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SPOCQ)'의 구인들은 학습의 동기부여 및 학업성취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평가하고,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학생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관계를 밝히고, 수학성취 수준 및 성별에 따른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수업에 대한 시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가 수학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수학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SPOCQ)'의 구인들은 학습의 동기부여 및 학업성취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평가하고,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학생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관계를 밝히고, 수학성취 수준 및 성별에 따른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수업에 대한 시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가 수학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수학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and student's mathematical performance, sex on th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And this study also detailed the relation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perception of mathematics c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and student's mathematical performance, sex on th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And this study also detailed the relation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used 'Students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SPOCQ)' as an instrument. This instrument focuses on appeal, challenge, choice, meaningfulness, self-efficacy. The 430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sample.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between positive mathematical belief teacher's group and negative mathematical belief teacher's group. So,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influence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tudent's mathematical performance and sex. The students of high mathematical performance usually had positiv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and the male students also had higher mean than female students. Third,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and student's mathematical performance, sex on th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And this study also detailed the relation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used 'Students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SPOCQ)' as an instrument. This instrument focuses on appeal, challenge, choice, meaningfulness, self-efficacy. The 430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sample.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between positive mathematical belief teacher's group and negative mathematical belief teacher's group. So,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influence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tudent's mathematical performance and sex. The students of high mathematical performance usually had positive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and the male students also had higher mean than female students. Third,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percep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qual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마지막 측면은 수업 방법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실에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수학교육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많이 시도되어 왔으나 많은 실패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교사의 수학적 신념,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성별과의 관련성을 밝히고, 나아가서는 수학학습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를 적용하여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의 관점에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 환경 구성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으며, 교사의 수학적 신념, 학생의 수학성취수준 및 성별,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가설 설정
넷째, 학생의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검사문항은 총 53개 문항으로 긍정적인 문항이 32개, 부정적인 문항이 21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점 방법은 5단계 평정법을 사용하여, 전혀 아니다 ‘1’, 대체로 아니다 ‘2’, 보통이다 ‘3’, 대체로 그렇다 ‘4’, 매우 그렇다 ‘5’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OCQ-K를 바탕으로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문항의 내용을 수학수업과 관련된 문항을 수정하였으며, 수학교육전문가 2인 및 교사 3인에게 의뢰하여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이 검사도구 전체의 신뢰도는 Cronbach α=.
이를 위하여 ‘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를 적용하여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의 관점에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 환경 구성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어서 교사의 신념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5개의 종속변수(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 중 어느 변수에 주로 기인하는지를 알아보았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교사의 신념에 따른 도전성(F=3.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검사는 정미영(2007)이 개발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검사지와 김명희(2010)가 개발한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검사지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하고,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각 하위 영역별 분류에 따른 문항 구성은 다음 [표 2]와 같고, 매우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하고, 총 30문항, 150점 만점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K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개 초등학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총 340명)과 담임교사(11명)를 임으로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3개 초등학교는 K지역의 W시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로서 사회경제적 환경이 중상에 해당한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K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개 초등학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총 340명)과 담임교사(11명)를 임으로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3개 초등학교는 K지역의 W시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로서 사회경제적 환경이 중상에 해당한다. 학교별, 학년별, 성별, 수학성취수준별 인원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교사의 신념(긍정적, 부정적)과 학생의 수학성취수준(상, 중, 하)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 효과를 보면,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하여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Wilks의 람다=.
종속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경우에는 분산분석(ANOVA)을 여러 번 수행하기보다는 다변량분산분석(MANOVA)를 실시하여 종속변수의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이학식, 임지훈,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담임교사의 수학적 신념(긍정적, 부정적)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검사 도구로는 Gentry able(2004)이 개발한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Student Perception of Classroom Quality; SPOCQ)가 있다.
수학적 신념 검사는 교사의 수학적 신념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서, 김용성(2000)이 제작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수학에 대한 신념, 수학학습에 대한 신념, 자아에 대한 신념 3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넷째,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의 신념(긍정적, 부정적)과 학생의 수학성취수준(상, 중, 하), 교사의 신념과 학생의 성별(남학생, 여학생)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 것 결과, 교사의 신념과 수학성취수준, 교사의 신념과 성별 모두에서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신념에 상관없이 학생의 수학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일관성있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와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상관관계가 있는가?
수학성취수준별로는 상-중-하의 순서로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했을 때, 긍정적인 수학적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부정적인 수학적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의 경우보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에서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 긍정적일수록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도전성(challenge)은 수업의 내용, 과정, 결과, 진행방법 등이 정확하고, 깊이 있고, 어느 정도의 난이도가 포함된 것을 의미한다. 적절한 도전감은 학생들로 하여금 효과적인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끔 한다.
그러나 점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수학수업의 질을 중간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년별로는 6학년보다 5학년이, 성별로는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수학에 대하여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수학수업을 운영하는 방식이 달라지며, 결국에는 수학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소중에서 도전성, 선택권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매력성,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매력성, 의미성, 자아개념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상호작용 효과를 보면,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하여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Wilks의 람다=.926, F= 2.595, p>.5).
셋째, 학생들의 수학성취수준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었다. 즉, 수학성취수준이 높을수록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수학성취수준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수학성취수준별로는 상-중-하의 순서로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했을 때, 긍정적인 수학적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부정적인 수학적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의 경우보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에서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5가지 하위 요소 즉,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에 대한 점수도 평균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수학수업의 질을 중간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모든 하위 요소(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에서도 상호작용의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소별로는 의미성을 제외한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자기효능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은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관관계는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5가지 하위 요소 모두에서 일관성있게 높게 나타났다.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은, 학생들이 수학수업의 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학습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소별로는 의미성을 제외한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자기효능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수학성취수준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차이가 있었다. 즉, 수학성취수준이 높을수록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5가지 하위 요소(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의성성, 자기효능감)에서 일관성있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01에서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학생들을 두 집단(긍정적 담임교사 집단, 부정적 담임교사 집단)으로 구분했을 때 두 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로부터 학습을 받은 학생들은 부정적인 신념을 갖고 있는 담임교사로부터 학습을 받은 학생들보다 수학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따라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 긍정적일수록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교사가 수학에 대하여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수학수업을 운영하는 방식이 달라지며, 결국에는 수학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소인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 모두에서 매우 낮지는 않았지만, 수학수업에 대하여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볼 수는 없다. 이는 수학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5개의 종속변수(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자기효능감)중 어느 변수에 주로 기인하는지를 알아본 결과([표6]), 매력성(F=4.477, p<05), 도전성(F=8.818, p<01), 선택권(F=9.833, p<01), 유의성(F=15.358, p<01), 자기효능감(F=27.352, p<01)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학생들의 교과 성취도 및 수학적 신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같은 영재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담임교사나 학습 상담자에게 학생의 학습 인식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같은 영재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담임교사나 학습 상담자에게 학생의 학습 인식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여 수학수업 대한 학생의 인식에 대한 통계적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학생들의 교과 성취도 및 수학적 신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같은 영재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는, 학생들의 인식을 어떻게 구분하여 측정하는가?
이 검사 도구는 수업 활동에 대한 3학년부터 8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다. 이 검사 도구는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매력성, 도전성, 선택권, 유의미성, 학문적 자기효능감으로 구분하여 측정한다. 수업의 질에 대한 학생의 인식 검사’의 구인들은 학습의 동기부여 및 학업 성취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평가하고,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
수학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 본 세가지 측면은?
, 2010). 이 세 가지 측면은 교육과정, 평가 방법, 수업 방법이다.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변화에 대비한다는 관점에서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하였다.
최근 평가 방법에 관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나?
수학 교과 역량을 구체화하여 강조하게 된 배경을 보면,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융합 인재를 길러내기 위함이다(박경미 외, 2015; 교육부, 2015). 평가 방법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 얼만 전까지만 해도 수행평가에 대한 연구 많았으나 최근에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마지막 측면은 수업 방법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참고문헌 (35)
권성룡 (2017). 수학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초등수학교육, 20(4), 253-266. (Kwon, S. Y. (2017). 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4), 253-266.)
김명희 (2010). Blended-Learning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im, M. H. (2010). The Effects of Blended-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김용성 (2000). 문제상황을 기초로 한 수학화 경험이 수학적 신념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Kim, Y. S. (2000). Effects of mathematising Experiences based on Problem Situations on Mathematical Belief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박경미?김동원 (2011).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 진단을 위한 조사 연구. 수학교육, 50(1), 89-102. (Park, K. M., Kim D. W. (2011). A survey research to diagnose the problem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1), 89-102.)
박경미 외 31명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한국과학 창의재단 연구보고서. (Park Kyung Mi et al. (2015).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development study.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 Research Report.)
박성선 (2007). 수학 교실 문화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할. 초등수학교육, 10(2), 151-161. (Park, S. S. (2007). The role of teachers in reform the culture of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0(2), 151-161.)
교육부 (2015). 초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 (Ministry of Education(2015). Introduction to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80.)
이학식, 임지훈 (2008). SPSS 14.0 매뉴얼. 서울: 범문사. (Lee, H. S., Lim, J. H. (208). SPSS 14.0 manual. Seoul: Bobmunsa.)
정미영 (2007).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ung, M. Y. (2007). Study on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mathematics through cyber home stud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Abbott, M., Baker, D., Smith Karen., & Trzyna, T. (2010). Winning the math wars: No teacher left behind.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Seattle, WA.
Artzt, A., Armour-Thomas, E., Curcio, F. (2009). Becoming a reflective mathematics teacher. Routledge. New York.
Ames, C. (1992). Classroom: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61-271.
Ball, D.L. (1998). Un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8(1), 40-48.
Bau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Bransford, J. D., Vye, N. Y., Kinzer, C., & Risko, V. J. (1990). Teaching thinking and content knowledge toward an integrated approach. In B. Jones (Ed.), Teaching thinking(pp. 381-413). Hillsdale, NJ: Erlbaum.
Chae, Y., Gentry, M. (2011). Gifted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perceptions of learning and motivational construct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High Ability Studies, 22(1), 103-118.
Csikszentmihalyi, M. (1990). Literacy and intrinsic motivation. Deadalus, 119, 115-140.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Dewey, J. (1933). How we think (Rev. ed.). New York: Heath.
Eccles, J. S., Midgley, C. (1989). Stage-environment fit: Developmentally appropriate classrooms for young adolescents. In C. Ames & R. Ames(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Goals and cognition(pp. 13-44). New York: Academic.
Gardner, H. (1991). The unschool mind: How children think and how schools should teach. New York: Basicbooks.
Gentry, M., & Owen, S. V. (2004). Secondary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quality: Instrumentation and differences between advanced/honors and nonhonors classe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6, 20-29.
Gentry, M., Rizza, M. G., & Owen, S. V. (2002). Examining perceptions of challenge and choice in classroom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their students and comparisons among gifted students and other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6, 145-155.
Haladyna, T., & Thomas, G. (1979). The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ward school and subject matter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48, 18-23.
Lampert, M. (1988). The teachers' role in reinventing the meaning of mathematical knowing in the classroom. In M.J. Behr, C.B. Lacampagne, & M.M. Wheeler(Eds.), Proceedings of the tenth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pp. 433-480). DeKalb, IL: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Lepper, M. R., & Hodell, M. (1989). Relation of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academic achievement and persiste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356-362.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Piaget, J. (1970). Piaget's theory. In P. H. Mussen (Ed.),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 Vol. 1(pp. 703-732). New York: Wiley.
Pintrich, P., Schrauben, B. (1992). Students' motivational beliefs and their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ademic tasks. In D. H. Schunk & J. L. Meece (Eds.), Student perceptions in the classroom(pp. 149-183). Hillsdale, NJ: Erlbaum.
Popham, W. J. (2001). The truth about testing: An educator's call to actio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