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버 챌린지 2017에서 나타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Bebras Challenge 2017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3, 2018년, pp.21 - 33  

정웅열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 ,  김학인 (한성과학고등학교) ,  이민혁 (영동고등학교) ,  이현아 (도담중학교)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를 개정 중점 사항으로 설정하고, 컴퓨팅 사고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는 물론,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버챌린지 2017 문항 및 응시 결과에서 나타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분석하고, 평가 요소,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 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로서의 비버챌린지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s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national and social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meaningful factors influenc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as well as researches on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문항에서 의도한 평가영역, 난이도, 문항 유형에 따라 응시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추리 통계 분석이다. 또한, 참가 학생의 그룹(학령), 성별, 지역, 학교계열 등에 따라 응시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추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로서 주목받는 비버 챌린지의 2017년도 문항 및 비버 챌린지 2017의 응시 결과에서 나타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분석하고, 평가 영역,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로서의 비버 챌린지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비버 챌린지 2017의 응시 결과에서 나타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분석하고, 평가 영역 및 난이도, 성별 및 소재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비버 챌린지 2017에 참가한 학생들의 응시 결과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그러나 연구 대상이 무선 표집(random sampling)을 통한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참가한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모집단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 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로서의 비버 챌린지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비버 챌린지 2017의 문항 및 참가 학생들의 응시 결과 분석을 통해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진단하고,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응시자의 문항별 응시 결과를 분석하였다. 단, 그룹별 참가자가 응시한 문항이 다르므로 그룹별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표 14>, <표 15>, <표16>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응시자의 학교 계열에 따라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응시자의 학교 계열을 초중등교육 법시행령(제76조 3항)에 명시된 학교 구분 체계에 따라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가영역에 따라 평균 정답률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응시자의 평가영역별 평균 정답률을 바탕으로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비버 챌린지 2017에 참가한 응시자의 그룹별 응시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 <표 1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비버 챌린지 2017의 문항 및 응시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 결과의 해석과 향후 과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버 챌린지란? 비버 챌린지(Bebras Challenges)는 정보과학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평가 모델이자 교육 혁신(initiative)이다. 2004년 리투아니아에서 시작되어, 2017년 기준 전 세계 61개국이 공식 회원국으로 참가하고 있다[8].
컴퓨팅 사고력이란? Wing(2006)에 의해 재정립되었다.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는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대체로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로서 정의하고 있다[4].
비버 챌린지 2017 응시 결과에 대해 문항 난이도에 따른 정답률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셋째, 문항 난이도에 따른 정답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난이도 상 < 난이도 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버 챌린지 문항 중에서 난이도 ‘중’ 수준의 문항의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2. 한혜정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추진계획. 교육부. 

  4. 교육부 (2015).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5. 이영준 외 (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6. 최정원, 이영준 (2014). 컴퓨팅 사고력 평가방안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2), 177-178. 

  7. 박철용, 이승진, 안성훈 (2016).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따른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차이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5), 1-9. 

  8. Bebras Challenge (2018). http://bebraschallenge.org 

  9. Dagien, V., & Futschek, G. (2008). Bebras international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literacy: Criteria for good ta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19-30. 

  10. Dagien, V., & Stupuriene, G. (2016). Bebras-a sustainable community building model for the concept based learning of informatics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formatics in Education-An International Journal, 15(1), 25-44. 

  11. 정웅열, 이영준 (2017). 정보 교육에서 비버챌린지(Bebras Challenge)의 활용 가능성과 향후 과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5), 1-14. 

  12. 김은지, 이태욱 (2018). 컴퓨팅 사고력 평가도구로써 비버 챌린지 문항 분석: 문항반응 이론을 기반으로. 한국컴퓨터정보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2(1), 107-110. 

  13. 한국비버챌린지위원회 (2017). 비버 챌린지 2017. 서울: 한국비버챌린지위원회. 

  14. 정웅열, 이영준 (2017). 정보 교육이 과학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3), 13-23. 

  15. Futschek, G., & Dagiene, V. (2009). A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fluency attracts school students to learn basic technology concepts. Proceedings of 9th WCCE 2009. 

  16. 차은주 (2010). 지역과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격차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김경환, 송교원 이창훈 (2017). Bloom의 신 교육목표 분류학에 근거한 발명.특허 특성화고의 발명교과서 학습목표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논문지, 17(1), 96-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