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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 및 형상 최적화기법에 의한 샤시부품의 국부동강성 및 경량화 효과
Effect on Drive Point Dynamic Stiffness and Lightweight Chassis Component by using Topology and Topography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3, 2018년, pp.141 - 147  

박정훈 ((주)체시스) ,  전승태 ((주)체시스) ,  이태진 (옵티스엔지니어링) ,  강정대 (옵티스엔지니어링) ,  강명창 (부산대학교 융합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customers has shifted to the emotional quality of customers as the driving, handling, and collision stability of automobiles have been greatly improved. The NVH performance of a vehicle is quantified and evaluated from the DPDS. To improve the DPDS, we need to optimize the sh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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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PDS 해석은 샤시 부품 조립부의 국부적인 강성값을 평가하는 해석으로 차량 운행시 발생되는 진동 소음 감소를 위한 샤시부품의 DPDS 성능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WDCTBA(All Wheel Drive Coupled Torsion Beam Axle)에 조립되는 샤시부품인 RDM을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샤시부품인 리어 주행 모듈(Rear Driven Module, RDM)부품에 위상(Topology) 및 형상(Topography)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부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중량 및 부품 추가없이 국부동강성에서의 목표 설정값을 만족하고, 경량화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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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샤시부품의 소음진동정도를 개선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인가? 최근 이러한 구조성능 이외에 감성 품질 개선을 위해 샤시부품의 소음진동정도(Noise Vibration Harshness, NVH)는 국부동강성(Drive Point Dynamic Stiffness, DPDS)으로 정량화하여 평가된다 샤시부품의 개선을 위해 부품의 두께 . DPDS증가 또는 매스 댐퍼(Mass Damper) 추가 등으로 쉽게 개선이 가능하나 이는 중량 증가로 인한 연비 손실, 부품 증가에 따른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므로 중량 및 부품 증가없이 성능을 만족 DPDS하는 샤시부품 개발이 요구된다.[5-6]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형상에 대한 반복적인 설계 및 해석 작업이[7,8]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 및 인적자원이 소요된다.
샤시부품은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0~250Hz력된 가진이 샤시부품의 결합부위에서 차체를 가진하여 발생하는 구조에 기인하는 소음(Structure Borne Noise)이다.[1-2] 샤시부품은 차체와 서스펜션,타이어에 연결되어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노면의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정강성, 피로내구, 충돌해석 등의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3,4]
중량 및 부품 증가 없이 성능을 만족 DPDS하는 샤시부품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이러한 구조성능 이외에 감성 품질 개선을 위해 샤시부품의 소음진동정도(Noise Vibration Harshness, NVH)는 국부동강성(Drive Point Dynamic Stiffness, DPDS)으로 정량화하여 평가된다 샤시부품의 개선을 위해 부품의 두께 . DPDS증가 또는 매스 댐퍼(Mass Damper) 추가 등으로 쉽게 개선이 가능하나 이는 중량 증가로 인한 연비 손실, 부품 증가에 따른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므로 중량 및 부품 증가없이 성능을 만족 DPDS하는 샤시부품 개발이 요구된다.[5-6]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형상에 대한 반복적인 설계 및 해석 작업이[7,8]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 및 인적자원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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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S. Y., Kim, K. S., "A Study on Radiation Noise of Vehicle Power Seat Recliner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1, pp. 101-107, 2018. 

  2. Chung, W. J., Oh, J. S., Park Y. N., Kim, D. C., Park, Y. J., "Optimization of the Suspension Design to Reduce the Ride Vibration of 90kW-Class Tractor Cab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5, pp. 91-98, 2017. 

  3. Nam, K. S., Choi, J. K., Choi H. Min., Kim, J. K., Yeum, S. H. and Lee, S. S.,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trength of Excavator Attachments Considering the Field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1, pp. 122-128, 2016. 

  4. Kang, J. S., "A Study on Structural Design of Torsion Beam Rear Suspension," Transaction of KSAE, Vol. 13, No. 3, pp. 146-153, 2005. 

  5. Kim, K. Y., Kwak, S. H., Han, G. D., Park, J. S., Cho, J. H., Lee, C. H. and Kan,g M. C., "Formability Evaluation of the Vacuum Resin Transfer Molding of a CFRP Composite Automobile Seat Cross Pa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3, pp. 24-29, 2017. 

  6. Kim, K. Y., Choy, L. J., Shin, H. I., Cho, J. H., Lee, C. H. and Kang, M. C., "Characteristics of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 Structure according to High-Frequency Induction Heating Conditions in Roll Forming Process of a Sill Side Pa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6, pp. 87-94, 2017. 

  7. Kim, Y. C., Hong, J. K. and Jang, G. W., "Lightweight Crane Design by Using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Transactions of the KSME - A, Vol. 35, No. 7, pp. 821-826, 2011. 

  8. Kong, Y. S., Abdullah, S., Omar, M. Z., Haris, S. M., "Topological and topographical optimization of automotive spring lower seat," Latin American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13, No. 7, pp. 1388-1405, 2016. 

  9. Kuntjoro, W., Jalil, A. A., & Mahmud, J., "Wing Structure Static Analysis using Superelement", Procedia Engineering, Vol. 41, Pages 1600-1606, 2012. 

  10. Choi, W. H., Huang, C. G., Park, G. J. and Kim, T. K., "Basic Study on Performance Comparison of Structural Optimization Software Systems," Transactions of KSME-A, Vol. 38, No. 12, pp. 1403-1413, 2014. 

  11. HYPERWORKS, Hypermesh 13.0 Manual, Altair Engineering, Inc., pp. 139-218, 2014. 

  12. HYPERWORKS, Optistruct 13.0 User guide, Altair Engineering, Inc., pp. 331-406, 2014. 

  13. "Using AMSES Automatic Multi Level Sub Structuring Eigensolver Solution," 2018. http://blog.altair.co.kr(accessed 10, Ma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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