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1 no.5, 2018년, pp.241 - 246
류혜연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김현희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정성민 (동진정공(주)) , 고영호 ((주)이엠티) , 이경창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The engine cooling system is a device that keeps the temperature of the engine room at a proper level by driving the cooling fan when the engine room temperature that occurs during driving is above a certain temperature. Recently, the vehicle cooling system has been changed to electronic system.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량 엔진이란 무엇인가? | 차량 엔진은 가솔린, 디젤, 가스 등의 연료를 연소하여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장치이다. 차량 엔진의 연료 효율은 대략 20%∼30% 내외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지 70%∼80%는 기계적인 손실, 배기가스와 열로서 대기 중에 방출되고 있다. | |
팬 클러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가? | 팬 클러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제어가 용이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부하에 따른 회전수가 충분히 검토되어야 가능하다. 팬 클러치에서 회전수를 결정짓는 요인 중 하나는 팬 클러치를 구성하고 있는 내부 그루브 형상이다. | |
엔진냉각제어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게 방출되는 열로 인하여 엔진은 아이들링 상태(엔진 공회전 상태)에서도 오버히트(overheating, 과열 상태)를 일으킬 수 있다. 엔진의 오버히트가 심한 경우에는 실린더 헤드가 변형될 수 있으며, 피스톤을 소착시키는 등 엔진에 치명적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적정온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엔진냉각제어장치(engine cooling control system)가 필요하다[1]-[4]. |
H. Kim, H. Lee, C. Oh,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Diesel Engine in according to Coolant and Intercooler Temperature," 2013 KSAE conference, pp. 195-199. (2013).
S. Bae, J. Lee, Y. Choi, "Development of Simulation Program of Automotive Engine Cooling System,"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5, No. 11, pp. 943-957. (2003).
J. Cha, M. Park, S. Park, S. Park, K. Min, "Model Construction and Evaluation of Gasoline Engine Cooling and Lubrication System," 2015 KSAE confernce, pp. 8, (2015).
Y. Koh, H. Kim, K. Lee, "Design of Hall Sensor based Electronic Engine Coo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20(4), pp. 325-332, (2017).
J. Kong, S. Jang, "Frictional Heat Cooling Analysis With Control Fluid Temperature in Periodic Wet Clutch Engagement." 2017 KSAE conference, pp.127-127,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