 새로운 자카드 직기(Jaquard Loom)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Research: 3D Printed Textiles, 2014).
이처럼 3D 프린팅 텍스타일은 21세기가 추구하는 디자인 특성을 만족시키며 디자인의 가능 범위를 확대시킨다. 현재로서는 텍스타일의 특성을 대체할 만한 3D 프린팅 텍스타일이 미흡하기 때문에 그 주요한 성질들이 미래 텍스타일 연구에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전통적인 텍스타일 제조 방식은 이미 대량 생산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고 간편한 생산 방식이 요구될 것으로 예측되며, 최종 결과물의 성질을 예견할 수 있는 메디컬 섬유 같은 기능성 텍스타일 소재의 프로토타입 생산 분야에서는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촉망받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타일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텍스타일은 소재와 스트럭처에 따라 착용감, 유연 성, 무게감, 내구성 등이 달라짐으로 인해 현재 패션·텍스타일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텍스타일은 실제 패브릭의 느낌을 대체하기에는 소재와 기술력이 다른 분야에 비해 개발 초기단계에 있다. 따라서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텍스타일 소재를 대체할 미학적, 기능적 측면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기술에 맞는 적절한 신소재 개발 및 연결 스트럭처를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부분이다.
3D 프린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같은 해 안드레아스 바스티안 (Andreas Bastian)은 메조스트럭처(Mesostructure)를 개발하여 3D 프린팅용 소재를 마치 바이어스 재단된 천처럼 구부러지고 늘어나게 하는 패턴을 보여주어, 텍스타일의 스트럭처뿐만 아니라 소재 면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며 새로운 분야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은 3차원으로 유닛들이 맞물려 연결되는 스트럭처로 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의 텍스타일 제작을 가능케 하며 그에 따른 신축성, 투명도, 두께, 주름 등을 컨트롤할 수 있어 실험적인 텍스타일 스트럭처가 개발될 것으로 전망한다. 브래들리 로든버그(Bradley Rothenberg)는 미래에는 3D 프린팅 기술이 텍스타일의 새로운 자카드 직기(Jaquard Loom)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Research: 3D Printed Textiles, 2014).
3D 프린팅이 디자인 분야에서 가져올 변화는 무엇인가?
3D 프린팅은 전문가 및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CAD 도면을 통해 원하는 제품의 생산 및 제조가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에 1인 제조업 시대 및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도 디자이너가 제품의 제조 및 유통 과정 없이 CAD 파일의 업로드만으로도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41)
3D knitted print in ABS plastic, compressed to open state. (2012). Retrieved April 9, 2016, from http://papers.cumincad.org/data/works/att/sigradi2012_191.content.pdf
3D printed fur. (2016). Dezeen. Retrieved April 9, 2016, from https://www.dezeen.com/2016/05/16/mitresearchers-create-3d-printed-hair/
3D printed leather Zoa. (2017). Retrieved June 03, 2017, from http://zoa.is/modern-meadow-is-engineeringa-fashion-revolution/
3D printed structures manufactured by Modeclix. (2016). Retrieved March 15, 2017, from https://3dprint.com/123877/modeclix-3d-printed-dresses/
3D printed weave with rubber warp and black ABS plastic. (2012). Retrieved April 9, 2016, from http://papers.cumincad.org/data/works/att/sigradi2012_191.content.pdf
Anderson, C. (2013). Makers. (T. Yoon, Trans.). Seoul: RH Korea.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Bikini made with N12. (2011). Retrieved November 07, 2016, from https://www.dezeen.com/2011/06/07/n12-3d-printed-bikini-by-continuum-fashion-and-shapeways/
Biomimicry. (2016, February 24). Startribune. Retrieved March 07, 2017, from http://www.startribune.com/3-d-printer-stratasys-struts-its-stuff-during-new-york-s-fashion-week/369354501/
Bolton, A. (2016). Manus $\times$ Machina: Fashion in an age of technology. New York, NY: Metropolitan Museum of Art.
Capriole.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capriole
Changes in distribution channels through 3D printing. (2014). Retrieved October 15, 2016, from https://spark.autodesk.com/blog/manufacturing-innovation-opportunities-3d-printing
Crystallization.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crystallization
Danit Peleg. (2017). Retrieved December 27, 2017, from https://danitpeleg.com/liberty-leading-the-people-2/
Davis, F. (2012). 3D printed textiles from textile code: structural form and material operations. Proceedings of the 16th Iberoamerican Congress of Digital Graphics (pp. 327-331). Fortaleza: La Sociedad Iberoamericana de Grafica Digital (SIGRADI).
Emery, Irene. (2009). The Primary Structures of Fabrics: An Illustrated Classification. NY: Thames & Hudson Inc.
Escapism.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escapism
Expermental results on knitting structure. (2014, October 29). German scientists study possibility of textiles made via 3D printing, find surprising results. 3DPrint.com. Retrieved February 07, 2017, from https://3dprint.com/21630/german-3d-printed-textiles/
Fairs, M. (2014). Dezeen book of interviews. London, UK: Dezeen Limited.
Grown of Zoa. (2017). Retrieved June 03, 2017, from http://zoa.is/modern-meadow-is-engineering-a-fashion-revolution/
Hybrid-holism.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hybrid-holism
Kim, H., & Kang I. (2015). Study on status of utilizing 3D printing in fashion field.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7(2), 125-143
Kim, H. (2015a).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and trends of sustainable fashion through esthetica at london fashion week, Clothing Reseach Journal, 17(2), 169-170. doi:10.5805/SFTI.2015.17.2.168
Kim, H. (2015b). The research into the changes of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3D printing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5(4), 17-33. doi:10.18652/2015.15.4.2
Kim, J. (2015, March). 3D Printonomics, 중앙집권적 생산에서 '장인의 부활'로. [From centralized production to 'resurrection of craftsmen']. Dong-A Business Review. Retrieved December 14, 2017 from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6946
Kinematics bodice. (2014). Retrieved September 5, 2017, from https://n-e-r-v-o-u-s.com/projects/albums/kinematics-clothing/
kinematics dress 7. (2015). Retrieved September 5, 2017, from https://n-e-r-v-o-u-s.com/projects/albums/kinematics-dress-7/
Kinematic petals dress. (2016). Retrieved September 5, 2017, from https://n-e-r-v-o-u-s.com/projects/tags/3dprint/albums/kinematic-petals-dress/
MER KA BA. (2013, September 9). Paper Magazine. Retrieved March 07, 2017 from http://www.papermag.com/threeasfour-have-a-new-exhibit-at-the-jewish-museum-in-new-york-city-1427061468.html
Mesostructure cellular material clothing of Danit Peleg. (2017). 'Liberty Leading the people'. Retrieved December 27, 2017, from https://danitpeleg.com/liberty-leading-the-people-2/
Micro.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micro
Millsaps, B. (2016, March 13). Modeclix collection of eight 3D printed dresses offers beauty in design, movement & wearability. 3DPrint.com. Retrieved March 15, 2017, from https://3dprint.com/123877/modeclix-3d-printed-dresses/
Oh, I. (2014, May 14). 제조업 민주화, 3D 프린터가 이룬다. [3D printer is democratizing the manufacturing industry]. Ohmynews. Retrieved December 7, 2017, from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91416
Pallister, J. (2014, March 18). Software advances are "blurring boundaries between design disciplines". Dezeen. Retrieved October 14, 2016, from https://www.dezeen.com/2014/03/18/daniel-widrig-3d-printing-design-software-advances/
Petrick, I., & Simpson, T. (2013). 3D printing disrupts Manufacturing. Research-Technology Management, 56(6), 12-16.
Research: 3D printed textiles. (2014). Katemawby. Retrieved October 14, 2016, from http://katemawby.com/ archives/1834
Structure and principles of mesostructure. (2014, April 29). Retrieved March 07, 2017, from https://3dprint.com/2739/bastian-mesostructured/
Structures of N12. (2011). Retrieved November 07, 2016, from https://www.dezeen.com/2011/06/07/n12-3dprinted-bikini-by-continuum-fashion-and-shapeways/
Swack, M. (2016, February 16). New york fashion week: New movement in 3D printed fashion by ThreeASFOUR, Travis Fitch and Stratasys. Stratasys. Retrieved October 16, 2017, from http://blog.stratasys.com/2016/02/16/3d-printed-dresses-new-york-fashion-week/
Tarmy, J. (2016, April 15). The future of fashion is 3D printing clothes at home. bloomberg. Retrieved Noverber 2, 2016, from http://www.bloomberg.com/news/articles/
T-shirt with 3D printed leather Zoa. (2017). Retrieved June 03, 2017, from http://zoa.is/moma-asksis-fashion-modern
Voltage. (2018). Retrieved March 14, 2018,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voltag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