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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전기추진선 기술동향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7 no.6, 2018년, pp.25 - 31  

김수남 (현대일렉트릭) ,  박영호 (현대일렉트릭)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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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선박 내 전력망을 교류(AC)가 아닌 직류(DC) 기반으로 운용하여 엔진 가변속을 통해 연료소비량을 더욱 절감할 수 있는 차세대 DC 전기추진선이 새롭게 등장하여 점차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본 기고는 선박 연비향상을 위한 추진시스템의 기술동향과 최근 확대 적용되고 있는 DC 전기추진시스템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DC 보호시스템에 대한 기술이슈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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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식 추진 선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대다수의 상선에 적용된 기계식 추진은 대형 메인엔진이 축(Shaft)으로 프로펠러와 직접 연결된 구조를 갖고 있으며, 메인엔진이 선박의 추진을 담당하고, 별도의 보조엔진이 발전기를 구동시켜 선박 내 각종 펌프, 환풍기, 조명장치 및 냉난방장치 등의 일반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기계식 추진 선박은 대형 메인엔진을 위한 기관실의 용적이 커서 선박 구획 배치 및 선형 설계에 제한이 있으며, 메인엔진이 고장 나면 추진 자체가 불가능하고 회전축에서 소음과 진동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으나, 가장 큰 단점은 추진 출력은 선속의 세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50% 속도로 운전 시, 엔진 부하율은 12.5%밖에 되지 않아 상당한 연비 저하가 발생된다는 점이다.
지속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앞으로 친환경 고효율 선박의 보편화가 유도될 것이라 예측되는데 이를 대비하는 방안은? 그러나, 지속적인 환경규제 강화는 조선 산업의 판도를 좌우하는 핵심 위협요소이며, 장기적으로 배기가스 배출량, 연비, 운항 효율성 등을 최적화하는 친환경 고효율 선박의 보편화를 유도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 조선사와 전력 기자재 납품업체는 기술력 확보와 요소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 대다수의 상선에 적용된 기계식 추진은 어떤 시스템인가? 현재 대다수의 상선에 적용된 기계식 추진은 대형 메인엔진이 축(Shaft)으로 프로펠러와 직접 연결된 구조를 갖고 있으며, 메인엔진이 선박의 추진을 담당하고, 별도의 보조엔진이 발전기를 구동시켜 선박 내 각종 펌프, 환풍기, 조명장치 및 냉난방장치 등의 일반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기계식 추진 선박은 대형 메인엔진을 위한 기관실의 용적이 커서 선박 구획 배치 및 선형 설계에 제한이 있으며, 메인엔진이 고장 나면 추진 자체가 불가능하고 회전축에서 소음과 진동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으나, 가장 큰 단점은 추진 출력은 선속의 세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50% 속도로 운전 시, 엔진 부하율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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