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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북일고등학교의 미디어 센터 기능의 종합관
A Jonghapkwan of Bugil Academy as a Media Ceter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2, 2018년, pp.22 - 26  

정태진 ((주)이가종합건축사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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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남고 교사동과 여고 교사동에서 연결되는 브릿지설계로 기존시설과 연계를 원할 하게 구성하고, 학생들간의 교류를 위한 발표공간을 설계하였다. 이는 화합과 교류의 중심공간으로 북일도서관을 설계하려는 의도를 함향한다.
  • 눈으로만 공간을 지각하는 것이 아닌 신체와 행위 생활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생성 하였다.
  • 북일고에서는 인터페이스 공간의 실현이 뉴미디어 개념이 반영된 건축안이였다. 뉴미디어의 특성을 공간에 적용하여 인터페이스 공간으로 형성하였으며 교육 공간을 도출 하였다. 이로인하여, 도출된 인터페이스 개념과 인터페이스 공간은 학교공간의 유형화된 특성으로 제시하였다.
  • 본 설계에서는 기존의 학교설계에서 추구되지 않았던 뉴미디어의 특징이 설계과정에서 인지되어 반영되었다. 디지털 기술로 대변되고 있는 뉴미디어의 새로운 시대흐름의 특징인 인터페이스 공간을 건축적으로 생성하는 설계를 채택 하였다. 북일고등학교의 설계과정에서, 인터페이스 공간은 미디어 센터의 기능이 종합관에 부여되는 방식으로 형성되었다.
  • 북일 고등학교의 표피는 테크놀러지공간으로 간주되어 디지털기술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정보 변화와 이의 지속적인 유지를 지원한다. 또한, Frit glass의 설계로 빛의 양과 온도 및 습도를 조절하고 건물의 에너지 절약을 계획하였다. 외피는 북일 고등학교의 새로운 이미지 형성을 위하여 테라코타 패널과 Frit glass의 소재를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  이의 수용은 다양한 북일라운지를 중심으로 다목적실 및 북일홍보관을 연게 배치하여 학술회 및 예술제를 위한 가변적 공간을 형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가변성과 일시성, 여타 프로그램과의 상호 작용성을 고려하여 글로벌 교육의 중심인 북일 교육관을 설계하였다. 다양한 영어수업을 수용 하는 가변형 영어교실이 북일 교육관에 설계되어 미디어 매체로서의 가변성과 일시성 그리고 상호 작용을 증대하는 매체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 북일 고등학교의 아트리움은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아트리움의 형성으로 인하여 실내 공간에 조도를 확보하여 입체적 공간구성을 설계 하였다. 이는 기계를 통한 것이 아닌 자연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생들의 지각에 개입하여 종합관과 사용자인 학생들과의 상호관계성을 형성하는데, 이는 화합과 교류이다.

대상 데이터

  • 또한, Frit glass의 설계로 빛의 양과 온도 및 습도를 조절하고 건물의 에너지 절약을 계획하였다. 외피는 북일 고등학교의 새로운 이미지 형성을 위하여 테라코타 패널과 Frit glass의 소재를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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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과 요소들의 접점은 뭐라하는가? 인간을 공간의 중심에 둠으로써 현대의 공간은 인간의 시지각적 경험을 중효시하고, 사용자의 개별적 환경과 감성, 과거의 경험에 의해 공간을 다양하게 체험하도록 의도한다. 공간과 요소들의 접점을 인터페이스라 명명한다. 이 논의의 쟁점은 복잡해져가는 상관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 된다.
북일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북일고등학교는 1976년 한화그룹 설립자에 의해 뛰어난 인재 발굴과 국가와 사회에 기여 봉사할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육연구시설을 지향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추구하는가? 북일고등학교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육연구시설을 지향한다. 창의성, 환경과의 조화, 예술성, 작품성을 갖춘 계획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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