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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으로 거동하는 유동장의 인공 초월공동에 대한 실험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rtificial Supercavitation under Periodic Gust Flow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2, 2018년, pp.188 - 194  

정소원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박상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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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a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moving at high speed over 200 knots has been of interest for its practical advantage of the dramatic drag reduction. Many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have been explored, however most of the studies deal with the case of uniform flows. In this 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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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치는 설치 방향에 따라 수직방향과 수평방향으로 유동 교란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Fig.
  • 그동안 캐비테이션터널에서의 모형실험은 균일유동 상태에서 발생하는 초월공동에 대한 실험이 주로 수행되었다. 본연구에서는 실제 유동과 같이 불균일 유동 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장치를 설계, 제작하였으며, 이때 발생하는 초월공동의 특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하지만 실제 해상상태에는 파도나 조류 등에 의한 불균일한 유동장 상태일 수 있으며, 불균일한 유동은 발생하는 공동의 형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기적으로 거동하는 불균일 유동장 내의 원판형축대칭 캐비테이터에서 발생하는 인공 초월공동의 발생 특성에 대한 실험연구를 목적으로 충남대학교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터널 내부의 균일 유동을 주기적으로 거동하는 유동으로 모사하기 위해 캐비테이터 전방에 수중익을 설치하여 주기적인 유동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수중익의 거동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유동조건에서 발생하는 인공 초월공동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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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비테이터를 설계하고 제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인공 초월공동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 영역에서도 캐비테이터 후방에서 압축가스를 분사시킴으로써 인공적으로 초월공동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를 인공 초월공동(artificial supercavitation)또는 환기 초월공동(ventilated supercavitation)이라 한다. 인공 초월공동을 이용하면 자연 초월공동이 발생되기전까지 마찰 저항을 줄여 추진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공동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캐비테이터에 작용하는 불균일한 유체력을 감쇠시켜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인공 초월공동은 자연 초월공동과 함께 캐비테이터를 설계하고 제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에 대한 이론 및 실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3].
인공 초월공동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수중운동체가 고속으로 이동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초월공동(자연 초월공동, natrual supercavitation)의 경우, 중어뢰급 어뢰는 100 m/s 이상의 속도에 도달해야만 어뢰 전체를 감쌀 수 있는 초월공동이 발생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 영역에서도 캐비테이터 후방에서 압축가스를 분사시킴으로써 인공적으로 초월공동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를 인공 초월공동(artificial supercavitation)또는 환기 초월공동(ventilated supercavitation)이라 한다. 인공 초월공동을 이용하면 자연 초월공동이 발생되기전까지 마찰 저항을 줄여 추진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공동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캐비테이터에 작용하는 불균일한 유체력을 감쇠시켜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초월공동은 언제 발생하는가? 운용 조건에 따라 캐비테이터에서 발생하는 초월공동의 물리적 발생 메커니즘과 특성을 규명하는 것은 초월공동 어뢰 설계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기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수중운동체가 고속으로 이동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초월공동(자연 초월공동, natrual supercavitation)의 경우, 중어뢰급 어뢰는 100 m/s 이상의 속도에 도달해야만 어뢰 전체를 감쌀 수 있는 초월공동이 발생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 영역에서도 캐비테이터 후방에서 압축가스를 분사시킴으로써 인공적으로 초월공동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를 인공 초월공동(artificial supercavitation)또는 환기 초월공동(ventilated supercavitation)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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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 K. Ahn, T. K. Lee, H. T. Kim and C. S. Le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upercavitating Flow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ing, Vol. 4, No. 2, pp. 123-131, 2012. 

  2. B. K. Ahn, S. W. Jung, J. H. Kim, Y. R. Jung and S. B. Kim, “Experimental Study on Artificial Supercavitation of the High Speed Torpedo,”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3, pp. 300-308, 2015. 

  3. J. H. Kim, S. W. Jeong and B. K. Ahn, “Numerical Analysis of Artificial Supercavitation under the Gravity Effec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No. 5, pp. 665-672, 2017. 

  4. B. K. Ahn, S. W. Jeong, J. H. Kim, S. Shao, J. Hong and R. E. A Arndt,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rtificial Supercavitation Generated by Air injection behind Disk-shaped Cavit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ing, Vol. 9, No. 2, pp. 227-237, 2017. 

  5. E. Kawakami and R. E. A Arndt, "Investigation of the Behanior of Ventilated Supercavitie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33, No. 9, p. 09130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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