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has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e differences i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were analyzed by comparing the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convenienc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has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e differences i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were analyzed by comparing the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convenience sampling of professional male and female fashion models at fashion venues (Dongdaemoon Design Plaza) and model agencies from March 2, 2017 through April 10, 2017. A total of 248 questionnaires were obtained and SPSS 21.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indicated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factors, including movement, meaning, and individuality, had positively impacted the model's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nfidence, while acting ability negatively impacted such confidences. Secondly, movement meaning, expressive impulse, and individuality had positive impacts on behavioral commitment. A model's expressive impulse was also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cognitive commitment. In addition, acting ability negatively impacted behavioral commitment, while it affected cognitive commitment positively. Third, a high level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nfidences about fashion shows, as well as a high level of behavioral and cognitive commitment, had a positive impact on fashion-show satisfac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gnitive commitment and fashion-show satisfaction by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The findings can be utilized to understand the psychological factors that affect a fashion model's performance in order to increase the model's fashion-show satisfaction. It is also expected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enhance the quality of fashion show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has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e differences i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were analyzed by comparing the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convenience sampling of professional male and female fashion models at fashion venues (Dongdaemoon Design Plaza) and model agencies from March 2, 2017 through April 10, 2017. A total of 248 questionnaires were obtained and SPSS 21.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indicated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factors, including movement, meaning, and individuality, had positively impacted the model's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nfidence, while acting ability negatively impacted such confidences. Secondly, movement meaning, expressive impulse, and individuality had positive impacts on behavioral commitment. A model's expressive impulse was also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cognitive commitment. In addition, acting ability negatively impacted behavioral commitment, while it affected cognitive commitment positively. Third, a high level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nfidences about fashion shows, as well as a high level of behavioral and cognitive commitment, had a positive impact on fashion-show satisfac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gnitive commitment and fashion-show satisfaction by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The findings can be utilized to understand the psychological factors that affect a fashion model's performance in order to increase the model's fashion-show satisfaction. It is also expected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enhance the quality of fashion show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과 무대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역량을 높이고 직무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심리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중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는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이 무대 자신감과 몰입, 만족도의 영향관계와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직무수행능력 제고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서, 패션모델의 퍼포먼스 수행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대에서의 자기표현력과 자신감, 몰입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패션쇼 성공에 중요한 모델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패션쇼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심리적 특성과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패션모델의 자기표현과 연출을 통해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로 파악하여 패션쇼에서 효과적인 모델활동 및 다양한 신체, 의상연출에 관한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패션쇼의 공연예술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이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패션모델의 경험빈도에 따른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모델 직무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15세에서 35세의 국내거주 남·녀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21.
연구문제 3. 패션모델의 무대 자신감 및 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다섯째, 활동과 인식이 통합되어 자동적 수행이 이루어진다. 여섯째, 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나 시간감각이 왜곡된다. 일곱째, 자신의 수행에 대해 원하는 대로 통제할 수 있으며, 여덟째, 몰입 자체가 재미있는 일이며 자체목적적인 활동이며 내적인 보상 경험이라고 하였다Csikszentmihaly(as cited in Hong, 2016).
제안 방법
자기표현력에 관해서는 Kang et al.(2011), Kim(2010), Lee(2015), Park(2009)등의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여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연기력, 개성에 관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고, 무대 자신감은 Cha(2015), Kim(2014), Lee(2013)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심리적 자신감, 신체적 자신감에 관한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몰입은 Scanlan, Carpenter, Schmidt, and Simons, (1993)의 ESCM을 바탕으로 Jung(1997), Hong(2016), Roh(2009), Kim(2014)의 연구를 수정 및 보완하여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에 관한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만족도는 Lee(2014), Shin(2008) 등의 문항을 본 연구에 부합되게 수정 및 보완하여 총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2011), Kim(2010), Lee(2015), Park(2009)등의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여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연기력, 개성에 관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고, 무대 자신감은 Cha(2015), Kim(2014), Lee(2013)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심리적 자신감, 신체적 자신감에 관한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몰입은 Scanlan, Carpenter, Schmidt, and Simons, (1993)의 ESCM을 바탕으로 Jung(1997), Hong(2016), Roh(2009), Kim(2014)의 연구를 수정 및 보완하여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에 관한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만족도는 Lee(2014), Shin(2008) 등의 문항을 본 연구에 부합되게 수정 및 보완하여 총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들 항목은 모두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고, 인구 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학력과 모델 활동기간, 패션쇼 경험빈도 등에 관한 5문항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살펴본 자기표현력에 대한 연구 (Hong & Kang, 2016; Kim, 2010; Kim, 2013; Lee, 2016b)에서 사용한 측정변수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였으며 이에 따라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에 대한 설문조사의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4가지 요인에 대하여 선행연구의 요인명을 바탕으로 각각 개성, 표현충동, 동작의 의미성, 연기력으로 명명하였다(Table 1).
본 연구의 설문지는 자기표현력, 무대 자신감, 몰입, 만족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갖추었다. 자기표현력에 관해서는 Kang et al.
이들 항목은 모두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고, 인구 통계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학력과 모델 활동기간, 패션쇼 경험빈도 등에 관한 5문항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문제 1.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무대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의 구성요인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이 무대 자신감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4.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무대 자신감과 몰입,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서울을 중심으로 패션모델 활동을 하고 있는 15세에서 35세의 남녀모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는 2017년 2월 11일부터 2주 동안 실시 하여 80부의 자료 분석을 통해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패션쇼가 개최되는 현장(서울 패션위크 행사장, 기타 패션쇼장 등)에서 패션쇼 참여 또는 참관의 목적으로 참석한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2일에서 4월 10일까지 직접 면담을 통해 편의표집을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서울을 중심으로 패션모델 활동을 하고 있는 15세에서 35세의 남녀모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는 2017년 2월 11일부터 2주 동안 실시 하여 80부의 자료 분석을 통해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패션쇼가 개최되는 현장(서울 패션위크 행사장, 기타 패션쇼장 등)에서 패션쇼 참여 또는 참관의 목적으로 참석한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2일에서 4월 10일까지 직접 면담을 통해 편의표집을 하였다. 총 256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250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부를 제외한 24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패션쇼가 개최되는 현장(서울 패션위크 행사장, 기타 패션쇼장 등)에서 패션쇼 참여 또는 참관의 목적으로 참석한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2일에서 4월 10일까지 직접 면담을 통해 편의표집을 하였다. 총 256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250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부를 제외한 24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프로그램(21.
데이터처리
이를 위하여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15세에서 35세의 국내거주 남·녀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21.0)을 사용하였다.
총 256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250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부를 제외한 24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프로그램(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여성이 173명(69.
성능/효과
셋째, 수행하려는 활동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도전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넷째,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수행을 하고 있는 순간의 느낌과 행동의 집중상태에 일어난다. 다섯째, 활동과 인식이 통합되어 자동적 수행이 이루어진다.
셋째, 만족도에 대해서는 심리적 자신감과 신체적 자신감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행위몰입과 인지몰입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패션쇼 경험 빈도에 따라 인지몰입과 만족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하여 결론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넷째, 패션쇼 경험빈도가 가장 적은 집단에서 인지몰입과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 결과를 통해서는 신인모델일수록 무대에 대한 심리적 기대와 절실함, 긴장감을 가지고 임하기 때문에 몰입도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몰입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대에서 나타나는 모델의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패션쇼 직무수행활동에서 즐거움과 성취감, 열정 및 희열을 느낄 수있는 요소를 제공하여 직무수행에 있어 완성도 있는 최고의 수행활동을 통한 몰입을 유도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패션쇼 경험빈도와 상관없이 모델은 매 순간 무대에서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시도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다.
넷째,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수행을 하고 있는 순간의 느낌과 행동의 집중상태에 일어난다. 다섯째, 활동과 인식이 통합되어 자동적 수행이 이루어진다. 여섯째, 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나 시간감각이 왜곡된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개성을 표현할수록 행위몰입이 높아지는데 비해 인지몰입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행위몰입을 하는 모델은 자신의 감정, 상상에 빠져 동작을 표현하면서 즐거움과 행복함을 느끼는 반면 인지몰입하는 모델은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이해하고 동선을 인지하여 연출하기에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신체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개성(β=.634, t=8.414, p<.001), 동작의 의미성(β=.341, t=7.027, p<.001)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연기력(β=-.188, t=-5.355, p<.001)은 부(-)의 영향을 주었으며, 요인의 전체 설명력 (R2)은 54.0%이었다.
신체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연기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둘째, 행위몰입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표현충동, 개성은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몰입에 대해서는 표현충동, 연기력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개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 결과는 무용참여빈도에 따른 몰입경험의 차이가 나타난 Park(2008)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였다. 또한 패션쇼 만족도에서도 30회 미만의 집단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 또한 위의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신인, 경험이 많은 모델이라도 매 순간 무대에서 최선을 다해 몰입하여 표현을 하기에 만족도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참가 빈도가 많을수록 무용몰입과 무용활동만족도의 차이가 높게 나타난다는 Kim and Han(2009)의 연구와는 부분적으로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과 무대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역량을 높이고 직무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심리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중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신체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연기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인지몰입에 대해서는 표현충동, 연기력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개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만족도에 대해서는 심리적 자신감과 신체적 자신감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행위몰입과 인지몰입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패션쇼 경험 빈도에 따라 인지몰입과 만족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몰입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개인이 정확하게 무엇을 해나가야 할 것인지 인식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둘째, 개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그 수행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 즉각적인 피드백이 전달된다. 셋째, 수행하려는 활동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도전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넷째,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수행을 하고 있는 순간의 느낌과 행동의 집중상태에 일어난다.
셋째, 패션모델의 경우 무대에서의 자신감과 몰입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었으므로 직무수행에 있어 자신감과 몰입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패션쇼 무대에서의 자신감과 몰입을 높일 수 있는 신체상의 내·외적인 느낌과 행동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하며 패션쇼 무대에서 패션모델로서 행복감과 즐거움을 더 많이 느끼고 모델직무수행에 원숙함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훈련과 무대환경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심리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중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신체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연기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둘째, 행위몰입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표현충동, 개성은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1은 패션쇼 무대에서의 음악, 조명, 의상의 콘셉트를 잘 이해하거나 다른 모델보다 내가 더 비중(위치, 의상)있는 역할로 인해 자신감이 생긴다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심리적 자신감(5항목)’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패션쇼 무대에서 나의 신체를 활용하여 의상에 대한 연출, 포즈를 잘 표현하거나 신체적 특성에 잘 맞는 콘셉트의 의상(신발, 소품)을 입으면 자신감이 생긴다는 항목으로 ‘신체적 자신감’이라 명명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2문항을 제거하였으며, 신뢰성 분석결과 신뢰계수는 0.8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무대 자신감이 심리적 자신감과 신체적 자신감으로 분류된 것은 Cha(2015), Kim(2014) 등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관된 결과를 보인다.
요인 3은 패션쇼의 흐름에 맞게 눈빛연기와 표정연기 등 연기표현에 관한 항목으로서 ‘연기력(5항목)’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4는 나만의 워킹, 포즈, 연출을 통해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차별화된 표현에 관한 항목으로 ‘개성(5항목)’이라 명명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문항의 요인부하량이 0.5 이상을 보여 제거된 문항은 없었으며, 신뢰계수가 0.8이상으로 문항의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패션쇼무대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이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연기력, 개성의 요인으로 분류된 Park(2009), Lee(2016b)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났다.
요인 1은 패션쇼 무대에서 스스로가 멋지게 연출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즐거워지거나 무대에서 더 나은 연출을 보여주기 위해 항상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며, 무대에서 보여지는 나를 통해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등의 항목으로 ‘행위 몰입(5문항)’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패션쇼 무대에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목표, 무대에서의 상황을 이해하여 의상 연출, 워킹, 포즈에 몰입하는 항목으로 ‘인지몰입(5문항)’이라 명명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요인부하량이 0.5이상을 보여 제거된 문항은 없었으며, 신뢰성 분석결과 신뢰계수는 0.8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패션쇼에서 모델의 몰입이 행위몰입과 인지몰입으로 분류된 것은 Hong(2016), Jung(1997), Kim(2014), Scanlan et al.
0%이었다. 이러한 결과 또한 패션쇼 무대에서 동작의 의미성과 개성은 신체적 자신감을 높이는 요인이라 할수 있으나, 연기력은 신체적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Ong(2007)의 연구에서도 창작무용활동 만족이 인지몰입의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만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행위몰입의 교육적, 사회적 만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행위 몰입과 인지몰입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고, Kim and Han(2009)의 연구에서도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몰입 경험은 무용 활동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용참가시간, 참가빈도, 참가기간이 길수록 신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몰입경험이 높을수록 만족도 또한 높아짐을 확인하였고, 몰입은 공연에서 자신감을 높이는 선행변수로서 중요하게 작용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도 패션쇼 무대에서의 몰입은 성공적인 패션쇼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영향요인으로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즉, 인지몰입은 모델이 표현충동과 연기력을 표현할수록 향상되지만 개성을 표현할수록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어떠한 정보와 상상적 행위를 통해 몰입하는데 있어 동작의 의미를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나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행위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패션쇼와 관련된 영상과 공연, 전시, 기사 등에서 연기적 퍼포먼스 연출에 대한 정보를 얻어 연기훈련을 한다면 무대에서 자연스럽게 신체를 통한 행위몰입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행위몰입에 대해서는 동작의 의미성과 표현충동, 개성은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몰입에 대해서는 표현충동, 연기력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개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만족도에 대해서는 심리적 자신감과 신체적 자신감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행위몰입과 인지몰입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7%이었다. 즉, 인지몰입은 모델이 표현충동과 연기력을 표현할수록 향상되지만 개성을 표현할수록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어떠한 정보와 상상적 행위를 통해 몰입하는데 있어 동작의 의미를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나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이었다. 즉, 패션쇼 무대에서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개성을 표현하는 모델일수록 심리적 자신감이 높아지는 반면에 연기력을 표현할수록 심리적 자신감은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쇼 무대에서 심리적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 모델들은 자신들의 개성을 기반으로 신체적 동작을 통한 연출적 감각과 표정, 눈빛, 감정표현 등 연기교육 및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심리적 자신감에 대해서 표현충동(β=.505, t=12.188, p<.001), 개성(β=.312, t=4.078, p<.001), 동작의 의미성(β=.124, t=2.516, p<.05)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연기력(β=-.182, t=-5.094, p<.001)은 부(-)의 영향을 주었으며, 심리적 자신감에 대한 자기표현력의 전체 설명력(R2)은 57.3%이었다.
첫째,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동작의 의미성과 개성을 표현할수록 심리적 신체적 자신감이 높아지는 반면, 연기력은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로서의 외양과 워킹, 포즈 외에도 자신이 착장한 의상과 함께 표정, 눈빛,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연극적 요소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무대에서의 자신감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에서는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전체 변량이 73.789%로 나타났다(Table 1). 요인 1은 패션쇼 목적과 의상의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감정을 신체를 이용하여 동작을 표현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작의 의미성(5항목)’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패션쇼에서 순간적으로 의상을 표현하고자하는 욕구를 강승시키거나 연출, 워킹, 포즈가 잘될 때 가슴이 벅차오르는 등의 항목으로 ‘표현충동(5항목)’으로 명명하였다.
패션쇼 무대에서의 만족도는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전체 변량이 60.210%로 나타났다(Table 4). 이 요인은 패션쇼 무대에서의 음악, 조명, 관객의 시선, 소품 등을 고려하여 나의 연출, 워킹, 포즈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었고, 요인분석과정에서 요인부하량이 0.
패션쇼 무대에서의 몰입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에서는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전체 변량은 71.954%로 나타났다(Table 3). 요인 1은 패션쇼 무대에서 스스로가 멋지게 연출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즐거워지거나 무대에서 더 나은 연출을 보여주기 위해 항상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며, 무대에서 보여지는 나를 통해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등의 항목으로 ‘행위 몰입(5문항)’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패션쇼 무대에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목표, 무대에서의 상황을 이해하여 의상 연출, 워킹, 포즈에 몰입하는 항목으로 ‘인지몰입(5문항)’이라 명명하였다.
패션쇼에서의 무대 자신감에 관한 요인분석에서는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전체 변량이 76.922%로 나타났다(Table 2). 요인 1은 패션쇼 무대에서의 음악, 조명, 의상의 콘셉트를 잘 이해하거나 다른 모델보다 내가 더 비중(위치, 의상)있는 역할로 인해 자신감이 생긴다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심리적 자신감(5항목)’이라 명명하였고, 요인 2는 패션쇼 무대에서 나의 신체를 활용하여 의상에 대한 연출, 포즈를 잘 표현하거나 신체적 특성에 잘 맞는 콘셉트의 의상(신발, 소품)을 입으면 자신감이 생긴다는 항목으로 ‘신체적 자신감’이라 명명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패션쇼 무대에서의 자신감과 몰입을 높일 수 있는 신체상의 내·외적인 느낌과 행동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하며 패션쇼 무대에서 패션모델로서 행복감과 즐거움을 더 많이 느끼고 모델직무수행에 원숙함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훈련과 무대환경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패션모델의 몰입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측정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몰입과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 또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간 영향 관계 등 몰입과 만족도에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으로 한정하고 있으나,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은 패션쇼뿐만이 아니라 공연, 연기 등의 분야에서도 자기표현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행위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패션쇼와 관련된 영상과 공연, 전시, 기사 등에서 연기적 퍼포먼스 연출에 대한 정보를 얻어 연기훈련을 한다면 무대에서 자연스럽게 신체를 통한 행위몰입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지몰입하는데 있어서 무대에서 표현하고자하는 심리적 욕구와 연출과 연기는 인식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반면에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스스로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를 개발하여 인지몰입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직무수행능력 제고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서, 패션모델의 퍼포먼스 수행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대에서의 자기표현력과 자신감, 몰입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패션쇼 성공에 중요한 모델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패션쇼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패션모델의 몰입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측정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몰입과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 또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간 영향 관계 등 몰입과 만족도에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특히, 패션쇼 성공에 중요한 모델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패션쇼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패션모델의 몰입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측정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몰입과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 또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간 영향 관계 등 몰입과 만족도에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으로 한정하고 있으나,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은 패션쇼뿐만이 아니라 공연, 연기 등의 분야에서도 자기표현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감, 무대 자신감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무용수, 연주가, 연기자 등과 같은 대중에게 노출되는 직업들이 패션모델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는 것으로 보아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무엇인가?
자신감, 무대 자신감과 관련하여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의 연구대상인 무용수, 연주가, 연기자 등은 어떠한 목적을 지닌 공간 (무대)에서 대중에게 노출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무대자신감이 중시될 수 있는 패션모델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할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무대 자신감은 패션쇼에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표현력이란 무엇인가?
자기표현력이란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통해 폭넓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Han, 2012),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은 자신이 착용한 의상의 콘셉트와 음악, 조명, 무대, 장소 등의 요소를 이해하여 그 느낌이나 생각, 감정 등을 말이나 몸짓을 통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패션쇼에서 모델의 워킹, 포즈, 표정 등을 통한 자기표현능력은 직무태도와 만족도를 높이며 모델로서 기본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연기표현, 의상표현, 워킹, 모델전문성 등은 모델학과 필수과목으로 제시하고 있어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은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Junga Lee, 2016).
패션모델이 전문적인 연출기술과 표현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패션모델에게 있어서도 정형화된 워킹을 넘어선 다양한 퍼포먼스와 연출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패션쇼를 통한 모델과 관객과의 소통 및 상호작용이 중요해지고 있다(Park & Kim, 2017). 패션모델은 관객 앞에서 디자이너의 콘셉트에 맞게 의상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연출기술과 표현력을 갖추어야 하며(Lee, 2014), 패션쇼 무대에서 몸짓, 얼굴표정, 응시 등 비언어적인 자기표현(Kim, 2011)을 통해 관객에게 의상의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은 무대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며, 자신감과 몰입은 무대에서의 수행결과 향상 뿐 아니라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전제조건이라 할수 있다(Kim & Lee, 2013).
참고문헌 (57)
An, M., Chung. S., & Kim, D. (2014).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between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in senior model program: A focus on lifestyles, body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8(1), 66-79.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12940/jfb.2014.18.1.66
Cha, Y. (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perception about performance confidence in danc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Choi, H., & Shin, Y. (2008). The effect of the components of a fashion show on viewing satisfac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1), 45-62.
Choi, S., & Hwang, S. (2013). The relationship among self-managing, expressing emotions and being immersed on dancing of dance major student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5(2), 15-22.
Choi, S. (2007). A study on dancer's occupational commitment and career satisfaction by their roles.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21, 193-209.
Cho, Y., & Lee, K. (2010). Exploration of concept structure and development of scale for dance flow. Korean Society of Sport of Psychology, 21(2), 187-200.
Chung, D.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tion of the body shape by in the students majoring in dance and confidence in dance perform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18, 1-13.
Chung, S. (2009). The effects on confidence and satisfaction of dance with the propensity to achievement goal of dance degr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Han, M. (2012). A study on methods of using educational drama for improving of expression cap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Heo, M., & Chung. S. (2014). Model postures at fashion show according to their clothing fashion images: Focusing on elegance image and neutral-gender imag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6(2), 31-40.
Hong, B., Kim, C., & Lee, E. (2010). Transactions: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itment on functiona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mountaineering apparel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2(5), 599-607.
Hong, S., & Oh, J. (2011). Acknowledgement of the need for psychological support for actors and ways to promote the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3), 220-229.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392/jkca.2011.11.3.220
Hong, H. (2012). The relationship among dance experience and empathy, price-role flow of professional dancers.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7, 81-93.
Hong, M. (2013). The effects of performance experience of participants in dance for all on dance commitment and life satisfaction.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0, 139-155.
Hong, Y. (2016). The effect of empathy on dancing expressiveness in pro professional danc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dance flow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Hong, Y., Ji, J., Kim, S., & Kim, J. (2014).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self-perception, dance flow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2), 457-467.
Hong, Y., & Kang, H. (2016). The effect on dancing expressiveness in professional danc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dance flow. Officia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ance Science, 33(4), 47-61.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21539/ksds.2016.33.4.47
Iso-Ahola, S. E. (1980). The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Iowa: Wm. C. Brown Company.
Jackson, S. (1992). Athletes in flow: A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flow states in elite figure skater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4, 161-180.
Jang, G., & Sim, S. (2013). A correlation between undergraduate music majors self-efficacy and confidence in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42(4), 101-120.
Jung, Y. (1997). The i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and affects on the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Kang, H., Lee, Y., & Park, S. (2011). An exploratory research of components for dancing expressivenes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249-259.
Kim, B. (2011). A survey on the musical performance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D. (2013). A study on effects of sports dance athletes emotional expressions upon sports flow and athlete ident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2(1), 153-162.
Kim, D., & Kim, Y. (2014). The effect of self-esteem by junior golf players on the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Golf Studies, 8(3), 19-28.
Kim, E. (2001). The effect of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stres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Kook University, Seoul, Korea.
Kim, E. (2010). A study on expressing emotions in da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formance flow of acting and musical maj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J. (2014). The influence of male fashion models' self-management on model flow and fashion show confid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K. (2011). A study on non-verbal expression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Kim, N. (2012). The effects of dance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throygh university students' physical self-perception majoring in dance with dance flow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kyoung University, Busan, Korea.
Kim, N., & Lee, Y. (2013).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sympathy on dance flow in professional dancers.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9, 109-123.
Kim, H., & Sim, S. (2013). The effects of emotional experience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on the stress in high school golf player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2(6), 491-501.
Kim, Y., & Han, H. (2009). The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n self 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dance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19, 1-18.
Kim, Y., & Kim, Y. (2010). Influence of parents’ expectation and economic support on dance performance ability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a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2, 1-20.
Lee, H.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dance passi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dance flow.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2(3), 987-999.
Lee, J. [Junga]. (2016). A study of curriculum to systematize the university's education for fashion mode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Juyean]. (2016). The relationship of dance confidence, dance flow and dance ability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ance Science, 33(2), 29-40.
Lee, O. (2011).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1), 145-157.
Lee, S., & Kim, H. (2011). The model fashion show in the digital image ag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4(1), 129-140.
Lee, S. (2015). Analysis of concept based on the level of consistency in fashion show models' physical appearanc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7(5), 718-730.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805/sfti.2015.17.5.718
Lee, T., & Park, I. (2015). The effect of male dance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behavior on college dance majors dance immersion and dance emotion expressivit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3), 1201-1216.
Lee, T. (2003).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Lee, Y. (2016a). Relation among, motivation in class participation, performance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student majoring in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Lee, Y. (2016b). A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1), 167-178.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392/ jkca.2016.16.01.167
Oh, K., & Chun, B. (2015). The influence of self management on dance confidence and dance perform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6), 281-290.
Ong, Y. (2007).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over creative dance activity on their involvement experie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52, 255-273.
Park, H.. & Choo, T. (2012). Influence of consumer self-confidence and self-confidence in coordination on attitude toward secondhand fashion goods and purchase intention of secondhand fashion good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4(4), 544-553.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805/ksci. 2012.14.4.544
Park, H. (2009). The structure of dance emotional expressiveness constructs and the test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Korea.
Park, J.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cognition and class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 Kook University, Seoul, Korea.
Park, K., & Kim, Y. (2017). The effects of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Proceedings of 2017 Spring Conference on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s Industry(pp. 131-132). Daegu: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Park, S.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flow experience in dance activity and self actualization of dance particip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Roh,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self-management, performance anxiety and flow of danc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Ryu, G. (2013).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mong dancers and the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Korean Research and th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28, 41-63.
Scanlan, T. K., Carpenter, P., Schmidt, G. W., & Simons, J. P. (1993). The spot commitment model: Measurement development for the youth-sport domai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5(1), 16-38.
Shin, S. (2008). A study of the influences of dance majors' flow experience on their performance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Yoo, J., Oh, K., & Chun, B. (2011). Relationship among enjoyment, flow experience and continuos of female dance for all participant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0(2), 387-3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