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2, 2018년, pp.93 - 110
서보억 (충남대학교)
One of the biggest changes i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is shifting to the second year of middle school in Pythagorean theorem. In this study, the following subjects were studied. First, Pythagoras theorem analyzed the expected problems caused by the shift to the second year middle s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집합 부분의 변화는?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집합이 그 대표적 예가 될 수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은 중학교에서 학습하던 ‘집합’ 관련 내용을 고등학교 1학년으로 이동하여 다루도록 하였는데, 이 영향으로 중학교에서 함수 개념을 다룰 때, 정의역, 공역과 같은 용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또 다른 예로,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그전까지 중학교 3학년에서 학습하던 ‘곱셈공식’ 관련 내용을 중학교 2학년으로 이동하였고, 이에 따라 곱셈공식과 인수분해를 통합하여 학습할 수 없게 되었다. | |
제1차 수학과 교육과정 이래 최근까지 몇 번의 교육과정 개정이 있었나? | 제1차 수학과 교육과정 이래 최근까지 모두 열 번의 교육과정 개정이 있었다. 각 교육과정은 나름의 개정 배경과 방향이 있었으며, 문화․사회적 요구와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의 산실이었다(서보억 외, 2018). | |
수학교과 교육과정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수학교과는 내용교과이므로 교육과정의 변화는 곧 가르치는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의 변화와 더불어 내용요소들의 학습 순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는 학습의 순서를 재구성하여 가르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교육과정의 제시 순서가 곧 학습의 순서와 일치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
교육과학기술부.부산광역시교육청(2009).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및 운영사례(II) -일본-. 교육과정자료-43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2009). Educational curriculum and operations in world countries (II) - Japan -. Curriculum Resources -437)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aejong: ME.
박경미?권오남?박선화?박만구?변희현?강은주?서보억?이환철?김동원?김선희 (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서울: 교육부. Park, K.M., Kwon, H.N., Park, S.H., Park, M G., Phen, H.H., Kang, E.J., Suh, B.E., Lee. H.C., Kim, D.W. & Kim. S.H. (2014). A research on humanities and nature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restructuring, Seoul: ME.
박경미 외 41명(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BD15110002. (Park, K. M. & 41 others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vised curriculum in the Mathematics Department of. Research Report of Korea Science Foundation.)
서보억.김남균.도종훈.박윤범.김기탁.박영근.최인영(2018).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분석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Suh, B.E., Kim, N.K., Do, J.H., Park, Y.B., Kim, K.T., Park, Y.K. & Choi, I.Y (2018).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Research Report)
송미영.임해미.최혁준.박혜영(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3-6-1. (Song, M.Y., Lim, H.M., Choi, H.J., Park, H.Y. (2013). OECD Inter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Study: PISA 2012 Outcome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2013-6-1.)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7).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Standards1.pdf (검색일: 2017.12.10.).
Department of Education UK (2013). Mathematics Programme of study for key stage 3. http://webarchive.nationalarchives.gov.uk/20131202172639/https://media.education.gov.uk/assets/files/pdf/m/mathematics%20-%20key%20stage%204%2004-02-13.pdf.
Eves, H. (1990).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Saunders College Publications.
Martin, M. O., Mullis, I. V. S., & Foy, P.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MA: Boston College.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3a). O- & N(A)-Level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3b).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Singapore.
Prentice Hall (2012a). Mathematics course1,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Prentice Hall (2012b). Mathematics course2,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Prentice Hall (2012c). Mathematics course3,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育部 (2011). 義務敎育各學科科程?准 , 北京: 北京師範大學出版集團.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1). 2011 reformed Chinese Mathematics Curriculum, Beijing: Beijing Teachers University Press.)
日本文?出版 (2015a). 中學?學1年, 東京: 日本?育?究セ ンタ? (Japanese Education Publishing (2015a). Middle School Mathematics 1, Japan Education Publishing Center.)
日本文?出版 (2015b). 中學?學2年, 東京: 日本?育?究 センタ?. (Japanese Education Publishing(2015b). Middle School Mathematics 2, Japan Education Publishing Center.)
日本文?出版 (2015c). 中學?學3年, 東京: 日本?育?究セ ンタ?. (Japanese Education Publishing (2015c). Middle School Mathematics 3, Japan Education Publishing Center.)
人民?育出版?程材料?究所 (2012). 義??育?科?? 學7年?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People's Education Publishing Materials Research Institute (2012). Compulsory education textbook mathematics grade 7, Beijing: People's Education Press.)
人民?育出版?程材料?究所 (2013). 義??育?科?? 學8年?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9People's Education Publishing Materials Research Institute (2013). Compulsory education textbook mathematics grade 8, Beijing: People's Education Press.)
人民?育出版?程材料?究所 (2014). 義??育?科?? 學9年?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People's Education Publishing Materials Research Institute (2014). Compulsory education textbook mathematics grade 9, Beijing: People's Education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