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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엔진냉각제어 시스템을 위한 팬 클러치 특성 분석
Analysis of fan clutch characteristics for electronic engine cooling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1 no.5, 2018년, pp.241 - 246  

류혜연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김현희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정성민 (동진정공(주)) ,  고영호 ((주)이엠티) ,  이경창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 cooling system is a device that keeps the temperature of the engine room at a proper level by driving the cooling fan when the engine room temperature that occurs during driving is above a certain temperature. Recently, the vehicle cooling system has been changed to electronic system.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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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그림 1과 같은 장점으로 인해, 전자식 엔진냉각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홀센서를 이용한 전자식 엔진냉각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차기반 시험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이는 제품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한 시제품을 이용하여 솔레노이드에 인가되는 주파수 변화에 따른 팬 클러치 동작 특성을 시험하였다. 시험에서 솔레노이드 조건은 표 1과 동일하게 주었으며, 듀티비에 따른 팬 클러치 성능 시험에서와 같이 듀티비는 100%에서 50%까지를 10% 단위로 변화하며 실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자식 팬 클러치의 성능을 평가하고 오일 점도, 주파수 등의 조건에 따라 클러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전자식 클러치를 모델링하고 그림 3과 같이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자식 팬 클러치의 특성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팬 클러치 설계를 위해 듀티비, 주파수 등의 조건 변화에 따른 전자식 팬 클러치 성능을 분석,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각 변수와 팬 클러치 성능 및 엔진냉각시스템 효율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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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엔진이란 무엇인가? 차량 엔진은 가솔린, 디젤, 가스 등의 연료를 연소하여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장치이다. 차량 엔진의 연료 효율은 대략 20%∼30% 내외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지 70%∼80%는 기계적인 손실, 배기가스와 열로서 대기 중에 방출되고 있다.
팬 클러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가? 팬 클러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제어가 용이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부하에 따른 회전수가 충분히 검토되어야 가능하다. 팬 클러치에서 회전수를 결정짓는 요인 중 하나는 팬 클러치를 구성하고 있는 내부 그루브 형상이다.
엔진냉각제어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방출되는 열로 인하여 엔진은 아이들링 상태(엔진 공회전 상태)에서도 오버히트(overheating, 과열 상태)를 일으킬 수 있다. 엔진의 오버히트가 심한 경우에는 실린더 헤드가 변형될 수 있으며, 피스톤을 소착시키는 등 엔진에 치명적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적정온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엔진냉각제어장치(engine cooling control system)가 필요하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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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 Kim, H. Lee, C. Oh,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Diesel Engine in according to Coolant and Intercooler Temperature," 2013 KSAE conference, pp. 195-199. (2013). 

  2. S. Bae, J. Lee, Y. Choi, "Development of Simulation Program of Automotive Engine Cooling System,"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5, No. 11, pp. 943-957. (2003). 

  3. J. Cha, M. Park, S. Park, S. Park, K. Min, "Model Construction and Evaluation of Gasoline Engine Cooling and Lubrication System," 2015 KSAE confernce, pp. 8, (2015). 

  4. Y. Koh, H. Kim, K. Lee, "Design of Hall Sensor based Electronic Engine Coo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20(4), pp. 325-332, (2017). 

  5. J. Kong, S. Jang, "Frictional Heat Cooling Analysis With Control Fluid Temperature in Periodic Wet Clutch Engagement." 2017 KSAE conference, pp.127-12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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