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PG 충전장치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 Safety of LPG Fuelling Nozz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2, 2018년, pp.72 - 77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볼밸브와 긴 실린더 튜브로 구성된 LPG 충전장치의 강도안전성에 대한 FEM 해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LPG 충전장치의 강도안전성 해석을 위해 1.7~3.5mm의 벽면 두께를 갖는 볼밸브와 긴 실린더 튜브에 0.5~3.5MPa의 가스압력을 공급하였다. 1.7mm 벽면 두께를 갖는 볼밸브에 3.5MPa의 가스압력을 공급하였을 때 발생한 von Mises 최대응력은 25.4MPa이고, 이 값은 황동소재 항복강도의 25.9%에 해당한다. 그리고 1.7mm 벽면 두께를 갖는 긴 실린더 튜브에 3.5MPa의 가스압력을 공급하였을 때 발생한 von Mises 최대응력은 23.7MPa이고, 이 값은 동일한 조건으로 해석한 볼밸브에 비해 6.7%나 더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긴 실린더 튜브의 벽면 두께를 2.0mm로 증가시켰을 경우 발생한 von Mises 최대응력 20.2MPa은 1.7mm의 벽면 두께를 갖는 같은 실린더 튜브에 비해 14.8%나 더 안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볼밸브와 실린더 튜브의 강도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벽면의 두께를 1.7~2.0mm 정도로 최적화된 LPG 충전장치가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FEM analysis results on the strength safety of LPG fuelling nozzle, which is composed of ball valve and long cylinder tube. For the strength safety analysis of LPG fuelling Nozzle, the gas pressure of 0.5~3.5MPa has been supplied to the ball valve and long cylinder tube bod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퀵 커플러 타입의 짧은 실린더 튜브 대신에 길게 설계한 실린더 튜브와 볼밸브 구조물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볼밸브와 실린더 튜브로 구성된 LPG 충전장치 구조물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FEM으로 해석하였다.

가설 설정

  • (b)의 가다란 실린더 튜브 몸체는 모두 디스펜서로부터 공급되는 고압의 가스압력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강도안전성을 확보해야 충전을 보장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G 충전장치의 구조적 특징은 무엇인가? 액화석유가스(LPG) 자동차에 가스연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디스펜서(dispenser)에 연결한 퀵 커플러 타입의 LPG 충전장치가 필요하다. LPG 충전장치는 0.7~0.8MPa의 압력으로 공급된 가스연료를 차단하고 있다가 LPG 자동차의 연료탱크에 부착된 충전니플에 체결되는 순간 자동으로 유출하는 구조이다
LPG 충전장치의 강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LP가스 연료를 자동차에 0.7~0.8MPa의 압력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LPG 충전장치 구조물의 강도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야 충전에 따른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 따라서 LPG 충전장치의 강도는 KGS AA212 안전기준[2]에 의거 내압검사 기준인 2.
2013년 기준 국내 질소산화물 배출량의 원인 별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급격하게 증가한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청전연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013년에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질소산화물 배출량(1013년도 환경부 통계자료)을 보면[1], 경유차는 26%, 중장비와 농기계, 선박 등에 사용되는 디젤엔진은 23%, 공장은 16%, 석탄발전소 등에서는 16%, 기타 자동차에서는 5% 정도 방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LPG 자동차와 CNG 차량은 가장 낮은 오염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가스차량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보급률은 대단히 낮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oohee Jung, "87.8 million cars. Why did we choose the diesel car?", SBS News, (May 13, 2016) 

  2. KGS AA212 Code, KGS, (2017) 

  3. D.H. Kim and C.K. Kim, "A Study on the Optimized Design of O-rings for LPG Filling Unit", J. of the KIGAS, 10(3), 34-40, (2006) 

  4. J.W Yoo and CK. kim, "A Study of O-ring Behaviour for CNG Fuelling Nozzle", Proceedings of the 2012 KIGAS Fall Conference, pp.140-143, (Nov. 2, 2012) 

  5. KS D 5101,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