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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게임으로 바꾸는 학교 디자인
VR-gaming Makes a Real School Desig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2, 2018년, pp.17 - 21  

정재헌 ((주)코흐에스엑스스투디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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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참여 디자인">참여디자인 워크숍 방법을 새롭게 고찰하고자 한다. 본 사업의 취지에 의해 학교건축에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바탕이 되었다. 하지만 다수의 구성원이 참여하여 충분한 후)학교 디자인">학교디자인 방법을 바꾸고자 하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부터 진행되고 있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함께꿈 학교화장실 개선사업(서울특별시, 2015)의 참여디자인 워크숍 방법을 새롭게 고찰하고자 한다. 본 사업의 취지에 의해 후)참여 디자인">참여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게임개발도구를 사용하여 진행한 참여디자인 워크숍 운영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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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게임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면서 어떤 것을 도와주는가? 지역성을 고려한 설계는 현황조사단계에서 충분히 조사되어야 하는데, 물리적 여건 뿐 만 아니라 이용자의 연령, 문화, 성별, 감성 등의 조사도 필요하다. VR게임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면서 물리적인 공간디자인을 가볍게 하고, 그 다음단계의 지역성과 특이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공급자 중심의 학교공간 서비스에서 지역성과 특이성을 살린 학교장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건축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맥락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카드만두 내 우물이 있는 개선대상지는 왜 개선이 필요했는가? 디지털 레고 같은 마인크레프트 게임을 활용하여 마을을 바꾸는 프로젝트를 UNHABITAT가 진행하였다. 카드만두 내 우물이 있는 개선대상지는 공공공간으로써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접촉하는 중요한 지역이이다 하지만 악취와 좋지 않은 환경에 의해 개선이 필요한 환경이었다. 자문위원 토마스 엘린(Thomas Melin)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쉽게 의사표현을 하고 게임으로 구현하며 진행한 마을 바꾸기 프로젝트는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말한다.
VR게임이 학교장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것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가? VR게임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면서 물리적인 공간디자인을 가볍게 하고, 그 다음단계의 지역성과 특이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공급자 중심의 학교공간 서비스에서 지역성과 특이성을 살린 학교장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건축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맥락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가 참여하고 가꾸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과거의 공간과 사람이 남긴 장소적 가치가 구심점이 되어 새로운 개선안이 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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