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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체 형상이 수중운동체의 공동 발달과 항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f Effects of Body Shape on Cavity and Drag of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3, 2018년, pp.252 - 264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강경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최정규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영래 (국방과학연구소) ,  김민재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lculation of steady-state cavitating flows around Supercavitating Underwater Bodies (SUB's), which consist of a circular disk head (cavitator), a conical fore-body, a cylindrical middle-body and either a boat-tail or a flare-tail, are carried out. To calculate the axisymmetric cavitating f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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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몸체 형상이 공동 발달과 항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며, 몸체의 영향을 고려하여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캐비테이터를 보다 더 실제적인 조건에서 설계하는데, 본 연구의 결과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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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에서 운동하는 물체가 매우 제한된 속도에서 운항되는 이유는? 수중에서 운동하는 물체는 공기 중에서 같은 속도로 운동하는 물체에 비해 큰 항력이 작용하고, 속도가 증가할수록 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매우 제한된 속도에서 운항해온 것이 사실이다. 수중 운항 속도의 통상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고속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의 개발이 러시아, 독일,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 예로 초공동 (또는 초월공동)을 이용한 고속화 기술이 있다.
수중 운항 속도의 통상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고속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의 대표적 예는? 수중에서 운동하는 물체는 공기 중에서 같은 속도로 운동하는 물체에 비해 큰 항력이 작용하고, 속도가 증가할수록 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매우 제한된 속도에서 운항해온 것이 사실이다. 수중 운항 속도의 통상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고속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의 개발이 러시아, 독일,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 예로 초공동 (또는 초월공동)을 이용한 고속화 기술이 있다.
supercavity를 활용한 러시아 고속 어뢰의 특징은? 초공동(supercavity)을 이용한 수중운동체 고속화 기술은 몸체 머리에 캐비테이터(cavitator)를 장착하여 발생시킨 공동으로 몸체를 완전히 감싸서 몸체 표면이 물과 직접 접촉하는 면적을 없애고 몸체 표면의 압력을 일정하게 해서 전체 항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수중에서도 고속 운항이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초공동을 이용한 수중운동체 고속화의 선두 주자로는 실용화되어 배치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의 고속 어뢰 Shkval(Fig. 1(a))이 있으며, 200노트 이상의 속도로 운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Kim & Nah, 2011). 일반 어뢰의 주행속도가 40노트 전후임을 감안할 때, 초공동 기술을 사용한 Shkval은 매우 빠른 속도로 주행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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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hn, B.K., Lee, T.K., Kim, H.T. & Lee, C.S., 201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upercavitating flow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4(2), pp.123-131. 

  2. Ahn, S.S., 2007. An integrated aproach to the design of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s. Ph.D. Thesis. Atlanta, School of Aerospace,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3. Alyanak, E., Venkayya, V., Grandhi, R. & Penmetsa, R., 2004. Variable shape cavitator design for a super-cavitating torpedo. Proceedings of 10th AIAA/ISSNMO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Conference, Albany, NY, USA, 30 August-1 September 2004. 

  4. ANSYS 13.0, 2010. User's guide, 2010. SAS IP Inc: USA. 

  5. Balas, G.J., Bokor J., Vanek, B. & Arndt, R.E.A., 2006. Control of high-speed underwater vehicles. Control of Uncertain Systems, LNCIS 329, pp. 25-44. 

  6. Choi, J.K. & Kim, H.T., 2010. A study of using wall funct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ce flow.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5), pp. 647-655. 

  7. Foot, J.P., Lineberry, J.T., Thompson, B.R. & Winkelman, B.C., 1996. Investigation of aluminium particle combustion for underwater propulsion applications. AIAA, ASME, SAE, and 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32nd, Lake Buena Vista, FL, 1-3 July 1996. 

  8. Guzevsky L.G., 1983. Approximation dependencies for axisymmetric cavities past cones, Hydrodynamic flows and wave processes. [in Russian], Institute of Thermal Physics, Sib. Branch, Acad. of Sci. of the USSR, Novosibirsk, pp.82-91. 

  9. Kim, H.T., Lee, H.B. & Choi, J.K., 2015. Numerical analysis of the drag of conical cavitato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4), pp. 305-314. 

  10. Kim, H.T., Kim, B.J., Choi, J.K. & Yoon, H.G., 2016. An estimation of the size of supercavities for conical cavitato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2), pp. 92-100. 

  11. Kim, Y.G. & Nah, Y.I., 2011. Propulsion technologies of supercavitating rocket torpedo.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Busan, Republic of Korea, 24-25 November 2011, pp.383-387. 

  12. Lee, H.B., Kim, H.T. & Choi, J.K., 2013. Numerical analysis of supercavitating flows of two-dimensional simple bodi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50(6), pp. 436-449. 

  13. Miller, T.F. & Herr, J.D., 2004. Green rocket propulsion by reaction of Al and Mg powder and water. Proceedings of 40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Fort Lauderdale, Florida, USA, 11-14 July 2004. 

  14. Park, J., Kim, S.H. & Kim, N., 2016. Studies on planing avoidance control for a ventilated supercavitating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3), pp. 201-209. 

  15. Ruggaber, W. & Hinding, W., 2006. Barracuda-Guidance & Control of a super cavitating high speed underwater missile. UDT Europe 2006. 

  16. Semenenko, V.N., 2001. Artificial supercavitation, physics and calculation. Lecture Notes for RTO AVT/VKI Special Course on Supercavitating Flows. Belgium, Rhode Saint Genese: Von Karman Institute for Fluid Dynamics. 

  17. Self, M.W. & Ripken, H.F., 1955. Steady-State cavity studies in a free-jet water tunnel. Minnesota: St. Anthony Falls Hydraulic Laboratory, University of Minnesota, Report No.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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